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사무엘하 구약성경 지명연구] 블레셋과 싸웠던 곱 Gob

기혼샘 2022. 5. 28. 11:19
반응형

구약성경에서 곱이라는 지명은 두 군데 나오고 있습니다. 다윗이 블레셋 민족과 싸웠던 장소가 곱입니다. 후사 사람 십브개가 거인족의 아들 중의 삽을 쳐 죽인 장소입니다.

 

지명 연구 : 곱 Gob

 

삼하21:18 그 후에 다시 블레셋 사람과 곱에서 전쟁할 때에 후사 사람 십브개는 거인족의 아들 중의 삽을 쳐 죽였고

1. 여러 가지 명칭

1) 70인 역과 시리아역(suriac)은 사무엘서에서 '곱' 대신 '가드'라고 말한다.

2) 아마르나 서신에서는 '굽부'로 언급되고 있다.

3) 일부 사본은 '곱' 대신 '놉'으로 해독하기도 한다.

4) 대부분의 주장자들은 시리아역과 70인 역이 보는 '가드'가 정확한 것으로 여기며 그것이 더 좋은 해석인 것처럼 여겨진다.

2. 지명의 유래

성경의 지명 유래와 그 의미는 다양하다. 그중 하나는 동물의 이름을 빌려온 것이다. 많은 정착지들의 이름은 동물과 관련되어 있다. '곱'도 그중의 하나로 '메뚜기 떼'라는 뜻을 가진다. 이는 도시들을 동물이나 곤충들로 부르는 관습에서 비롯된 것이다.

 

3. 위치 추정

1) 게셀 서쪽에 있는 깁브돈(Gibbethon, 수 19:44)으로 보는 견해가 있으나 독법 자체의 신빙성은 확실치 않다.(Stolz)

2) 역대상 20장에 나와 있는 것처럼 게셀로 본다.(Mc Carter)

3) 곱은 싸움이 있었던 것을 제외하고는 중요한 장소는 아닌 것 같다.

 

4. 성경에서의 언급과 그 밖의 주장들

1) 이스라엘이 블레셋과 싸우던 전쟁터로서 삼하 21:18,19에서 유일하게 언급되는 도시이다. 다윗의 병사가 블레셋 사람과 두 번이나 싸웠던, 위치 미상의 지역이다.

2) 대상20:4에서는 게셀을 싸움터로 제시한다. 거기서 다윗의 사람들은 블레셋 사람들과 그리고 골리앗 가문과 두 차례 싸운다. 아마도 그곳은 블레셋 영토와 인접한 곳인 것 같다. 왜냐하면 가드(Gath)가 대상 20:5-8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5. 성경의 상이한 해석

1) 필사자의 부주의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을 좀 더 세밀하게 말하자면, 삼상17장에서는 다윗이 골리앗을 죽였다고 말하지만 삼하 21:19에서는 엘하난이 죽인 것으로 되어 있다.

2) 70인 역도 후자의 구절을 말하고 있는 MT를 그대로 따르고 있지만 본문의 전달을 손상시킨 필사자의 실수가 분명하다.

3) 이러한 실수가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대상 20:15;삼하 2:19를 비교해 보면 필사자가 혼란했음을 보여 준다.

4) 곱이라는 지명은 전혀 알려지지 않아 많은 사본들이 게셀을 곱으로 잘못 쓴 것으로 추측하였으나 19절에도 다시 곱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추측은 적당하지 못한 것 같다.

5) 이곳은 일반적으로 게셀에 가까이 있는 작은 장소로 본다.

[신약성경 인물 강해설교] 야고보 - 예수의 형제

 

[신약성경 인물강해설교] 야고보 - 예수의 형제

신약성경에 야고보라는 인물이 많이 나오는데 오늘 야고보는 예수님의 형제이며 야고보서의 기록자인 야고보입니다.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성화 구원을 이루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