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열왕기하 12장 하나님 말씀] 요아스가 성전 수리를 함(왕하 12:1-21)

기혼샘 2022. 6. 18.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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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하 12장에서는 요아스가 성전 수리를 하게 됩니다. 요아스는 제사장 여호야다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여호와 하나님을 따르고 정직히 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야다가 죽고 난 후에는 달라졌습니다. 요아스가 성전을 수리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요아스가 성전 수리를 함(왕하 12:1-21)

 

[1-3] 예후의 7년에 요아스가 위에 올라 예루살렘에서 40년을 . . . .

이스라엘 왕 예후 7년에, 유다 왕 요아스는 일곱 살의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라 예루살렘에서 40년 동안 치리 하였다. 그 모친의 이름은 시비아이며 브엘세바 사람이었다. 성경이 왕들의 모친을 언급하는 것은 왕의 인격의 됨됨이가 그 모친과 관계되기 때문일 것이다. 요아스는 경건한 제사장 여호야다의 교훈을 받는 동안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다. 그러나 그에게 부족이 있어서 그가 산당을 제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오히려 산당에서 제사하며 분향하였다.

요아스는 여호야다의 교훈을 받는 동안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다. 여호야다의 교훈은 바른 성경적 교훈이었을 것이다. 왕이나 평민이나 어른이나 아이나 바른 성경적 교훈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성경은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라고 말했고(119:9),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말했다(22:6). 또 사도는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고 말하였다(6:4). 우리는 성경적으로 바른 교훈을 사모하고 그 교훈을 떠나지 말아야 한다.

[4-8] 요아스가 제사장들에게 이르되 무릇 여호와의 전에 . . . .

어린 왕 요아스는 성전의 갈라지고 낡은 부분을 수리하려는 선한 생각과 뜻을 가졌다. 요아스는 제사장들에게 말했다. “무릇 여호와의 전에 거룩하게 하여 드리는 은 곧 사람의 통용하는 은이나 각 사람의 몸값으로 드리는 은이나 자원하여 여호와의 전에 드리는 모든 은을 제사장들이 각각 아는 자에게서 받아 들여서 성전의 어느 곳이든지 퇴락한[갈라진] 것을 보거든 그것으로 수리하라.”

그러나 요아스 왕 23년에 이르도록 제사장들은 오히려 전의 갈라지고 낡은 부분을 수리하지 아니하였다. 그들은 왕의 명령과 하나님의 성전의 건물 관리에 너무 소홀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요아스 왕은 대제사장 여호야다와 제사장들을 불러서 말했다. “너희가 어찌하여 전의 퇴락한 데를 수리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제부터는 너희 아는 사람에게서 은을 받지 말고 저희로 성전의 퇴락한[갈라진] 데를 위하여 드리게 하라.” 제사장들은 다시 백성에게 은을 받지도 않고 성전의 갈라지고 낡은 곳 수리하는 일을 직접 관여하지 않기로 하였다.

[9-16] 제사장 여호야다가 한 궤를 취하여 그 뚜껑에 구멍을 . . . .

제사장 여호야다는 한 궤를 취하여 그 뚜껑에 구멍을 뚫어 여호와의 성전문 어귀 오른편 곧 번제단 옆에 두었고 무릇 여호와의 전에 가져오는 은을 다 문을 지키는 제사장들이 그 궤에 넣었다. 그 궤에 은이 많은 것을 보면 왕의 서기와 대제사장이 올라와 여호와의 전에 있는 대로 그 은을 계수하여 봉하였다. 원문에는 묶었고 세었다고 되어 있는데, 동전이나 은전을 꾸러미로 묶고 세었다는 뜻일 것이다.

그들은 그 달아본 은을 일하는 자들 곧 여호와의 전을 맡은 자들의 손에 붙였고 그들은 또 여호와의 전을 수리하는 목수들과 건축하는 자들에게 주고 또 미장이들과 석수들에게 주고 또 여호와의 성전의 갈라진 곳들을 수리할 재목과 다듬은 돌을 사게 하며 그 전을 수리할 모든 물건을 위하여 쓰게 하였다.

