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성경공부 자료

[기도에 관한 말씀] 성도들의 기도 시간

기혼샘 2022. 4. 28. 20:06
반응형

성경에서 보면 예수님은 수시로 무시로 기도하셨습니다. 또한 시간을 정해놓고 기도도 하셨습니다. 우리도 기도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수시로 무시로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항상 주님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목 : 기도 시간

 

마태복음 26:40-46

 

예수님은 중요한 사건이 있을 때마다 기도하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때마다 잠에 빠져 있었다.

 

변화산에서(눅 9:28-32)

예수님은 기도하시다가 용모가 변화되고 옷이 희어졌다.

그러나 그 시간 제자들은 졸다가 깨어났다.

겟세마네 동산에서(26:40-46)

예수님은 땀방울이 핏방울 떨어지듯이 애쓰고 간절히 기도하셨다(눅 22:42).

그러나 그 시간에도 제자들은 졸며 자고 있었다.

왜 그랬는가?

 

첫째, 피곤하기 때문이었다.

마26:43 다시 오사 보신즉 저희가 자니 이는 저희 눈이 피곤함일러라

둘째, 기도가 습관화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눅22:39 에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좇아 감람산에 가시매...

예수님은 기도가 습관화 되었지만 제자들은 이것이 안 되었다.

 

예수님이 세 번이나 깨우시면서 하신 말씀이 무엇인가?

마26:40-41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 가 나와 함께 한 시 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시험에 들 지 않게 깨어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주님은 우리가 시험에 빠지지 않기를 원하고 계신다.

또 우리도 주기도문을 암송할 때마다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여 주옵소서" 하지 않는가.

그런데도 우리는 기도해야 할 시간에 잠만 자고 있다. 피곤하기 때문에, 육신이 약해서 주님과 한 시 동안도 기도하기 어려운가?

 

(1)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하자

 

수산나 웨슬레(Susanna Wesley)- 남편 없이 19명의 자녀를 양육하면서 기도 생활을 쉬지 않았다. 그녀의 기도 시간은 매일 밤 1-2시였다.

그 아들 가운데 감리교 창시자 요한 웨슬레(John Wesley)

'풍우 대작할 때와'라는 찬송을 쓴 시인 챨스 웨슬레(Charles Wesley)가 있다

 

신앙으로 산 사람들은 모두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했다.

 

다니엘

단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베드로와 요한

행3:1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성경의 예를 살펴보자

 

매일 아침 /

시5:3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시88:13 여호와여 오직 주께 내가 부르짖었사오니 아침에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달하리이다

시143:8 아침에 나로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 이다 나의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받듦이니이다

 

아침 저녁 /

시92:2 지존자여 십현금과 비파와 수금의 정숙한 소리로 여호와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며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을 나타내며 밤마다 주의 성실하심을 베풂이 좋으니이다

 

하루 세번 /

시55:17 저녁과 아침과 정오에 내가 근심하여 탄식하리니 여호와께서 내 소 리를 들으시리로다

단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밤에 /

시119:55 여호와여 내가 밤에 주의 이름을 기억하고 주의 법을 지켰나이다

시119:62 내가 주의 의로운 규례를 인하여 밤중에 일어나 주께 감사하리이다

시26:9 내 영혼을 죄인과 함께 내 생명을 살인자와 함께 거두지 마소서

 

밤새도록 /

눅6:12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 도하시고

 

쉬지않고 /

살전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정오 /

행10:9 이튿날 저희가 행하여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 고 지붕에 올라가니 시간은 제 육시더라

 

오후 /

행3:1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무시로 /

엡6:18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항상 /

골4:2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밤낮 /

딤후1:3 나의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적부터 섬겨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네 눈물을 생각하여 너 보기를 원함은 내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함이니

시88:1 여호와 내 구원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야로 주의 앞에 부르짖었사오니 규칙적인 기도의 시간을 정하자. 어느 시간이 좋은지는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기도를 하기 좋은 때는 다음과 같다.

 

-새벽기도 : 하루를 여는 시간이다

-저녁기도 :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이다.

-아침기도 : 남편 직장에, 자녀들 학교에 다 보내고 가장 한가한 시간이다.

 

(2) 긴 기도 시간을 갖자

 

하루에 기도하는 시간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

텔레비전을 보면서 세 시간을 보내는 것은 힘들거나 지루하지 않은데,

기도하며 한 시간 보내는 것은 왜 그리 힘든지.

흔히 우리는 너무 바빠서 도무지 기도할 시간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루터는

"나는 오늘 너무 바빠서 다른 날 보다 더 많이 기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주님이 도와주시지 아니하면 이 많은 일들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라고 했다.

 

물론 기도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간절히 기도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러나 이것을 자신과 남을 속이는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

 

사람과의 대화도 긴 시간 이야기를 나눌 때 비로소 마음속에 있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기도도 짤막한 기도보다는 긴 기도시간을 통해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하루 한 시간의 기도시간을 갖자. 이것이 어려우면 30분 이상의 기도시간을 가져보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계심을 알게 될 것이다.

 

때로는 온 밤을 새워 기도하는 기회도 만들어보라.

예수님도 가끔 밤을 새워 기도하셨다.

12제자 선택하기 전날(눅 6:12)

[시편 35편 주일설교말씀]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소서(시 35:1-28)

 

[시편 35편 주일설교말씀]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소서(시 35:1-28)

시편 35편에서는 원수에 대한 보응을 시편 기자가 간구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원수를 대항하여 싸워달라고 말씀합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실 것에 대한 확실한 믿음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