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시편 76편 히브리어 강해] 아삽의 고백 여호와께 서원을 갚으라(시 76:7-12)

기혼샘 2021. 7. 27. 14: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편 76편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아삽의 고백 여호와께 서원을 갚으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삽은 여호와 하나님께 경배하라고 말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 서원하고 갚으라고 말합니다. 마땅히 경외할 분은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이기 때문에 그분께 예물을 드리라고 말합니다.

아삽의 고백 여호와께 서원을 갚으라(시 76:7-12)

 

7절 아타 노라 아타 우미 야아모르 레파네이카 메아즈 아페카

성 경: [시76:7]

시76:7 주께서는 경외 받을 이시니 주께서 한 번 노하실 때에 누가 주의 목전에 서리이까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공의의 하나님]

󰃨 주 곧 주 - 대명사 ''를 반복한 것은 그 의미에 대한 강조와 부연 설명으로서 '존귀한 자', '절대자'를 나타내며 '오직 하나뿐인 자'를 말한다.

󰃨 경외할 - 원문은 '두려워하다'이지만 그 의미는 (1) '심리적 두려움(공포)에 대한 반응'(5:5), (2) '존경심을 갖춘 경의', (3) '예식이 동반되는 종교적 숭배'(왕하 17:32-34) 등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문맥상 (2)의 의미로 보는 것이 무난하겠다.

󰃨 서리이까 - 누구도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는 강한 부정을 의미하지만 또한 의문문의 형태로서 감히 하나님 앞에 거만하게 서 있는 자에게 묻는 질문이기도 한데 그들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스스로 서려는 자들이다.

8절 미솨마임 히쉐마에타 딘 에레츠 야르아 베솨카타

성 경: [시76:8]

시76:8 주께서 하늘에서 판결을 선포하시매 땅이 두려워 잠잠하였나니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공의의 하나님]

󰃨 하늘에서 판결을 선포하시매 - 주권이 하나님께 있고 성패(成敗)가 그분의 손에 달렸기 때문에 이는 일방적인 종전(終戰) 선언이며 산헤립 군대를 전멸시킴으로 보여준 심판의 소식이다. 이에 대해 혹자는 산헤립 군대를 멸망시킬 때 우뢰를 동반했는데 이것이 판결의 선고로 비유되었다고 하나 정확한 근거가 없다.

󰃨 (에레츠) - 단순히 가나안에 한정된 영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온 세상'(earth, whole world)을 의미한다. 이것을 뒷받침할 만한 기록으로는 하나님이 산헤립 군대를 전멸시켰을 때 그 소식이 이스라엘뿐 아니라 서쪽 아시아의 여러 민족에게까지 알려진 사실이 있다(대하 32:22, 23).

9절 베쿰 라미쉐파트 엘로힘 레호쉬아 콜 아네베 에레츠 셀라

성 경: [시76:9]

시76:9 곧 하나님이 땅의 모든 온유한 자를 구원하시려고 심판하러 일어나신 때에로다 (셀라)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공의의 하나님]

󰃨 땅의 모든 온유한 자 - '온유한 자'란 '아느웨'(낮은, 겸손한)로서 하나님에 대한 도덕적, 영적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겸손하게 인내함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20:19)를 뜻한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직접적으로는 앗수르의 압제로 인한 피해자들과, 넓게는 세상의 모든 압제받는 자들을 암시하기도 한다.

󰃨 구원하시려고 - 8절의 배경이 되는 말로서 적들을 심판하신 근본적인 목적을 나타낸다. 그리고 구원하시려는 대상은 문자적으로 볼 때 이스라엘과 압박받는 민족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앞 구절인 '땅의 겸손한 자들', 즉 영적인 이스라엘이라 할 수 있는 '세상의 모든 온유한 자들' 즉 진정으로 경건한 유대인이나 이방인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10절 키 하마트 아담 토데카 쉐에리트 헤모트 타흐고르

성 경: [시76:10]

시76:10 진실로 사람의 노여움은 주를 찬송하게 될 것이요 그 남은 노여움은 주께서 금하시리이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마땅히 경외할 자]

󰃨 사람의 노는...것이요 - 이 구절은 하나님의 적들이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에 의해 정복당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모든 행위, 심지어 하나님께 대항하는 적들의 행위까지도,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하에 있음을 보여준다.

󰃨 남은 노는...금하시리이다 - '남은 노'가 문자적으로는 '노한 사람의 나머지', '악인의 나머지'란 의미이지만 그 ''(1) 사람의 노로 보았을 경우 '최고 극단의 노'(Luther), '최후의 노'(Flaminus), '남은 노력을 다 기울이는 노'로 해석되어, 본문은 '적들이 계속 노를 발할지라도 하나님은 그들을 억제하신다'가 된다. 그러나 (2) 하나님의 노로 생각할 경우, 뒤에 나오는 '금하셨다'(타흐고르)라는 말이 '허리에 두르는 것', '입는 것' 등의 의미를 갖고 대개 의복이나 무기를 휴대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45:3;59:17) 하나님이 허리를 동이시는, 즉 싸울 태세를 갖추시는 것을 암시한다. 그러므로 본절은 '남은 진노를 허리에 차실 것이다(혹은 예비하셨다)'로 해석된다. 특히 본문의 '주께서'라는 말을 연관시켜 볼 때 후자의 견해가 더 적절하다.

11절 니다루 베샬르무 라아도나이 엘로헤켐 콜 세비바이브 요빌루 샤이 라모라

성 경: [시76:11]

시76:11 너희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서원하고 갚으라 사방에 있는 모든 사람도 마땅히 경외할 이에게 예물을 드릴지로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마땅히 경외할 자]

󰃨 서원하고(니다루) - 일반적으로 '예물'을 의미하며 하나님 앞에서의 '공적인 맹세'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서원에는 맹세한 것을 이루려는 강한 의지가 요구된다. 본시에서 기자가 '서원'을 강조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도움으로 구원받고 안전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은혜를 망각하여 자행자지(自行自止)하는 어리석음 가운데 또다시 빠져들까 염려되었기 때문이다.

󰃨 사방에 있는 모든 자 - 해석상 (1) 하나님을 섬기는 흩어진 이스라엘 민족, (2) 이스라엘에 근접해 있는 주변 나라들(Kimchi)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런데 본 구절 뒤에 언급되는 '예물'(솨이)이란 말이 '피정복 나라들로부터 바쳐지는 공물(貢物)'을 의미하기 때문에 후자의 견해가 타당하다.

12절 이브초르 루아흐 네기딤 노라 레말케 아레츠

성 경: [시76:12]

시76:12 그가 고관들의 시를 꺾으시리니 그는 세상의 왕들에게 두려움이시로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마땅히 경외할 자]

󰃨 심령을 꺾으시리니 - '꺾으시리니'(이브초르)'잘라내다', '축소하다'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심령'(*, 루아흐)은 학자에 따라 (1) 용기, 담대함, 교만(De Wette, Hupfeld), (2) 진노의 연기(Delitzsch), 진노의 숨(Hitzig), (3) 생명(Tyndale) 등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이브초르'와 연관시켜 볼 때 (1)의 견해가 적절하며 더 나아가서 (3)의 견해로까지 확대 해석할 수 있다.

[사무엘상 3장 주석 강해설교] 사무엘의 소명과 성장과정(삼상 3:1-21)

 

[사무엘상 3장 주석 강해설교] 사무엘의 소명과 성장과정(삼상 3:1-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무엘상 3장 주석 강해설교 중에서 사무엘의 소명과 성장과정이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엘리 제사장 시대에는 복음이 희귀했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희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