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민수기 2장 강해설교말씀] 이스라엘 진영들의 배열(민 2:1-34)

기혼샘 2021. 11. 21. 13:50
반응형

민수기 2장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생활을 하면서 진을 옮길 때에 지파 별로 배치와 행군 순서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진을 옮길 때마다 무질서하게 다니지 않게 하셨습니다. 성막을 중심으로 하여 진을 치게 하셨고 성막을 중심으로 지파별로 옮겨 다니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현재 교회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라서 모든 성도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진영들의 배열(민 2:1-34)

 

민수기 2장은 20세 이상의 남자들만 약 60만 명이 넘는, 큰 군대와 같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광야에서 머물 때 진영들로 나누어 거하고 또 이동할 때 질서 정연하게 행진하였음을 증거 한다.

 

[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그 기와 그 종족의 기호 곁에 진을 치되 회막을 사면으로 대하여 치라.

2절 끝에 대하여라는 원어(민네게드)는 ‘좀 떨어져서, 약간 거리를 두고라는 뜻이다(BDB, KJV, NASB, NIV).

 

[3-9] 동방 해 돋는 편에 진 칠 자는 그 군대대로 유다의 진기(陣旗)에 속한 자라. 유다 자손의 족장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그 군대는 계 수함을 입은 자 74,600명이며; 그 곁에 진 칠 자는 잇사갈 지파라, 잇사갈 자손의 족장은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54,400명이며; 또 스불론 지파라, 스불론 자손의 족장은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57,400명이니, 유다 진에 속한 군 대의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186,400명이라. 그들은 제1대로 진행할지니라.

 

이스라엘 자손의 진들은 크게 넷으로 나뉘었다. 각 진마다 깃발(데 겔 )(standard)을 달았다. 그것이 진기(陣旗)이었다. 동쪽을 맡은 제1진기(陳旗)는 유다 진기(陳旗)로서 유다 지파, 잇사갈 지파, 스불론 지파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야곱의 아내 레아의 아들들의 자손들이다. 제1진기의 총수는 186,400명이었다.

 

[10-16] 남편(南便)에는 르우벤 군대의 진기(陣旗)가 있을 것이라. 르우벤 자손의 족장은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46,500명이며; 그 곁에 진 칠 자는 시므온 지파라, 시므온 자손의 족장은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59,300명이며; 또 갓 지파라, 갓 자손의 족장은 르우엘의 아들 엘리아삽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45,650명이니, 르우벤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151,450명이라. 그들은 제2대로 진행할지니라.

 

남쪽을 맡은 제2진기는 르우벤 진기(陣旗)로서 르우벤 지파, 시므온 지파, 갓 지파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레아의 두 아들과 그의 여종 실바의 아들의 자손들이다. 2진기의 총수는 151,450명이었다.

[17] 그 다음에 회막이 레위인의 진과 함께 모든 진의 중앙에 있어 진행하되 그들의 진 친 순서대로 각 사람은 그 위치에서 그 기를 따라 앞으로 행할지니라.

 

회막은 레위인의 진과 함께 이스라엘 모든 진들의 중앙에 있었다. [18-24] 서편에는 에브라임의 군대의 진기(陣旗)가 있을 것이라. 에 브라임 자손의 족장은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40,500명이며; 그 곁에는 므낫세 지파가 있을 것이라, 므낫세 자손의 족장은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32,200명이며; 또 베냐민 지파라, 베냐민 자손의 족장은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35,400명이니, 에브라임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108,100명이라. 그들은 제3대로 진행할지니라.

 

서쪽을 맡은 제3진기(陳旗)는 에브라임 진기로(陳旗)서 에브라임 지파, 므낫세 지파, 베냐민 지파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다 라헬의 아들들과 손자들이다. 3진기의 총수는 108,100명이었다.

 

[25-31] 북편에는 단 군대의 진기(陣旗)가 있을 것이라. 단 자손의 족장은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62,700명이며; 그 곁에 진 칠 자는 아셀 지파라, 아셀 자손의 족장은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41,500명이며; 또 납달리 지파라, 납달리 자손의 족장은 에난의 아들 아히라요 그 군대는 계수 함을 입은 자 53,400명이니, 단의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 가 157,600명이라. 그들은 기를 따라 후대로 진행할지니라 하시니라.

 

북쪽을 맡은 제4진기(陳旗)는 단 진기(陳旗)로서 단 지파, 아셀 지 파, 납달리 지파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라헬의 여종 빌하의 아들 둘 (, 납달리)과 레아의 여종 실바의 아들 하나(아셀)의 자손들이다. 4진기의 총수는 157,600명이었다.

 

[32-34] 이상은 이스라엘 자손이 그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니 모든 진의 군대 곧 계수함을 입은 자의 총계가 603,550명이었으며 레위인 은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계수되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심과 같았느니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여 각기 가족과 종족을 따르며 그 기를 따라 진 치기도 하며 진행하 기도 하였더라.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들 중에 싸움에 나갈 만한 20세 이상의 남자들의 총수는 603,550명이었다. 만일 노인들과 여인들과 아이들을 포함하면,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는 200만 명 이상이었을 것이다.

 

민수기 1-2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회막을 짓기 전에는 시내산에서 말씀하셨었다(19:19). 그러나 회막을 지은 후에는 회막에서 말씀하셨다. 레위기 1:1,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일러 가 라사대.” 민수기 1:1,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 라사대.” 구약시대의 회막(성막)과 성전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요한복음 2:21, “예수는 성전 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십자가 공로와 의를 힘입어 하나님을 만나며 그를 섬긴다. 예수께서는 말씀이라고 불리셨다(1:1). 그의 말씀에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였다. 그 말씀은 신약성경, 특히 복음서 들에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신약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며(딤후 3:16) 우리는 성경책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눅 16:29).

또 구약의 성막은 신약교회를 상징하는 뜻도 있다. 고린도전서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교회는 사도 바울의 증거대로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건립되었고(2:20) 진리의 기둥과 터이다(딤전 3:15). 물론 이것은 바른 교회를 가리킨다. 신약시대에 바른 교회는 언제나 성경의 바른 교훈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증거 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음성이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바른 교회의 성경적 교훈을 통해 말씀하신다.

 

둘째로,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회막을 중심으로 진을 치고 진행하였다. 회막은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진의 중앙에 있었다(2:17).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 중심, 예수 그리스도 중심, 성경 중심, 바른 교회 중심으로 살아야 함을 보인다. 신약 성도들의 신앙생활은 하나님 중심, 예수 그리스도 중심, 성경 중심, 바른 교회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신구약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주는 책이며(딤후 3:15) 우리의 신앙과 생활의 지침이 된다(딤후 3:16). 또 바른 교회를 통해 주시는 성경적 교훈도 그러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하고 사랑함같이, 신구약 성경과 바른 교회를 사랑하고 성경 중심, 교회 중심으로 살아야 한다.

[욥기 히브리어 설교말씀] 엘리바스에 대한 욥의 결백 주장(욥 6:1-7)

 

[욥기 히브리어 설교말씀] 엘리바스에 대한 욥의 결백 주장(욥 6:1-7)

욥은 고난을 받으면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욥의 친구들이 와서 너는 죄인이라고 정죄하고 있습니다. 욥은 자신은 하나님 앞에서 의인이며 죄를 짓지 않았다고 결백을 주장합니다. 의롭게 살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