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구약성경인물 하나님 말씀] 다니엘 - 두 사람에 대한 이상

기혼샘 2020. 11. 18. 12: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하나님 말씀 중에서 다니엘이 두 사람에 대한 이상을 본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니엘은 구약에서 묵시록을 기록한 선지자입니다. 영적으로 환상과 이상을 가장 많이 본 선지자입니다. 또한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인지를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선지자입니다. 오늘은 성경인물의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 영적으로 하나님의 의도를 발견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다니엘 - 두 사람에 대한 이상

 

1. 두 사람의 이상을 본 다니엘

1) 다니엘의 근심

단12: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마지막 종말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한에게 보여주었던 마지막 종말과 같은 상황입니다. 우리는 마지막 종말이 없는 것처럼 살고 있지만 종말은 반드시 임하게 됩니다. 그때는 환난과 핍박의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우리는 주님의 강림을 준비해야 합니다. 주님의 강림을 준비하지 않으면 환난에 고통당함으로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버릴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수 차례에 걸쳐 앞으로 펼쳐질 많은 사건들에 대한 환상을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 보게 되었습니다. 앞날을 미리 본다는 것은 어찌 보면 신기하고 신나는 일이라 할 수 있는데 다니엘에게는 그러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는 환상을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에 임한 환난 뿐만 아니라 마지막 때에 교회에 임할 재난과 고통을 알 수가 있었기에 그의 심중에는 커다란 근심과 걱정만이 용솟음치면서 자신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었습니다.

 

2) 제기되는 두 개의 질문

마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예수 그리스도는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면 그때서 끝이 온다고 했습니다. 지금도 복음을 전 세계로 전파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근심과 걱정에 사로잡혀 있는 다니엘에게는 점차적으로 마음속에서 일기 시작하는 두 가지의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첫째로는 마지막 때에 환난이 임한다고 하였는데 그 환난이 임하는 종말은 언제 일어날 것인가 하는 물음이었고, 두번째는 그렇다면 그 종말에는 구체적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었습니다.

 

3) 두 사람을 본 다니엘

단9:21 곧 내가 기도할 때에 이전에 환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단10:5 그 때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본 즉 한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었고 허리에는 우바스 순금 띠를 띠었더라 

그런데 다니엘이 갖고 있던 이 궁금증이 바로 천사들에 의해 제기됨으로써 그 답변을 얻게 됩니다. 어느 날 다니엘은 강변에 서 있는 두 사람을 보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은 강 이편 언덕에, 또 한사람은 강 저편 언덕에 서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들은 바로 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며 수행하던 천사들이었습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좋은 소식을 가지고 오는 천사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수호천사를 붙여주신다고 했습니다. 

 

2. 그리스도께 질문하는 천사

 

1) 예수 그리스도께 질문하는 천사

다니엘은 두 명의 천사와 강 위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목하여 살펴보고 있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온 세상을 창조한 창조주요, 만물을 심판할 심판주로서 강물 위에 서서 온 세상을 내려다보고 계시듯이 서 있었습니다. 이때에 한 천사가 주님께 질문하는 것을 다니엘은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2) 질문의 내용

단8:13 내가 들은즉 한 거룩한 이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이가 그 말 하는 이에게 묻되 환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그런데 천사가 질문한 내용은 진실로 다니엘이 알고 싶었던 문제로서, 다니엘은 이목을 집중하여 질문하는 천사를 바라보았습니다. 천사는 주님께 '이 기사의 끝이 어느 때가지냐' 하고 질문하였습니다. 이 질문 안에는 종말의 때가 언제이고, 얼마 동안 계속될 것이며, 성도들이 당할 고난의 끝은 언제인가라는 다니엘의 모든 관심사가 집약적으로 내포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마지막 종말의 때가 되면 성소가 짓밟힐 일이 생기게 됩니다. 마지막 때가 되면 교회가 핍박받을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그리스도인들은 믿음을 세워야 합니다.

 

3) 재난의 때에 대한 예수의 답변

단8: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놀랍게 파괴 행위를 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예수님은 지난번에 적 그리스도의 도래에 관한 말씀과 똑같이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이 때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문자적인 의미로 1년을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상징적인 기간을 가리키는지 그 주장은 분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적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의 백성들이 철저하게 깨어지고 쓰러지며 그리하여 적 그리스도를 통한 악의 세력이 영원히 승리한 것처럼 보일 시기까지 이르러서야 비로서 갑자기 적 그리스도가 최후의 종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예수님께서는 말씀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현대를 살아가는 성도들도 이 말씀을 통해 새로운 용기와 소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비록 이 시대가 공중 권세 잡은 마귀에 의해 불의가 판을 치고 죄악이 득세한다 할지라도, 이들의 권세가 최고조에 이르는 날에 반드시 최후의 심판을 받아 하나님의 공의가 온전히 드러나고 우리의 믿음이 영원한 승리의 기쁨을 맛볼 날이 임하기 때문입니다.

 

3. 예수께 질문하는 다니엘

 

1) 예수의 답변을 이해 못하는 다니엘

계13: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천사의 첫번째 질문에 대해 답변하신 예수님의 말씀은 상당히 역설적이고 이해할 수 없는 말씀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적 그리스도가 위세 당당하게 이 세상을 다스리고 하나님의 교회와 백성들이 완전히 쓰러질 때에 비로소 그리스도의 영원한 승리가 임하게 되고 종말이 끝나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니엘은 이 모든 사실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을 일이며 다니엘의 생각으로는 절대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계시를 풀어줄 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되는 것은 하나님이 말씀의 깨달음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2) 다니엘의 질문

그래서 다니엘은 이번에는 직접 예수님께 질문을 드렸습니다. '이 모든 일의 결국이 어떠하겠습니까?'라고 여쭈어 보았습니다. 다니엘은 장차 닥쳐올 환난 날의 종말적인 단계가 어떻게 진행되며, 구체적으로 그 종말이 임할 최후의 결과는 무엇이고, 그리스도에 속한 악한 무리의 최후와 하나님의 교회에 속한 백성들의 앞날을 세밀히 알고 싶었던 것입니다.

 

3) 다니엘에게 임한 답변

다니엘의 질문에 대해 예수님은 직접적인 답변은 회피하시고, 때가 되면 그 뜻이 밝혀지리라는 의미의 답변만 주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가 되면 성도들은 영적으로 더욱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누고자 애쓰지만 악인들은 계속하여 악행을 범하고 오직 지혜로운 성도들만이 하나님의 계시를 깨닫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아울러 예수님은 다니엘에게 기다리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성도들에게 닥칠 환난과 고통이 무한정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가 되면 그 모든 핍박은 사라지고 고난은 종식되게 될 것이라는 소망을 암시해 주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니엘에게 쉬다가 끝 날에 네 업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예언해 주셨습니다. 결국 이 예언대로 하나님의 이와 같은 심판과 구원의 날이 임하기 전에 그의 육신은 죽음이라는 잠에 들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약속대로 다니엘은 그동안의 믿음과 순종에 대한 상급으로 영광스러운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바로 이날에 우리 모든 성도들도 하나님 나라의 영광스런 축복을 기업으로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도 마지막 종말이 언제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단지 우리는 영적으로 깨어 주님이 이 땅에 강림하시는 날을 기억하면서 신부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구약성경인물 하나님 말씀] 느부갓네살 - 애굽 정복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하나님 말씀 중에서 애굽을 정복한 느부갓네살 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 때문에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하나님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