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시편 9편 히브리어 원어 강해 설교]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시 9:1-12)

기혼샘 2023. 12. 29.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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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편 히브리어 원어성경 강해 설교말씀은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하는 시입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회고하면서 하나님께 찬양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이 구원해 주신 것을 찬양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영원한 죄악에 구원해 주신 것을 감사와 찬양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시 9:1-12)

 

성 경: [시9:1-20]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뭇랍벤에 맞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알무트 랍벤'은 지금까지도 난해한 용어이지만 아마도 노래의 곡조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 말은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아들의 죽음을 애도하며'라는 뜻이 된다. 그러나 '알무트'튤 분리된 두 용어로 보지 않고 한 단어로 본다면 이 용어는 '여성의 목소리로'라는 뜻이 된다(Craigie).

성 경: [시9:1] 오데 아도나이 비콜 리비 아사피라 콜 니필리오테카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주의 모든 기사 - 이 말은 다윗이 이방의 군대와 싸워 크게 승리한 것을 가리킨다(5, 15). 혹자는 이 승리가 암몬과 아람 연합군을 물리쳤던 승리(삼하 10:6-10)였을 것이라고 추측하였다(Rawlinson). 한편, '기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니플레오트''경이로운 일'을 의미하는 용어로 대적으로부터 구원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의미한다.

성 경: [시9:2] 에시미하 비에엘리차 바크 아자미라 쉬미카 엘리욘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지극히 높으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 '지극히 높으신 주'란 히브리어로 '엘리욘'인데 이는 높은 곳에 계신 하나님(사 14:!4), 다른 신들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97:9), 그리고 천지의 창조자(14:19)를 나타내며, 더 나아가 만물을 다스리는 위대한 왕의 개념으로도 사용되었다(47:2;32:8). 이방의 거대한 군대를 물리치게 하신 하나님을 '엘리욘'이라고 호칭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었다. 한편, 다윗은 주의 이름을 찬송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구속과 창조의 놀라운 일 가운데 당신의 이름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셨고 그 영광을 나타내셨기 때문이었다(8:1).

성 경: [시9:3] 비슈브 오예바이 아호르 이카쉴루 비요비두 미파네카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넘어져 망함이니이다 - 이 구절은 주의 놀라운 일을 증거 하는 장면이다. 여기서 '물러가다'(슈브 아호르)는 말은 문자적으로 '뒤로 돌아서다', '후퇴하다'라는 뜻으로 다윗을 공격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의 개입으로 계획을 포기하고 후퇴하는 대적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또한 '넘어져 망하였다'는 표현은 저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였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성 경: [시9:4] 키 아시타 미쉬파티 비디니 야샤비타 리키세 쇼페트 체데크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변호하셨으며 보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 이는 다윗의 승리가 자신의 힘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의 결과로 말미암았다는 사실을 표현하는 구절이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보좌에 앉으셨다'는 표현은 곧 하나님께서 의로운 심판을 하기 위해 강림하시거나 효과적으로 개입하시는 상황을 묘사한 것이다(Kraus). 본절에 사용된 전치사는 위치를 나타내는데 흔히 사용되는 ''('위에'라는 뜻)이 아니고 방향을 의미하는 ''이다. 이 전치사는 주로 '...을 향하여'(for, toward) 또는 '...을 반대하여'(against) 등의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다윗의 대적들을 향하여 앉으셨다(또는 강림하셨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원수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적 징계를 나타낸다.

성 경: [시9:5] 가아리타 고임 이바디타 라샤 쉬맘 마히타 리올람 바에드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열방(列邦)을 책하시고 - 여기서 '열방'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고임'은 주변에 위치했던 이방 족속들을 의미하는 말이다. 열방을 책하신 하나님의 행위는 저들이 멸망당한 유일한 원인이 되었다.

󰃨 저희 이름을 영영히 도말하셨나이다 - 이는 (1) 저들의 후손이 하나도 없도록 근절하였다는 의미이거나, 적어도 (2) 저들이 세상 사람들의 기억에서 지워졌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볼 때 이 구절은 6절의 '...기억할 수 없나이다'와 내용상 관계가 밀접하다고 볼 수 있다(Craigie).

성 경: [시9:6] 하오예브 타무 하라보트 라네차흐 비아림 나타쉬타 아바드 지키람 헴마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주께서 무너뜨린 성읍들을 기억할 수 없나이다 - 이 표현은 5절 하반절과 같은 의미로 다윗의 대적이 완전히 패망하여 역사에서 영원히 사라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대적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매우 엄하게 행해졌음을 보여준다.

