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신약설교말씀

[디모데전서 4장 은혜로운 말씀] 경건의 연습(딤전 4:7-8)

기혼샘 2023. 5. 16. 07:39
반응형

디모데전서 4장에서는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따르지 말라고 말씀한다. 항상 경건에 이르도록 너의 자신은 연단하라고 했다. 성도는 항상 영적으로 깨어서 하나님의 복음 말씀을 들어야 한다. 복음을 듣지 않으면 영혼이 부패한다. 예수님과 항상 함께하여 허탄한 우상을 버리고 복음을 따르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경건의 연습(딤전 4:7-8)

 

서론

"경건"은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진정한 종교 생활을 가리킵니다. 곧 영혼의 훈련과 교양을 쌓는 것으로 정신상의 유익은 물론이요, 신체상으로도 유익한 것입니다. 그러나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을 뿐이며 경건은 범사에 유익한 것입니다.

1.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습니다.

육체의 연습을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운동 경기에서의 신체 단련을 위한 활동을 말하는데 기본적인 체조나 특수한 체육 대회를 위한 개인 혹은 단체적인 연습은 무척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쉬지 않고 꾸준히 연습하면 신체의 발달도 도움이 되고 유익이 되며 개인전이나 혹은 단체전에서 승리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금욕 생활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즉, 종교 관계의 금욕 생활을 뜻합니다. 음식물에 대한 절제와 혼인 문제에 대한 제재 등 금욕적 연습으로도 유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지속적인 유익이 아닙니다. 아무리 신체의 연습을 많이 하여도 아무리 철저히 해도 그것은 깨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려야 합니다.

'신화'는 근거가 없는 것으로 신앙을 해롭게 합니다. 특히 나이 어린 사람이나 생각이 얕은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미신적인 이야기입니다.

인간들은 오랜 옛날의 역사를 잘 모르니까 그럴듯한 이야기로 꾸며서 사실처럼 퍼뜨립니다. 우리나라 단군 신화도 그렇습니다. 곰이 여자가 된다는 말을 믿을 수가 있습니까? 믿음이 약한 자들은 심오한 진리의 말씀은 이해하기 힘들고 딱딱한 교훈들은 더욱 깨닫기가 어렵기 때문에 약간 재미있는 신화를 믿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더구나 성경의 내용이나 진리를 해설함에 있어서 신화와 같이 허탄하고 망령되게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일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인 것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경건을 연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3.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해야 합니다.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라고 했습니다. 복음을 믿어 경건함으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자는 이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 있지만 내세에 들어가서 더 큰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이것이 범사에 유익한 것입니다.

열심으로 오랫동안 연습을 계속하려 면 매우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그 연습의 결과는 축복이니 계속해서 연습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

육체의 연습도 약간의 유익이 있다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할 수 있는 경건 생활은 무엇에든지 유익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건의 연습을 계속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이란 단시일에 끝나는 일이 아니고 천국에 갈 때까지 계속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이것을 위한 연습이 필요한 것입니다.

허탄한 신화를 따라가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 위에 굳게 서서 이해하기 어렵고 힘든 교훈일지라도 마음에 새기고 새기며 기도하고 말씀을 상고하면서 주님의 교훈을 따라야 할 것입니다.

성도 모두가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철저히 하셔서 주님께서 주시는 축복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평신도 조직신학 성경공부] 인간론이란 무엇인가?

 

[평신도 조직신학 성경공부] 인간론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했다. 인간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할 의무가 있다. 피조물이 교만하여 조물주인 하나님의 영역에 침범하면 안 된다. 최초의 인간인 아담이 하나님의 영역에 침범하여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