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룻기 4장 주일 설교문 중에서 보아스가 룻의 고엘로 확정되었다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아스보다 더 앞선 고엘이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성경에 이름조차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사람이 엘리멜렉의 대를 이어주지 않자 보아스가 룻의 고엘로 확정되어 엘리멜렉의 대를 이어 주었습니다. 이 세상에 나의 생명의 대를 이어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고엘이 되어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룻기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고엘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보아스가 룻의 고엘로 확정되다
룻 4:7-12
옛적 이스라엘 중에는 모든 것을 무르거나 교환하는 일을 확정하기 위하여 사람이 그의 신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더니 이것이 이스라엘 중에 증명하는 전례가 된지라 이에 그 기업 무를 자가 보아스에게 이르되 네가 너를 위하여 사라 하고 그의 신을 벗는지라 보아스가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일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고 또 말론의 아내 모압 여인 룻을 사서 나의 아내로 맞이하고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의 이름으로 세워 그의 이름이 그의 형제 중과 그 곳 성문에서 끊어지지 아니하게 함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느니라 하니 성문에 있는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나니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네가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하시기를 원하며 여호와께서 이 젊은 여자로 말미암아 네게 상속자를 주사 네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 명제 : 보아스는 룻의 고엘로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확증을 받았다.
● 목적 : 예수 그리스도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십자가에서 구원자로 확증되었다.
보아스는 룻의 고엘의 의무를 위해 열심히 일하면서 자신보다 앞선 고엘에게 기업을 무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앞선 고엘이 엘리멜렉의 기업을 무르지 않겠다고 하자 보아스는 자신이 룻의 고엘이 되기 위하여 확증을 받으려고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나의 고엘이며 생명을 주신 분입니다. 주님은 십자가에서 룻과 같은 성도들의 고엘이 되기 위하여 확증을 받았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지 않으면 고엘로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확증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셔서 원죄에서 죽었던 자들의 고엘이 되어 생명을 주셨습니다. 보아스는 먼저 고엘인 친척이 기업을 무르지 않겠다고 하자 신을 벗어서 증명을 하려고 합니다.
룻4:7 옛적 이스라엘 중에는 모든 것을 무르거나 교환하는 일을 확정하기 위하여 사람이 그의 신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더니 이것이 이스라엘 중에 증명하는 전례가 된지라
하나님은 유대인들에게 율법을 주셨습니다. 모든 기업을 무르거나 교환하는 일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그의 신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어 이스라엘 중에 증명하는 전례가 있었습니다.
‘확정하기 위하여’ קום(쿰 6965 세우다, 확정되다, 성립되다, 이행하다) 라는 뜻입니다. 고엘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려면 자신의 신을 벗어 장로 열 명 앞에서 그의 이웃에게 주어야 합니다. 말로만 기업을 무르지 않는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신발을 주었다는 것은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로 약속이 성립되어 확정된 사실을 말합니다. 신발을 주었다는 것은 영적으로 복음을 거부한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을 무르지 않는다는 것은 땅을 되찾아주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사야만이 천국의 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천국에 들어가지 않고 자신의 의로 들어가려고 하기 때문에 기업을 무르지 않는 자와 같습니다.
기업을 무르지 않는 사람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신발을 주어 기업을 무르지 않는 확정을 세우는데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이유가 피엘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사람들 앞에서 맹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룻의 고엘로서 책임을 물지 않겠다는 다짐을 말합니다. 자신의 욕심을 위하여 룻에게 고엘의 책임을 지지 않게 됩니다.
엡6: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구원받은 자들은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신을 신어야 합니다. 율법의 신을 신으면 천국의 땅을 밟을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의 신발을 신지 않고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자신들이 만든 율법의 의의 신발을 신고 하나님을 만나려고 합니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께 진노를 받게 됩니다. 모세도 호렙 산에서 신발을 벗고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모세는 율법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의의 신발을 신어야 만이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습니다.
‘그의 신을 벗어’ שלף(샬라프 8025 동사, 칼,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뽑아내다, 빼어내다, 벗다, 라는 뜻입니다. 고엘의 의무를 행하지 않는 사람이 자신의 신발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의무를 행하지 않음으로 결국 하나님의 기업에서 벗어나고 빼내짐을 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천국의 기업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지 않고 들어오면 결국은 뽑아내짐을 당하게 됩니다. 이 사람은 복음의 신발을 벗어 던지고 다시는 주님의 의의 신발을 신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이유가 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신발을 벗은 사람은 다시는 이 신발을 신을 수 없습니다. 맨발로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육신의 몸은 좋은 신발을 신었을지 모르지만 바라의 속 사람은 복음의 신발을 신지 못하고 맨 발로 다녀야 합니다. 구원받은 우리들은 나의 발에서 복음의 신발을 절대 벗어서는 안 됩니다.
룻4:8 이에 그 기업 무를 자가 보아스에게 이르되 네가 너를 위하여 사라 하고 그의 신을 벗는지라
이 말을 듣고 기업 무를 자가 보아스에게 말하기를 네가 너를 위하여 나오미의 기업을 물어주라고 합니다. 기업 무를 자는 자신의 신발을 벗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보아스는 복음을 제시했습니다. 기업을 물어줌으로 복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기업 무를 자는 복음을 거부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야차르의 육체가 손해 나기 때문입니다.
