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후서 4장에서는 성도 안에 있는 예수님을 전파하는 삶을 살라고 했다. 구원받은 백성의 심령에는 예수님이 있어야 한다. 율법주의 신앙에는 예수님이 있을 수 없다. 인간의 자랑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성도는 오직 예수님을 자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리 안에 있는 진리의 빛이신 예수님을 자랑하자.
질그릇 안에 있는 보배(고후 4:1-7)
바울은 앞장에서 자기가 수행하는 복음에 대하여 그리고 자기의 직책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 장에서는 거짓 교사들의 비난에 대하여 그의 사역을 주장하고 바울은 자기들이 어떻게 믿고 복음의 사역자로서 어떻게 직무를 가치 있게 수행했는가를 보인다. 바울은 자만하지 않고 다만 열심히 일했다. "우리가 이 직분을 받아 그렇게나 고무되어 우리들 자신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다만 게으르지 않고 의무를 다하기에 전력을 다하였다."
Ⅰ. 두 가지를 일반적으로 설명한다. 그들의 사역과 수고에 있어서 변함없는 것과 신실한 것이다. 여기에 대하여
1. 그들의 사역에 있어서 끈기와 인내에 대하여, "낙심하지 아니하고"(1절) 어려움 가운데서도 우리의 수고와 사역을 그만두지 않았다. 이 끈기는 "하나님의 긍휼" 때문이다. 이 같는 긍휼과 은혜로부터 그들은 사도직을 받았다(롬 1:5). 그리고 이 일을 수행할 때에 능력을 받는다. 다음을 주목하자. 사도로 칭함을 받으며 특히 "충성되이 여겨 직분을 맡기심은"(딤전 1:12) 큰 긍휼과 자비함이며, 이 일을 수행하는 것도 인내하고 충성하는 것도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자비하심 때문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이라도 하나님으로부터 자비하심을 받지 않으면 쓸어진다.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다"라고 이 위대한 사도는 전서에서 말했다(고전 15:10). 우리를 불러내시고 지금까지 하나님의 긍휼이 우리를 끝까지 지켜 주시리라.
2. 그들의 사역에 있어서 진실함을 주장한다(2절). 여러 가지 표현으로 한다. "이에 숨은 일을 버리고" 부끄러움의 일은 숨은 일이다. 빛을 견딜 수가 없다. 부끄러움의 일을 할 때 나타나는 수치를 당한다. 이러한 일을 바울은 허락하지 않고 분노로써 버렸다. "궤휼 가운데 행하지 않으며" 즉 변장하거나 교활하게 행하지 않고 다만 순수하고 자유롭게 행한다. 외부적으로 훌륭하나 내부적으로 천하고 사악한 악을 품지 않는다. 복음을 전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 아니하고"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명료한 말로써" 행하였다. 진리 대신에 허위로써 사람들을 속이지 아니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바울이 교활한 마술사처럼 속이며 광고자처럼 좋은 상품과 나쁜 상품을 혼합하여 파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사도들은 그러한 사람처럼 행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천거하면서" 행하였다. 즉 양심으로 진리인 것만을 전하고 듣는 자들이 양심으로 확신할 수 있는 것만 전하였다. 이 모든 것을 "하나님 앞에서"행하였다. 변장 없는 진실함으로 하나님과 인간의 양심에 호소하였다. 다음을 주목하자. 복음에 끝까지 충성하는 것이 목사와 사람들을 보증해 준다. 진실함과 의로움이 사람의 명성을 지켜 준다. 그리고 그들을 항상 존경하고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Ⅱ. 바울에 대한 반대에 답변한다. 이런 반대였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듣는 자들에게 복음이 가리어지고 효과가 없는 것은 무슨 이유냐?" 여기에 바울은 답변한다. 이것은 복음의 결전도 전도자의 잘못도 아니다. 이 일에 참 이유는 이러하다.
1. 복음이 감추어지고 효과가 없는 것은 "망하는 자들에게"이다(3절). 그리스도는 "잃어버린 자를 구하러"오셨다(마 18:11). 그리스도의 복음도 그러한 자를 구하기 위함이다. 만약 복음이 그러한 죄인을 구하지 못하면 그들은 영원히 잃어버리게 된다. 그들은 자기를 구원할 다른 것을 발견할 것은 기대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다른 구원의 방법과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영혼에게 복음이 감추어지면 영원한 멸망의 원인이며 증거이다.
