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시편 9편 히브리어 주석 강해] 다윗의 감사 기도문(시 9:1-6)

기혼샘 2022. 1. 14. 11:33
반응형

시편 9편에서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다윗은 주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전파한다고 말씀합니다. 다윗을 죽이려고 했던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넘어져 망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다윗은 많은 시련과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으로부터 연단을 받으니 회개할 줄을 알았습니다. 우리의 시련도 끝이 있으며 이런 시련을 통해서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는 계기가 됩니다.

 

다윗의 감사 기도문(시 9:1-6)

 

성 경: [시9:1-20]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뭇랍벤에 맞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알무트 랍벤'은 지금까지도 난해한 용어이지만 아마도 노래의 곡조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 말은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아들의 죽음을 애도하며'라는 뜻이 된다. 그러나 '알무트'튤 분리된 두 용어로 보지 않고 한 단어로 본다면 이 용어는 '여성의 목소리로'라는 뜻이 된다(Craigie).

1절 오데 아도나이 비콜 리비 아사피라 콜 니필리오테카

성 경: [시9:1]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주의 모든 기사 - 이 말은 다윗이 이방의 군대와 싸워 크게 승리한 것을 가리킨다(5, 15). 혹자는 이 승리가 암몬과 아람 연합군을 물리쳤던 승리(삼하 10:6-10)였을 것이라고 추측하였다(Rawlinson). 한편, '기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니플레오트'는 '경이로운 일'을 의미하는 용어로 대적으로부터 구원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의미한다.

2절 에시미하 비에엘리차 바크 아자미라 쉬미카 엘리욘

성 경: [시9:2]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지극히 높으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 '지극히 높으신 주'란 히브리어로 '엘리욘'인데 이는 높은 곳에 계신 하나님(사 14:4), 다른 신들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97:9), 그리고 천지의 창조자(14:19)를 나타내며, 더 나아가 만물을 다스리는 위대한 왕의 개념으로도 사용되었다(47:2;32:8). 이방의 거대한 군대를 물리치게 하신 하나님을 '엘리욘'이라고 호칭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었다. 한편, 다윗은 주의 이름을 찬송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구속과 창조의 놀라운 일 가운데 당신의 이름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셨고 그 영광을 나타내셨기 때문이었다(8:1).

3절 비슈브 오이바이 아호르 이카쉴루 비요비두 미파네카

성 경: [시9:3]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넘어져 망함이니이다 - 이 구절은 주의 놀라운 일을 증거 하는 장면이다. 여기서 '물러가다'(슈브 아호르)는 말은 문자적으로 '뒤로 돌아서다', '후퇴하다'라는 뜻으로 다윗을 공격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의 개입으로 계획을 포기하고 후퇴하는 대적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또한 '넘어져 망하였다'는 표현은 저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였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4절 키 아시타 미쉬파티 비디니 야샤비타 리키세 쇼페트 체데크

성 경: [시9:4]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변호하셨으며 보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 이는 다윗의 승리가 자신의 힘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의 결과로 말미암았다는 사실을 표현하는 구절이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보좌에 앉으셨다'는 표현은 곧 하나님께서 의로운 심판을 하기 위해 강림하시거나 효과적으로 개입하시는 상황을 묘사한 것이다(Kraus). 본절에 사용된 전치사는 위치를 나타내는데 흔히 사용되는 ''('위에'라는 뜻)이 아니고 방향을 의미하는 ''이다. 이 전치사는 주로 '...을 향하여'(for, toward) 또는 '...을 반대하여'(against) 등의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다윗의 대적들을 향하여 앉으셨다(또는 강림하셨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원수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적 징계를 나타낸다.

5절 가아리타 고임 이바디타 라샤 쉬맘 마히타 리올람 바에드

성 경: [시9:5]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열방(列邦)을 책하시고 - 여기서 '열방'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고임'은 주변에 위치했던 이방 족속들을 의미하는 말이다. 열방을 책하신 하나님의 행위는 저들이 멸망당한 유일한 원인이 되었다.

󰃨 저희 이름을 영영히 도말하셨나이다 - 이는 (1) 저들의 후손이 하나도 없도록 근절하였다는 의미이거나, 적어도 (2) 저들이 세상 사람들의 기억에서 지워졌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볼 때 이 구절은 6절의 '...기억할 수 없나이다'와 내용상 관계가 밀접하다고 볼 수 있다(Craigie).

6절 하오예브 타무 하라보트 라네차흐 비아림 나타쉬타 아바드 지키람 헴마

성 경: [시9:6]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주께서 무너뜨린 성읍들을 기억할 수 없나이다 - 이 표현은 5절 하반절과 같은 의미로 다윗의 대적이 완전히 패망하여 역사에서 영원히 사라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대적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매우 엄하게 행해졌음을 보여준다.

[신약 히브리어 성경 사도행전] 베드로의 설교로 삼천 명이 회개함(행 2:37-41)

 

[신약 히브리어 성경 사도행전] 베드로의 설교로 삼천 명이 회개함(행 2:37-41)

사도행전 2장에서 베드로는 오순절 성령강림 날에 복음의 설교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선포했을 때 베드로의 설교 말씀을 듣고 삼천 명이 회개하였습니다. 성령 하나님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