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은 시편 5편에서 악인들을 심판해 주시기를 여호와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인들은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심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에서도 악인들이 잘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잘된다는 것이 이 세상에서 육체가 잘되는 것이지 영혼이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육체의 형통은 때가 되면 끝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영혼이 잘되어야 합니다. 영혼이 구원받고 천국에 가야 합니다.
원수의 심판 간구와 의인의 보호 확신(시 5:8-12)
8절 아도나이 네헤니 비치드카테카 리마안 쇼리라이 호샤르 하이샤르 리파나이 다리케카
성 경: [시5:8]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나의 원수들을 인하여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 이 구절은 다윗의 기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혹자는 여기서 다윗이 그의 원수들의 성품이 악하므로 하나님의 의로우신 성품을 닮게 해 달라는 식의 기도를 드린 것이라고 해석한다(Rawlinson). 그러나 당시의 위기 상황으로 볼 때, 본 구절은 원수들에게 사방으로 둘러싸인 다윗이 하나님께 구원의 길을 열어달라고 기도하는 내용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Calvin). 이러한 점에서 '주의 의'란 자기 백성을 신실하게 돌보시는 하나님의 의의 현실적(現實的)인 나타남, 또는 실제적인 구원의 성취를 의미하는 것이다(Calvin, Kraus).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 '주의 길'은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보여주신 구원의 길이며, 또한 미래에 그 앞에 펼쳐질 복된 길을 의미한다. 다윗은 악인들로 인하여 이 길이 구부러지지 않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다(Kraus).
9절 키 엔 비피후 니코나 키르밤 하우오트 케베르 파투아흐 기로남 리쇼남
성 경: [시5:9]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다윗은 또다시 악인의 악한 성품을 반복하여 말함으로써 그의 원수들이 얼마나 가증스러운 자들인지를 하나님께 고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 그의 기도는 정당성을 얻고 그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요구할 수 있다.
저희 입에 신실함이 없고 - 악인들의 이러한 속성은 이미 6절의 '거짓말하는 자'와 '속이는 자'란 거듭된 표현에서 매우 강조되었다.
저희 심중이 심히 악하며 - 여기서 '악하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우오트'는 '파멸'이라는 의미의 명사형이다. 따라서 이 구절은 '저희의 심중에는 파멸의 세력으로 가득 차 있다'라는 뜻이다(Kraus).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 '열린 무덤'이란 죽음을 상징하는 말이다. 즉, 그들의 목구멍에서 나오는 말은 남을 죽이고자 꾀하는 음모였다는 뜻이다. 또한 '열린 무덤'은 지독한 냄새를 풍긴다. 이와 같이 악인들의 언어는 윤리적인 면에서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독한 냄새(혐오감)를 풍긴다(Craigie).
저희 혀로는 아첨하나이다 - 그들은 자신들의 악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권세자에게 아첨하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10절 하아쉬멤 엘로힘 이필루 미모아초테헴 비로브 피쉬에헴 하디헤모 키 마루 바크
성 경: [시5:10]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하나님이여 저희를 정죄하사 - 여기서 '정죄하사'란 말은 '심판하시어'란 의미이다. 다윗은 저들의 가증한 성품에 근거하여 감히 저들에게 저주를 내릴 것을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다.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고 -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생각을 혼란케 하거나 그들의 계획을 방해하심으로 스스로의 꾀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아히도벨의 자살은 바로 이러한 기도의 응답이었다(삼하 17:23, Rawlinson).
그 많은 허물 - '허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페솨'는 구약 성경에서 죄의 개념을 밝혀주는 한 단어로, 이는 '반역 행위'를 의미한다. 저들이 무모한 의인들을 중상모략하여 해치려 한 행동은 직접적으로 다윗에 대한 반역이었으나, 결국 하나님에 대한 반역이었던 것이다(출 16:8).
배역함이니이다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라'(*)는 '완고한 배반'을 뜻하는 단어이다(78:8;애 1:20;3:42;호 13:16).
11절 비이시미후 콜 호세 바크 리올람 이라네누 비타세크 알레모 비야일리추 비카 오하베 쉬메카
성 경: [시5:11]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보호를 간절히 구하는 다윗의 결론적인 기도의 내용이다. 본절과 12절은앞절(9, 10절)과는 대조적인 내용으로, 앞절에서는 악인에게 저주가 임할 것을 간구한 반면 여기서는 의인에게 복이 임하기를 간구하고 있다.
오직 주에게 피하는 자는 다 기뻐하며...영영히 기뻐 외치며 - 이 기쁨은 악한 자들이 파멸된 결과에서 온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온전히 하나님께 피한 결과로 온 것이다. 이 기쁨은 환경적으로 온 것이 아니고 하나님에 의해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기쁨은 의인이 살아가는 동안 언제든지 누릴 수 있는 것이다.
12절 키 아타 티바레크 차디크 아도나이 카치나 라촌 타이티레누
성 경: [시5:12]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 '의인'은 하나님의 율법에 일치되게 사는 자를 말한다(1:2). 또한 여기서 '복'은 보다 나아진 생활 형편을 지적하는 말로서 구체적으로는 대적들의 반역행위로부터 구원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음에 이어지는 구절에 의해 더욱 구체화된다.
방패로 함같이 은혜로 저를 호위하시리이다 - 여기서의 '방패'(치나)는 온몸을 다 방어할 수 있는 길고 큰 방패를 의미한다(35:2). 하나님의 은혜는 이처럼 인간의 모든 면을 감싸주고 보호해 주기에 충분한 것이다(Rawlinson). 그러므로 의인은 이와 같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영원히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마태복음 4장 헬라어 예수님의 말씀] 예수님 공생애 사역 시작(마 4: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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