2. "이 세상의 신이 그들이 마음을 혼미케 하였다."(4절) 이들은 악마의 세력 아래에 있다. 여기에서는 "이 세상의 신"이라 하였으나 다른 곳에서는 "이 세상의 주관자"라 하였다. 이 세상의 신이 자기의 노예와 혹은 신하의 마음을 지배하매 하나님의 허락으로 지배하는 이 세상 많은 사람들의 숭배와 영향을 받고 있다. 이 신은 어두움의 주관자요 이 세상의 어두움의 지배자이기 때문에 그의 아래 있는 사람을 어둡게 하고 그들의 궤휼을 증가시키고 무지와 잘못과 편견으로 그들의 마음을 어둡게 한다.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형상인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빛을 보지 못하게" 한다. 다음을 관찰하자.
(1) 복음에 의한 그리스도의 계획은 사람들의 마음에 하나님을 알리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나타내며 그들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나타낸다. 그러나,
(2) 악마의 계획은 사람들을 무지하게 하는 것이다. 악마는 복음의 빛을 세상에서 몰아내지 못하면 복음의 빛을 사람의 마음에서 몰아내려고 한다.
Ⅲ. 그들의 충성을 증명한다(5절). 그들은 자신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을 사업으로 하였다.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는 복음의 내용이나 목적이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대치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나 감정이나 편견을 전하지 않았다. 자신들의 세속적인 이익이나 영광을 위하여 자신을 내세우는 일이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전하였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종에게 어울리는 일이었다. 그들의 사역은 그들의 주님을 하나님의 메시아 혹은 그리스도로 전하며 인간의 구주 예수로 전하며 합당한 주님으로 전하여 그의 명예와 영광을 높이는 것이었다. 다음을 주목하자. 기독교의 모든 교리는 그리스도에 집중되어 있다. 그리스도를 전하면 전해야 하는 모든 것을 전한다. 바울은 말한다. "우리들 자신에 대하여서는 우리가 예수를 위한 종이라는 것을 전한다." 이것은 칭찬이 아니고 그들의 영을 위하며 그리스도를 위하는 마음의 각오를 나타낸다. 그리스도를 본받고 그의 영광을 위함이며 복음을 들은 사람을 위함이다. 다음을 주목하자. 인간의 영혼에 대하여 종인 목자들은 교만하여 하나님의 유업을 누르면 안 된다. 또한 인간의 유모어와 정욕의 종이 되어 천박하여도 안 된다. "사람을 즐겁게 하려고 한다면 그들은 그리스도의 종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갈 1:10). 이유가 있다.
1. 그리스도를 전하는 이유이다. 복음의 빛에 의하여 "하나님의 영광의 지식을"가지게 된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서"빛난다(6절). "의의 태양"의 빛이 어둠에서 빛나도록 하나님께서 명하신 그 빛보다 더 영광스럽다. 창공에서 태양이 빛나는 것을 보는 것은 기쁘다. 그러나 복음이 마음에서 빛나는 것은 더 즐겁고 유익하다. 다음을 주목하자. 빛이 처음 창조 때에 첫 탄생인 것같이 새로운 창조에도 그렇다. 성령의 조명이 영혼에 주는 첫 일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영혼에 그러한 빛을 창조하였으므로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엡 5:8).
2. 왜 그들 자신을 전하지 않는가? 왜냐하면 가치가 없는 흙으로 만든 그릇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기드온의 군대가 들고 간 항아리를 비유하는 것 같다(삿 7:16). 복음의 빛과 은혜의 보물이 흙으로 만든 그릇 안에 놓였다. 복음의 사역자들은 연약하며 깨어지기 쉬운 피조물이다. 다른 사람과 같이 약하고 정욕에 빠지기 쉽다. 죽어야 하고 쉽게 깨어진다. 그러나 그릇이 약할수록 하나님의 능력은 더 강하며 보물 자체가 더 빛이 난다. 다음을 주목하자. 그리스도의 복음을 밝히고 양심에 확신을 주며 영혼을 중생시키고 마음을 즐겁게 하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능력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 도구인 인간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모든 것 중에서 하나님만이 영광을 받아야 한다.
[요한복음 2장 성경 좋은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요 2: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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