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9편에서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다윗은 주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전파한다고 말씀합니다. 다윗을 죽이려고 했던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넘어져 망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다윗은 많은 시련과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으로부터 연단을 받으니 회개할 줄을 알았습니다. 우리의 시련도 끝이 있으며 이런 시련을 통해서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는 계기가 됩니다.
다윗의 감사 기도문(시 9:1-6)
성 경: [시9:1-20]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뭇랍벤에 맞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알무트 랍벤'은 지금까지도 난해한 용어이지만 아마도 노래의 곡조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 말은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아들의 죽음을 애도하며'라는 뜻이 된다. 그러나 '알무트'튤 분리된 두 용어로 보지 않고 한 단어로 본다면 이 용어는 '여성의 목소리로'라는 뜻이 된다(Craigie).
1절 오데 아도나이 비콜 리비 아사피라 콜 니필리오테카
성 경: [시9:1]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주의 모든 기사 - 이 말은 다윗이 이방의 군대와 싸워 크게 승리한 것을 가리킨다(5, 15절). 혹자는 이 승리가 암몬과 아람 연합군을 물리쳤던 승리(삼하 10:6-10)였을 것이라고 추측하였다(Rawlinson). 한편, '기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니플레오트'는 '경이로운 일'을 의미하는 용어로 대적으로부터 구원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의미한다.
2절 에시미하 비에엘리차 바크 아자미라 쉬미카 엘리욘
성 경: [시9:2]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지극히 높으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 '지극히 높으신 주'란 히브리어로 '엘리욘'인데 이는 높은 곳에 계신 하나님(사 14:4), 다른 신들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97:9), 그리고 천지의 창조자(창 14:19)를 나타내며, 더 나아가 만물을 다스리는 위대한 왕의 개념으로도 사용되었다(47:2;신 32:8). 이방의 거대한 군대를 물리치게 하신 하나님을 '엘리욘'이라고 호칭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었다. 한편, 다윗은 주의 이름을 찬송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구속과 창조의 놀라운 일 가운데 당신의 이름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셨고 그 영광을 나타내셨기 때문이었다(8:1).
3절 비슈브 오이바이 아호르 이카쉴루 비요비두 미파네카
성 경: [시9:3]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넘어져 망함이니이다 - 이 구절은 주의 놀라운 일을 증거 하는 장면이다. 여기서 '물러가다'(슈브 아호르)는 말은 문자적으로 '뒤로 돌아서다', 곧 '후퇴하다'라는 뜻으로 다윗을 공격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의 개입으로 계획을 포기하고 후퇴하는 대적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또한 '넘어져 망하였다'는 표현은 저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였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4절 키 아시타 미쉬파티 비디니 야샤비타 리키세 쇼페트 체데크
성 경: [시9:4]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변호하셨으며 보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 이는 다윗의 승리가 자신의 힘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의 결과로 말미암았다는 사실을 표현하는 구절이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보좌에 앉으셨다'는 표현은 곧 하나님께서 의로운 심판을 하기 위해 강림하시거나 효과적으로 개입하시는 상황을 묘사한 것이다(Kraus). 본절에 사용된 전치사는 위치를 나타내는데 흔히 사용되는 '알'('위에'라는 뜻)이 아니고 방향을 의미하는 '레'이다. 이 전치사는 주로 '...을 향하여'(for, toward) 또는 '...을 반대하여'(against) 등의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다윗의 대적들을 향하여 앉으셨다(또는 강림하셨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원수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적 징계를 나타낸다.
5절 가아리타 고임 이바디타 라샤 쉬맘 마히타 리올람 바에드
성 경: [시9:5]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열방(列邦)을 책하시고 - 여기서 '열방'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고임'은 주변에 위치했던 이방 족속들을 의미하는 말이다. 열방을 책하신 하나님의 행위는 저들이 멸망당한 유일한 원인이 되었다.
저희 이름을 영영히 도말하셨나이다 - 이는 (1) 저들의 후손이 하나도 없도록 근절하였다는 의미이거나, 적어도 (2) 저들이 세상 사람들의 기억에서 지워졌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볼 때 이 구절은 6절의 '...기억할 수 없나이다'와 내용상 관계가 밀접하다고 볼 수 있다(Craigie).
6절 하오예브 타무 하라보트 라네차흐 비아림 나타쉬타 아바드 지키람 헴마
성 경: [시9:6]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주께서 무너뜨린 성읍들을 기억할 수 없나이다 - 이 표현은 5절 하반절과 같은 의미로 다윗의 대적이 완전히 패망하여 역사에서 영원히 사라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대적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매우 엄하게 행해졌음을 보여준다.
[신약 히브리어 성경 사도행전] 베드로의 설교로 삼천 명이 회개함(행 2:3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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