성 경: [시9:7] 바아도나이 리올람 예셰브 코넨 라미쉬파트 키시오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여호와께서 영영히 앉으심이여 - 다윗은 자신의 개인적인 체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통치가 영원히 계속될 것임을 내다보고 있다. 여기서 '앉으셨다'는 말은 다윗이 하나님의 통치권을 묘사할 때 주로 사용했던 말이다.

󰃨 보좌를 예비하셨도다 - 여기에 사용된 히브리어 동사 '쿠넨''예비하셨도다'라는 의미보다 '세우셨도다'라는 의미로 자주 사용되며 이 문맥에서도 이 의미로 사용되었다(Rawlinson, Kraus). 따라서 하나님의 보좌는 하나님께서 악인들을 심판하시기 위해 세워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성 경: [시9:8] 비후 이쉬포트 테벨 비체데크 야딘 리임밈 비메샤림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 여기서 '세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테벧'은 (1)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세계, (2) 사람이 살 수 있는 모든 세계, (3) 전 지상에 살고 있는 모든 주민 등을 의미하는 말이다(TWOT). 본 문맥에서는 이중 특별히 (3)의 의미가 적절한 듯하다. 왜냐하면 병행 구절인 하반절에 '만민'이라는 동의어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성 경: [시9:9] 비히 아도나이 미시가브 라다크 미시가브 리이토트 바차라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산상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스가브''높은 곳에 위치한 요새'를 의미한다. 이곳은 적들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곳으로 시편 전체에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상징한다. 다윗은 본 구절의 내용을 노래함으로써 하나님의 양면성을 표현해 주었다. , 악인에 대하여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재판장이 되시는 동시에 당신을 의지하는 겸손한 자에 대하여는 인자하신 보호자가 되신다는 양면적 진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성 경: [시9:10] 비이비티후 비카 요디에 쉬메카 키 로 아자비타 도리세카 아도나이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주의 이름을 아는 자 - 이는 하나님과 연합된 삶을 사는 자, 또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와 동행하는 자를 의미한다(Kraus). 왜냐하면 '알다'로 번역된 히브리어 '야다'는 체험적 지식을 가리키는 인간이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가진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 '의지하다', '찾는다'는 말은 특별히 위기를 맞이했을 때 하나님 안에서 피난처를 찾는 믿음의 행위를 의미한다. 다윗은 사울 왕의 핍박하에서 하나님을 의지하고 찾았으며, 그러한 믿음 안에서 하나님의 안전하신 보호를 체험하였다. 이러한 체험에 근거하여 그는 본 구절의 말을 담대하게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37:28). 그리고 특히 본 구절에 사용된 두 동사(의지하다, 찾다)는 앞에서 사용된 '알다'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성 경: [시9:11] 자미루 라아도나이 요셰브 치욘 하기두 바암밈 알릴로타이브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백성 중에 -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모든 이방 나라들 중에'라는 말이다(Rawlinson, Kraus). 다윗은 하나님의 계시가 이스라엘 내에서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나라, 모든 백성들에게까지도 알려져야 한다고 믿은 것이 분명하다(18:49;66:4;72:11, 19).

󰃨 선포할지어다 - 다윗은 3-10절에서 하나님을 찬송할 이유를 밝힌 후 자기의 동족들에게 하나님을 함께 찬송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성 경: [시9:12] 키 도레쉬 다밈 오탐 자카르 로 샤카흐 차아카트 아니임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피흘림을 심문하시는 이 - 피흘림 당한 자들을 위해 보복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인간의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므로 생명의 근원인 피를 취한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보복하시는 것은 당연하다(4:10;9:5). 여기서 '심문하시는'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다라쉬'는 보통 '찾다'라는 뜻이지만, 생명을 취한 자들에게 사용되었을 경우, '보복하다' 또는 '생명을 취한 대가로 생명을 요구하다'라는 뜻을 가진다(TWOT).

󰃨 저희를 기억하심이여 - 여기서 '저희'는 환난 때에 여호와를 의지하며 찾는 자들이다. 하나님은 악인에 대해서는 보수(報讐)하시나 겸손히 그를 의지하고 찾는 자들은 환난 중에 기억하셔서 구원하신다. 여기에 하나님의 양면성이 암시되어 있다.

󰃨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시도다 - '가난한 자'란 문자 그대로 '가난한 자'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은유적인 표현으로는 원수들에게 압제당하는 자, 고통당하는 자까지도 포함하는 말이다(Rawlinson, Kay). 여기서는 후자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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