‘그의 신을 벗는지라’ שלף(샬라프 8025 와우접속사. 동사, 칼,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 뽑아내다, 빼어내다, 벗다, 라는 뜻입니다. 기업 무를 자는 보아스에게 바로 기업을 물지 않겠다고 확정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발을 벗었습니다. 다시는 절대 죽은 엘리멜렉의 기업을 물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 이유가 와우접속사와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나에게 복음을 선포하여 믿게 하십니다. 하지만 율법주의자들은 복음을 거부하고 신발을 벗어버립니다. 이런 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다시 복음의 신발을 신지 않습니다. 이런 자들은 창세전에 선택받지 못한 자들입니다. 선택받은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신발을 신겨주면 감사함으로 신게 됩니다. 천국의 기업을 얻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주님은 나에게 꼭 맞는 맞춤형 신발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복음은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게 됩니다. 복음의 신발을 신은 사람들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원죄에서 생명이 살아난 의인들이 신을 수 있습니다. 율법의 신발은 행위로 신을 수 있지만 복음의 신발은 믿음으로 신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준비해 주신 나에게 꼭 맞는 신발을 신으면 됩니다. 율법의 신발은 기성품이라면 복음의 신발은 맞춤형 신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성품 신발은 나에게 잘 어울리지 않을 수 있고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맞춤형 신발은 나의 발 사이즈를 정확하게 재었고 발에 맞추었기 때문에 잘 어울리고 발이 편합니다. 이런 복음의 신발을 신고 있는 사람은 천국의 땅을 밟을 수 있습니다.
룻4:9 보아스가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일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고
보아스는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말합니다.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것에 대하여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보아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입니다.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은 자신의 친족들인데 일찍 죽었습니다. 이들은 선택받은 백성들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일찍 죽었습니다. 원죄가운데 죽은 것을 상징합니다. 이런 자들이 바로 나입니다. 주님은 나를 위해 많은 사람들 앞에서 구원자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보아스는 성문에서 이런 증명이 일어났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골고다에서 일어났습니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예수 그리스도는 골고다의 많은 사람들 앞에서 죽었습니다. 원죄에 빠진 자들을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이제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 만이 구원자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원죄에서 해방시켜 줄자가 없다는 것을 증거 해야 합니다. 보아스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룻과 결혼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말을 할 수 없는 증명을 받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나의 신랑으로서 결혼할 수 있는 자격을 받으셨습니다. 나의 영혼을 영원히 살릴 수 있는 분으로서 사탄과 사람들 앞에서 확정을 받으셨습니다.
룻4:11 성문에 있는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나니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네가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하시기를 원하며
성문에 있는 모든 백성들과 장로들은 보아스에게 말합니다. 우리가 너의 증인이 되겠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축복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 룻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는 복이 있다고 말합니다. 라헬과 레아는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세우는 공헌을 한 여인들입니다. 보아스에게 너는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되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에브랏은 베들레헴의 옛 지명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보아스가 베들레헴에서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로 소문이 퍼져나갈 것을 의미합니다. 사사 시대는 모든 사람들이 부패되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자신의 재산이 손해날까봐! 고엘을 물지 않는데 보아스는 자신의 재산을 헌신하면서 고엘로서 기업을 물어주기 때문입니다.
미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베들레헴 에브라다에서 능력과 힘 있는 구원자로 탄생될 것이 예언되어 있습니다. 보아스도 베들레헴에서 유력한 자처럼 예수 그리스도는 이미 상고와 태초부터 유력한 구원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보아스는 룻의 고엘이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는 선택받은 나의 고엘이 되어 주셨습니다.
룻4:12 여호와께서 이 젊은 여자로 말미암아 네게 상속자를 주사 네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젊은 여자인 룻을 통하여 너에게 상속자를 주셔서 네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한다고 백성들과 장로들이 말했습니다. 유다와 다말의 이야기를 한 것은 현재 보아스와 룻이 그와 같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같이 룻을 통해서 보아스에게 베레스와 같은 상속자를 낳아줄 것을 기대하면서 축복해 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을까요? 예수 그리스도와 신부인 성도가 연합되면 많은 생명을 낳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베레스’ פרץ(페레츠 6557) 베레스 이며, פרץ(파라츠 6555) 퍼져나가다, 번성하다, 넘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한다는 것은 보아스의 후손들이 퍼져나가 번성되기를 원하는 마음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보아스도 유다의 가문으로서 베레스의 직계 후손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적으로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온 세상으로 퍼져나가 선택받은 모든 자들이 구원을 얻어 번성이 되고 은혜가 넘쳐 흘러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베들레헴에 보아스가 룻의 고엘이 된 것이 입술을 통해서 퍼져나갔습니다.
합2:14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
보아스의 행위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처럼 세상에 가득해짐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여호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냈습니다. 온 세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이 퍼져나가 하나님을 인정하게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베레스의 계보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탄생되었습니다. 베레스는 터짐, 헤치고 나옴, 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원죄에서 죽었던 자들이 헤치고 나옴과 같이 죽음에서 생명으로 나왔습니다.
보아스는 성문 앞에서 룻의 고엘로 확정되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일에 증인이 되어 주었기 때문에 룻과 결혼하는 것은 합법화가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원죄에 죽었던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고엘로서 확정되셨습니다. 사탄도 말을 할 수 없고 세상의 사람들도 말을 할 수 없는 증인이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나를 위해 고엘이 되어 주시고 살려주신 일에 어느 누구도 말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많은 생명을 탄생시키는 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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