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성경공부 자료

[사무엘상 성경공부] 한나의 찬송(사무엘상 2장 1-10절)

기혼샘 2021. 10. 14. 11:22
반응형

한나는 아이가 없어서 브닌나로부터 설움을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서원 기도를 하고 나서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주셨습니다. 한나는 사무엘을 나실인으로 구별하여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종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한나는 하나님께 감사하여 찬송의 기도를 올려 드립니다.

 

한나의 찬송(사무엘상 2장 1-10절)

 

서론

1, 사무엘상 1장 1-2장 10절은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의 기도를 통하여 사무엘이 태어나고 그 일을 통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한나의 찬송이 기록되어 있다.

2, 특히 2장에 나오는 찬송은 구약성경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감동적인 찬송이다. 여기에는 메시야적인 특성이 있어,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는 자기의 승리의 노래인 성모 송가에다(1:46-55)이 찬송을 짜 넣었다. 이 노래에서 마리아는 메시아이신 예수님의 인간의 모친으로 자기를 택하신 일에 대해 하나님을 찬양했다.

3, 아울러 한나의 찬양 속에서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우주적인 메시아 통치를 언급하는 구속사적인 대예언 시라고 볼 수도 있다.

4, 이 찬송 시를 세 부분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한나(1)

여호와를 찬양하는 한나(2-8)

미래에 대한 섭리를 확신하는 한나(9,10)

5, 한나가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내적 감정을 토로한 이 기도는 단순한 감사의 찬양을 뛰어넘어 예언적이고 구속사적인 성격을 지닌 찬양의 노래요, 성령의 감화였다.

1,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한나

삼상2:1)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내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1, 한나는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그러므로 한나가 궁극적으로 기뻐하는 것은 구원을 인하여 기뻐하고 있다.

한나가 구원을 이하여 기뻐하는 것이나, “내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하는 것은 원인과 결과를 동시에 말하는 것이다.

2, 그러나 그전에 한나는 먼저 마음이 슬픈 여자였다.

1) 그는 아들이 없으므로 그 대적브닌나를 통하여 고통을 당하던 여자였다.

그가 이렇게 하나님 앞에서 기뻐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슬픔을 맛본 여자였기 때문이다. 진정한 슬픔을 맛보지 않고서 진정한 기쁨을 느낄 수가 없는 것이다. 진정한 기쁨을 맛본 자들은 바로 환난을 격은 자들이다.

5: 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요16: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 어 기쁨이 되리라

고후2:4) 내가 큰 환난과 애통한 마음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

고후7:7) 저의 온 것뿐 아니요 오직 저가 너희에게 받은 그 위로로 위로하고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우리에게 고함으로 나로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약4: 9)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2) 한나는 슬퍼함으로 기도하게 되었고, 기도함으로 응답받아, 기뻐하게 되었다.

우리는 무엇으로 애통해할 것인가?

내가 죄 문제로 애통해하며, 슬퍼한다면 기쁨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형제의 구원 문제로 애통해하며 슬퍼한다면, 기쁨과 감사함으로 드릴 수 있을 것이다

내가 하나님 앞에서 믿음의 열매가 없으므로 슬퍼하고 애통해한다면, 기쁨으로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3, 한나는 생명과도 같은 아들을 영영히 드린 여자였다.

1) 한나는 기적적인 하나님의 역사로 인하여 아들을 얻고 그 아들을 자기를 위해 곁에 두지 않고, 하나님께 드림으로 크게 기뻐할 수 있었다. 사무엘이 그냥 한나와 그의 가정에만 필요한 인물로 자랐다면, 큰 기쁨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한나는 사무엘을 자기의 소유로 생각지 않고 하나님께 드림으로 큰 기쁨을 노래한다.

2) 참 기쁨을 맛보려면 하나님께 드리면 맛볼 수 있다.

사렙다 과부가 전부를 드림으로 많은 것으로 축복받아 기쁨을 누리게 되었다.

두 렙돈 드린 여인도 전부를 드림으로 큰 칭찬을 듣고 기뻐한다.

품 안에만 있는 식도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면, 기뻐할 수 있다.

4, 그러한 과정을 거쳐가면서 한나는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를 확신하고, 느끼며 기뻐하고 있는 것이다.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5, 우리는 진정 여호와로 인하여 구원의 기쁨을 노래하고 있는가?

구원의 결과로써 우리의 삶 속에서 여호와로 인하여 즐거워하며, 뿔이 여호와로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원수들로 향하여 크게 열림을 즐거워하며, 느끼고 있는가?

6, 진정한 구원을 맛보기 위해서는

슬퍼해야 한다.

전부를 드려야 한다.

2, 여호와를 찬양하는 한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한나는 이제 그 여호와를 찬양하고 있다. 그가 찬양하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의 성품을 찬양하고 있다.

1, 여호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찬양한다.

1) 하나님이 거룩하시다는 것은 도덕적, 윤리적으로 단순히 온전하다거나, 흠이 없다는 차원의 거룩이 아닌 절대 완전하심과 절대 구별성을 의미한다. 한나는 그전에도 하나님을 거룩하신 분으로 알았겠지만 그가 기도의 응답을 받고서, 더더욱 여호와는 역시 거룩하신 분으로 알았다.

