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성경공부 자료

[하나님 성경공부] 하나님의 삼위 일체(Trinity)

기혼샘 2022. 6. 2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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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성경말씀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삼위일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성경에는 삼위일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이 잘 나타나고 있는 곳이 신약인데 예수님이 요단강에서 세례 요한의 세례를 받을 때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은 사랑하는 내 아들이라고 하늘에서 들려주셨습니다. 성령 하나님은 비둘기같이 예수님에게 임재하셨습니다. 독생자 예수님은 성자 하나님으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삼위일체론을 잘 알아야 합니다. 신앙의 근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양태론적 삼위일체를 알고 있으면 안 됩니다. 양태론은 한 분 하나님이 성부도 되었다가 성자도 되었다가 성령도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잘못된 삼위일체론입니다. 삼위일체라는 것은 성부 성자 성령께서 각 위로 계시면서 이 분들은 모두 한 하나님이라는 것을 말씀합니다. 세 분 하나님이라고 오해하면 안 됩니다. 각 위로 계시는데 한 분 하나님입니다. 우리는 정확한 삼위일체론을 공부하여 우리의 신앙을 올바르게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삼위일체(Trinity)

 

지금까지는 하나님의 신적 본질을 다룬 반면, 여기서는 하나님의 존재 양식을 규명한다. 즉 하나님께서 성부 성자 성령으로 지칭되는 독립된 개체로서의 삼위(三位)로 계시며, 그 본질에 있어서는 완전히 동일한 일체(一體)이시다. 이처럼 하나님은 그 존재 양식에 있어서 한 분으로서의 유일신(唯一神)이시나 그 유일하신 분이 삼위로 존재하신다는 사실은 계시가 아닌 일반 사고로써는 발견될 수 없는 신비이다.

1. 삼위일체의 교리적 정의(定義)

삼위일체란 인간의 합리적 사고로는 완전히 이해될 수 없는 신비이지만, 이 신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1) 하나님의 본체(本體)는 단 하나로서 절대 나뉠 수 없다(신 4:25; 슥 14:9; 고전 8:6; 딤전 2:5).          

2) 한 신적 실유(實有)에 성부 성자 성령이라는 세 개체적 실존(實存)이 있다.          

3) 절대로 나뉘어질 수 없는 본체의 모든 속성이 삼위 안에 각각 완전하게 존재한다(요 10:30; 14:11; 골 2:9).          

4) 한 신적 실유(divine) 안에 존재하는 삼위는 그 실존(subsistence)에 있어서나 사역(事役)에 있어서 일정한 순서가 있다. 그런데 이 순서는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1) 존재론적 순서 - 이것은 인출(引出, derivation)의 논리적 순서로서,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부터 발생(發生) 하시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영원부터 발출(發出)하시되 성부는 다른 위에서 인출되시지 않으신다는 것이다.

  (2) 경륜적 순서(經綸的 順序) - 외향적 사역(外向的 事役)의 순서로서, 만물은 성부 ‘에게서’ 나오고(‘of’ or ‘out of’), 성자로 ‘말미암고’(‘through’ or ‘by means of’), 성령 ‘안에’(‘in’) 있다(요 1:3,14).

  (3) 사역적 순서 - 이것은 인간의 구속에 관한 논리적 순서로서, 성부는 구속을 계획하시고(요 17:6), 성자는 죽으심으로 구속을 성취하시며(롬 5:8), 성령은 그 효과를 개인에게 적용하신다(고후 3:18)는 것이다.

2. 삼위일체의 성경적 증거

삼위일체 교리는 인간적 사색이 아니며 절대 오류가 없는 성경의 계시에 근거한다.

1) 구약의 증거          

신약 성경에는 미치지 못하나 구약 성경에서도 희미하게 삼위일체를 계시한다.

  (1) ‘우리’라는 하나님 스스로의 표현(창 1:26,27; 3:22; 11:17; 사 6:8).

  (2) ‘여호와’와 ‘주’에 대한 동시적 언급(시 110:1).

  (3) ‘여호와의 천사’와 ‘여호와’의 동일시 혹은 구분(창 16:7-13; 18:1-19; 출 3:2-5).

  (4) 성자이신 ‘하나님의 지혜’ (잠 3:19; 8:1) 및 ‘말씀’(시 33:4, 6; 119:89)과 하나님과 동시적 언급.

  (5) 성령에 대한 인격적 묘사(창 6:3; 느 9:20; 시 51:11; 사 40:13).

2) 신약의 증거          

신약에서는 또 다른 하나님이신, 성육(成肉)하신 그리스도에 대하여 주로 언급을 하는 만큼 삼위일체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신약에서도 삼위일체에 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1) 하나님의 유일성에 대한 단일 표현과 더불어 삼위 각 위에 대한 구별적 묘사(행 5:3,4; 롬 9:5; 고전 8:6).

  (2) 삼위 각 위 간의 인격적 유대관계에 대한 묘사(요 3:35; 15:10; 16:14).

  (3) 특별히 강조되어야 할 사항에서의 삼위 이름의 언급(마 28:19; 고후 13:13).

3. 삼위의 개별적 연구

삼위(三位)로서 존재하시는 하나님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는 힘들지만, 각 위 별로 개별적으로 연구하는 일은 어느 정도 용이하다. 그러나 삼위는 완전히 구분되는 존재가 아니다.

1) 성부(聖父)          

  (1) 명칭 - 그분에 대한 주요한 이름인 ‘아버지’는 만물의 창조자이시며(욥 1:6; 2:1; 눅 3:38), 구약 선민(選民)을 보호하시며(신 14:1; 사 63:16), 신약 신자들의 구원자이심(요 1:12; 롬 8:15)을 표현한다.

  (2) 사역 - 성자를 발생하시며 성령을 발출 하신 내향적 사역과 만물 창조와 구속을 계획하며 보전 섭리하시는 외향적 사역이 있다.

2) 성자(聖子)          

  (1) 명칭 - 제2위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 중요한 명칭은 ‘아들’이다. 그는 성육신 이전부터 아들로 언급되며(요 1:14,18; 갈 4:4), 성육신에서 아들 되심이 증명되었다(요 3:17). 또한 스스로 성부를 ‘아버지’로 부르심으로써 당신의 아들 됨을 확증하셨다(마 6:9; 요 20:17).

  (2) 사역 - 만물은 근본 성부로 말미암지만, 성자는 그것의 실제적 창조와 보전을 담당하신다(요 1:3,10; 히 1:2,3). 한편 인간 구속의 경우, 하나님은 계획하시나 그것의 성취는 성자로 말미암는다.

3) 성령(聖靈)          

  (1) 명칭 - ‘하나님의 영’(고전 2:11) 혹은 ‘그리스도의 영’(갈 4:6)이라는 명칭은, 성령이 성부와 성자의 외향적 사역을 담당하신다는 증거이다. 그러나 ‘성령’의 ‘성’(聖)은 그분이 성부와 성자에 대하여 열등하지 않음을 증명한다.

  (2) 사역 - 성령의 사역은 성자의 사역을 뒤따른다. 따라서 성령의 사역은 신적 경륜을 피조물에게 직접 전달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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