2023/07 5

[역대상 13장 설교 말씀] 웃사의 죽음과 다윗 법궤 운송 실패(대상 13:1-14)

역대상 13장에서는 다윗이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오려고 했는데 웃사가 하나님 앞에서 저주받아 죽음으로 두려워서 가지고 오지 못했다. 이 법궤가 오벧에돔의 집에 들어가서 석 달 동안 있는데 하나님이 오벧에돔에게 복을 주셨다. 웃사의 죽음과 다윗 법궤 운송 실패(대상 13:1-14) 다윗이 기럇여아림에서 법궤를 메어옴 (1-6) • 13:1-3 다윗이 천부장과 백부장 곧 모든 장수로 더불어 의논하고 이스라엘의 온 회중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선히 여기고 또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면 우리가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와 또 저희와 함께 들어 있는 성읍에 거하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보내어 저희를 우리에게로 모이게 하고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궤를 옮겨 오자 사울 때에는 우리가 궤 ..

[열왕기상 5장 설교 말씀] 솔로몬의 성전 건축 준비(왕상 5:1-18)

열왕기상 5장에서는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과정이 기록되었다. 솔로몬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성전을 건축하여 하나님이 임재할 수 있는 성전을 짓게 된다. 솔로몬의 성전 건축 준비(왕상 5:1-18) 두로 왕이 솔로몬왕의 즉위를 축하함(1) • 5:1 솔로몬이 기름 부음을 받고 그 부친을 이어 왕이 되었다 함을 두로 왕 히람이 듣고 그 신복을 솔로몬에게 보내었으니 이는 히람이 평일에 다윗을 사랑하였음이라 전(前)부터 두로 왕 히람은 다윗과 서로 화친한 사이였다(삼하5:11). 그런데 다윗이 죽고 그 아들 솔로몬이 아버지를 이어 왕이 되었다 함을 듣고 기뻐하며 그 신복을 보내어 솔로몬의 즉위를 축하한 것이다. 믿음으로 나가면 이방 사람들도 이렇게 그 인격을 존경하고 경사가 생길 때 축하..

[레위기 7장 성경 말씀] 속건제와 화목제의 보충 규례(레 7:1-38)

레위기 7장에서는 속건제와 화목제의 보충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이 모든 제사는 예수님의 십자가 제사를 의미한다. 하나님은 피와 기름을 먹지 말라고 했다. 화목 제물은 제사장이 오른쪽 뒷다리를 받았다. 속건제와 화목제의 보충 규례(레 7:1-38) 속건제의 규례(1-10) • 7:1 속건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이는 지극히 거룩하니 속건제는 하나님의 성물에 대해서 잘못 취급했을 때와 하나님의 계명을 부지중에 범하였을 때와 남의 물건과 인격에 대해 침해했을 때(5:15-19; 6:1-7) 드리는 제사이다. 속건제는 속죄제보다는 작은 죄를 위해서 드리는 제사이다. 속죄 제물은 흠 없는 수송아지, 수염소, 암염소, 어린 암양으로 하라고 하였고(4:3,23,28,32), 속건 제물은 전부 수양으로 드리라고..

[여호수아 7장 설교 말씀] 아간의 범죄로 아이성 공략 실패(수 7:1-26)

여호수아 7장에서는 아간이 하나님의 것을 훔치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아이 성을 공략하는데 실패하게 되었다. 아간이 욕심을 부려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 했다. 여리고 성에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이라고 했는데 여리고 성의 성주의 옷과 금과 은을 훔쳤다. 결국 탐심으로 인하여 자기도 죽고 이스라엘 백성도 아이 성을 공략하는데 실패하게 되었다. 아간의 범죄로 아이성 공략 실패(수 7:1-26) 이스라엘의 범죄와 하나님의 진노(1) • 7:1 이스라엘 자손들이 바친 물건을 인하여 범죄 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바친 물건을 취하였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하나님께서는 여리고 성을 점령하고 그 성에서 탈취한 모든 물건을 다 하나님께 바치라고 하셨으..

[출애굽기 4장 설교말씀] 모세의 대언자로 아론을 세우시는 하나님(출 4:1-17)

출애굽기 4장에서는 하나님이 모세의 대언자로 아론을 세웠다. 모세는 입이 뻣뻣하여 말을 잘하지 못한다고 하니 하나님이 모세의 형 아론을 세웠다. 애굽에 가서 바로 왕 앞에서 모세의 말을 대신 아론이 전했다. 모세의 대언자로 아론을 세우시는 하나님(출 4:1-17) 세 가지 증표(1-9) • 4:1 모세가 대답하여 가로되 그러나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 하리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서 모세를 보낸 것을 믿지 아니할까 염려하여 여호와께서 모세를 보낸 무슨 증거를 요구하는 뜻으로 모세가 하나님께 대답했다. • 4:2-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지팡이니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것을 땅에 던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