여호와의 전에 드린 그 은으로 성전의 은대접이나 불집게나 주발이나 나팔이나 아무 금그릇이나 은그릇을 만들지 아니하고 오직 그 은을 일하는 자들에게 주어 그것으로 여호와의 전을 수리하게 하였다. 또 그들은 그 은을 받아 일꾼들에게 주는 사람들과 회계 즉 지출 결산을 하지 아니하였다. 왜냐하면 그 일꾼들이 성실히 일을 하였기 때문이었다. 그 당시 하나님의 성전 수리를 한 일꾼들은 깨끗하게 일한 충성된 자들이었다. 그것은 후대의 모든 교회 봉사자들에게 본이 된다. 성경은 감독이나 집사의 자격을 말하면서 더러운 이익을 탐하지 않는 자이어야 한다고 했다(딤전 3:8; 딛 1:7). , 속건제나 속죄제의 은은 여호와의 전에 드리지 아니하고 제사장에게 돌렸다.

[17-21] 때에 아람 왕 하사엘이 올라와서 가드를 쳐서 취하고 . . . .

때에 아람 왕 하사엘이 올라와서 가드를 쳐서 취하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오고자 하였으나 유다 왕 요아스가 그 열조 유다 왕 여호사밧과 여호람과 아하시야가 구별하여 드린 모든 성물과 자기가 구별하여 드린 성물과 여호와의 전 곳간과 왕궁에 있는 금을 다 취하여 아람 왕 하사엘에게 보냄으로 하사엘이 예루살렘에서 떠나갔다.

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그 모든 행한 것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었다. 요아스의 신복들이 일어나서 모반하여 실라로 내려가는 길 가의 밀로 궁에서 그를 죽였고, 그를 쳐서 죽인 신복은 시므앗의 아들 요사갈과 소멜의 아들 여호사바드이었다. 요아스는 다윗성에 그 열조와 함께 장사되고 그 아들 아마샤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본문은 2절에서 약간 암시는 하지만 요아스의 죽음의 원인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역대하 24장은 그의 죽음의 원인에 대해 말한다. 거기에 보면, 여호야다가 죽은 후 요아스는 방백들의 말을 따라 아세라 목상과 우상을 섬겼으므로 하나님의 진노를 가져왔다. 그뿐만 아니라, 백성들은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가 하나님의 영의 감동으로 책망하는 말을 듣지 않았고, 오히려 왕의 명을 좇아 성전 뜰 안에서 그를 돌로 쳐죽였다. 이런 일이 있은 후에, 아람 군대가 쳐들어왔고, 요아스는 그 전쟁에서 크게 부상을 당했고, 그때에 그 신복들이 그를 모반하여 그의 침상에서 그를 쳐죽였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요아스의 슬픈 말로(末路)는 그의 배교와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징벌이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교훈을 떠나지 말아야 하고 고의적으로 범죄치 말아야 한다. 혹시 실수로 범죄했을 때라도 즉시 회개해야 한다. 배교의 결과는 하나님의 심판과 징벌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항상 바른 성경적 교훈을 사모하고 그 교훈을 받자. 어린 요아스 왕은 제사장 여호야다의 교훈을 받는 동안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였다. 오늘 우리가 늘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성경적 설교와 교훈을 사모하며 받는다면, 우리도 항상 바른 길을 걸을 수 있다. 우리는 그렇게 살아가자.

둘째로, 우리는 성전을 잘 수리하자. 본장은 요아스가 성전을 수리한 일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증거한다. 성전 혹은 예배당의 건립이나 수리는 분명히 선한 일이다. 학개 1:4이 전[성전]이 황무하였거늘 너희가 이 때에 판벽한 집에 거하는 것이 가하냐?”고 책망어린 말씀을 전한다.

물론 우리는 오늘날 외적인 예배당뿐 아니라, 우리의 내면적 성전, 곧 우리 개인이나 교회도 잘 건립하고 온전케 하며 또 부족한 부분을 잘 고쳐나가야 할 것이다. 에베소서 4:11-12, 15-16, “[주께서 교회에 목사를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또 성전 건립 혹은 수리에 있어서 우리는 부지런하고 깨끗해야 한다. 성경은 우리에게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12:11),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고 교훈하고(4:16), 더러운 이를 탐하지 말라”고 한다. 우리는 외적, 내적, 개인적, 교회적 성전을 잘 세우고 수리하자.

셋째로, 우리는 배교에 떨어지지 말자. 요아스의 불행스런 말로는 그의 배교 때문이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바른 교훈, 성경적 교훈을 버리지 말고 떠나지 말자. 우리는 이 혼란한 말세에 옛신앙을 굳게 지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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