욥42: 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2) 욥의 고백처럼, 한나의 고백처럼 우리도 여호와의 성품을 직접 체험하는 계기가 있어야 하겠다.

2,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 하나님의 유일성을 찬양한다.

1) 하나님은 한분이시고, 오직 유일한 존재이시다. 하나님께서 유일한 존재이시기에 절대 거룩하신 것이다.

4:35) 이것을 네게 나타내심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2)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함께 우리의 구원의 유일한 길도 한 가지이다.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롬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우리가 살길, 우리가 기쁨을 누릴 길, 우리가 구원을 얻을 길은 오직 한 가지밖에 없다.

3,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다. - 하나님의 신실성을 찬양한다.

1) 반석은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성을 말할 때 등장하는 말이다.

신32:4) 그는 반석이시니 그 공덕이 완전하고 그 모든 길이 공평하며 진실무망하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정직하시도다

합1:12) 선지자가 가로되 여호와 나의 하나님 나의 거룩한 자시여 주께서는 만세 전부터 계시지 아니하시니이까 우리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리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를 두셨나이다 반석이시여 주께서 경계하기 위하여 그를 세우셨나이다

2)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을 향한 언약의 말씀을 변개치 않으시고 이루어 나가신다. 아브라함에게 하셨던 그 언약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서 성취되어 가고 또 앞으로도 이루어 나가실 것이다. 우리는 그 언약의 신실성을 신뢰해야 한다.

삼상15:29)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치 않으심이니이다

3) 그 하나님의 신실성을 본받아 우리도 신실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인=보증수표라는 말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우리는 하나님의 신실성을 회복해 나가야 하겠다.

3,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라 - 하나님의 전지성 찬양한다.

1) 하나님은 지식의 하나님이시므로 모르시는 것이 없다. 전부를 아신다. 그러므로 인간의 모든 행위를 다 아신다. 그러므로 그 앞에서 감 추일 것이 하나도 없다. 하나님 앞에서 한 행위는 반드시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책임을 물으신다.

갈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잠16: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잠21: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2)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잘못하거나 죄를 다 아시고 계시지만, 한나와 같이 슬픔을 당한 현실을 누구보다도 더 잘 아신다. 한나가 불임을 인하여 고통당하고 슬퍼한다는 사실과, 한나가 그것으로 인하여 슬퍼하며 하나님께 서원기도를 드리는 것도 모두 아신다.

4, 계속해서 한나는 하나님의 위에서 증거 한 하나님의 거룩성, 유일성, 신실성, 전지성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모든 것을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며, 찬양하고 있다. 즉 한나는 삶 속에서 체험적인 신앙을 가지고 증거하고 있다.

1) 용사는 활이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을 얻도다.

교만하여 하나님을 없다고 행동하던 자들은 넘어지나, 슬프고 마음이 가난하고, 애통해하며 겸손한 자들은 도리어 힘을 얻는다.

2) 유족하던 자들은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주리지 않는도다

물질이 풍부하여 하나님을 찾지 않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 정도로 가난하게 되고, 비록 가난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신실한 사람을 사는 사람은 도리어 풍족하게 된다.

3) 잉태치 못한 자들은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마치 한나와 브닌나를 비교하여 한 말과 같다.

4)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고

음부에 내리기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고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삼상2: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드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위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 위에 세우셨도다

인간의 생사, 빈부귀천, 존귀 영광 모든 권세를 하나님께서 전부 섭리하고 계심을 노래한다

3,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를 확신하는 한나

한나는 여호와께서 거룩한 자를 복주시나 악인은 망하게 하신다고 하면서 한나는 예언적인 진술로 찬송을 끝맺는다.

1, 거룩한 자의 발을 지키시고, 강하게 하신다.

삼상2:9) 그가 그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으로 흑암 중에서 잠잠케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잠11:8) 의인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고 악인은 와서 그를 대신하느니라

잠15:29)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잠24:16)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인하여 엎드러지느니라

잠28:1)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

2,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를 깨뜨릴 것이요 - 심판의 하나님.

가깝게는 이스라엘 역사를 통하여 이루실 것이요,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다.

삼상2: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 우뢰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끝까지 심판을 베푸시고

3,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메시아-그리스도)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삼상2:10)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역시 가깝게는 다윗과 같은 의로운 왕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평강의 왕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될 것이다.

4, 결론

1, 한나가 이런 예언적인 기도를 드릴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자기의 생각으로 기도한 것이 아니고 온전히 성령에 이끌리어 기도했음을 볼 수가 있다. 우리는 기도할 때에 나의 자의적인 뜻으로 기도할 것이 아니라, 성령에 붙들린 바 되어서 기도해야 한다.

2, 우리는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속성을 잘 이해하고 그 속성을 찬양하며, 염두에 두고 기도해야 한다.

[사무엘상 1장 히브리어 강해] 아들 잉태를 위한 한나의 서원기도(삼상 1:9-18)

 

[사무엘상 1장 히브리어 강해] 아들 잉태를 위한 한나의 서원기도(삼상 1:9-18)

한나는 아이가 없어서 괴로웠습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아이를 낳지 못하면 수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나는 하나님께 아들을 주시면 나실인으로 바치겠다고 서원 기도합니다. 마음을 다하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