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성경공부 자료

[구약성경 원어성경 해석법]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노아의 신앙(창 7:5)

기혼샘 2022. 7. 9. 11:50
반응형

창세기 7장에서는 이 세상의 인간들이 타락하여 하나님 말씀을 버리고 살 때 하나님은 홍수로 심판하려고 작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나타나 방주를 지으라고 하셨습니다. 노아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방주를 지었습니다. 방주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기구입니다. 방주는 상자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노와 돛이 없는 상자를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방주 안에 들어가면 운행하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인간의 힘으로 갈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 안에 들어오면 하나님이 우리의 인생을 인도하여 주십니다. 나의 뜻대로 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는 데로 가야 합니다. 하나님 말씀에 역행하면서 살면 결국 인생은 실패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뜻대로 사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인간의 뜻대로 살게 놔두면 하나님 앞에서 죄만 짓게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평안과 안식을 누리면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노아는 방주를 지었고 때가 되매 하나님은 노아의 8 가족이 방주 안에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이 명령하신 그대로 행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방주 안에 노아의 8 가족을 집어넣고 문을 닫아버렸습니다. 그리고 하늘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40일 주야로 비가 내리니 이 세상은 온통 물로 덮였습니다. 땅에서 숨을 쉬는 사람과 동물들은 모두 죽고 방주 안에 들어간 사람과 동물들만 살아남았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보면서 예수님 안에 있는 자들이 구원받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예수님이 아니고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오늘도 예수님의 방주 안에서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크리스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노아의 신앙(창 7:5)

 

(창 7:5)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5절 바야아스 노아흐 키콜 아세르 치바후 아도나이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명령하신 모든 말씀을 노아는 그대로 지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주를 지으라는 명령을 받고 하나도 빠짐없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노아의 삶은 의로운 삶이었습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것을 볼 때 예수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하나님 말씀에 100% 순종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우리도 노아를 보면서 하나님 말씀 앞에서는 예만 있고 아니오가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은 모두가 옳습니다. 인간은 자기 생각에 맞지 않으면 하나님 말씀을 거역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생각과 달라도 하나님 말씀을 따라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자기에게 명하신’ (차바 6680 VPAMZS.MZS 동사, 강조능동,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남성 3인칭 단수) 명령하다, 부과하다, 요구하다, 부탁하다, 지명하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명령하신 일을 열심히 최선을 다해 지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방주를 지을 것을 명령하셨고 일을 주셨고 부탁하여 노아에게 지명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노아를 지명하여 부탁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노아는 이 명령을 지키기 위하여 엄청난 노력을 합니다. 방주를 짓는 것은 힘들고 고된 작업이었지만 묵묵히 참고 하나님의 명령을 지켰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방주를 짓기 않을 때 믿음으로 방주를 지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을 확신하고 방주를 지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 재림이 확실히 있을 것을 믿고 예수님 재림을 준비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구름 타고 이 땅에 재림하신다고 했습니다. 이것을 믿지 않으면 예수님 재림을 준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 예수님 재림을 믿음으로 종말을 믿음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못할 상황이 와도 우선적으로 하나님께서 부탁하신 일을 먼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피엘의 강조능동 해석입니다. 우리에게도 하나님이 일을 맡기셨습니다. 예배의 삶을 살라고 부탁하셨고 예수의 일을 하라고 지명하여 나를 구원시켜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다른 어떤 일보다도 더 열심히 감당해야 합니다. 자신을 버리면서까지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을 기억하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주님을 믿고 따라가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완료 시제를 쓰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노아가 하나도 빠짐없이 철저하게 순종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아 당시에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도 않았고 지키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지켰습니다. 남성은 자신의 온 마음과 뜻과 정성과 목숨을 다 바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3인칭은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믿음의 본을 보여준 것입니다. 단수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방주를 만든 노아를 의미합니다. 남성 3인칭 단수는 하나님이 명령하신 말씀을 노아가 완전하게 지켰음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나에게 명령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삶을 살라고 명령하고 있고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살면서 예수님의 이름을 높여야 합니다.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오늘도 예수님 안에서 평안과 안식을 누리면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크리스천의 삶이 되어야 합니다.

[신약성경 지명 사전] 혼인잔치가 있었던 가나 Cana

 

[신약성경 지명 사전] 혼인잔치가 있었던 가나 Cana

신약성경에는 갈릴리 근처의 가나라는 장소가 있습니다.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이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첫 이적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물이 포도주가 되는 기적을 베풀었습니다. 혼인잔치에 포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