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1장 히브리어 원어 강해 중에서 네 생물 바퀴의 환상이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스겔 선지자는 네 생물을 보았는데 이제는 네 바퀴의 환상을 보게 됩니다. 이 바퀴는 생물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네 생물 바퀴의 환상(겔 1:15-21)
15절 바에레 하하요트 베힌네 오판 에하드 바아레츠 에첼 하요트 레아르바아트 파나이브
성 경: [겔1:15]
겔1:15 내가 그 생물들을 보니 그 생물들 곁에 있는 땅 위에는 바퀴가 있는데 그 네 얼굴을 따라 하나씩 있고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바퀴의 이상]
그 생물 곁 땅 위에 바퀴가 있는데 - '바퀴'란 네 생물들이 활동할 때 신속하고 수월하게 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존재 또는 그 네 생물의 일부분인 것으로 보인다(20절;10:9, 12). 혹자는 이 '바퀴'를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받치어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단(platform)을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Carley, Dyer). 또 다른 사람은 이를 세상에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변화를 암시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Calvin).
16절 마르에 하오파님 우마아세헴 케에인 타르쉬쉬 우데무트 에하드 레아르바에탄 우마르에헴 우마아세헴 카아쎄르 이흐예 하오판 베토크 하오판
성 경: [겔1:16]
겔1:16 그 바퀴의 모양과 그 구조는 황옥 같이 보이는데 그 넷은 똑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모양과 구조는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으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바퀴의 이상]
넷이 한결같은데 - 이는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의 일치와 상호 조화의 중요성을 암시한다.
황옥(타르쉬쉬) - 이란 출 28:20;39:13에서 '녹보석'으로 번역되었으나 일반적으로 푸르거나 녹색이라기보다는 황금빛 색깔을 띤 보석의 일종으로 본다(Carley, Plumtre, Wycliffe). 그리고 단 10:6에서는 주님의 몸을 묘사하는 색으로 언급되는데 이는 주님의 고귀함, 신성의 영광스러움을 암시한다. 본 구절에서도 이 바퀴가 그 위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신성의 영광을 나타낸다 하겠다.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으며 - 일반적으로 이는 바퀴 안에 또 다른 바퀴가 직각으로 교차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Taylor). 이러한 바퀴 구조는 (1) 하나님의 섭리의 다양성, (2) 세상사와 하나님의 섭리 간의 긴밀한 연관성, (3) 수종 드는 자의 철저한 순종 등을 상징한다는 견해들이 있다.
17절 알 아르바아트 리브에헨 베레케탐 옐레쿠 로 이사부 베레케탄
성 경: [겔1:17]
겔1:17 그들이 갈 때에는 사방으로 향한 대로 돌이키지 아니하고 가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바퀴의 이상]
행할 때에는...돌이키지 않고 행하며 - 바퀴가 각 생물의 '네 얼굴을 따라 하나씩'(15절) 사방으로 있으나 행할 때는 한 방향으로, 돌이킴이 없이 곧 바로 나아간다는 뜻이다.
18절 베가베헨 베고바흐 라헴 베이르아 라헴 베가보탐 멜레오트 에나임 사비브 레아르바에탄
성 경: [겔1:18]
겔1:18 그 둘레는 높고 무서우며 그 네 둘레로 돌아가면서 눈이 가득하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바퀴의 이상]
그 네 둘레로 돌아가면서 눈이 가득하며 - 이는 슥 3:9;4:10;계 4:6의 말씀과 유사한 표현으로서 바퀴의 눈이 세상의 모든 것(일)을 감찰하되 온전히 빠짐없이 통찰함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온 천지를 감찰하시고 모든 것을 아신다는 전지성(全知性)을 상징적으로 암시한다(대하 16:9;시 139:1-12).
19절 우베레케트 하하요트 옐레쿠 하오파님 에첼람 우베히나세 하하요트 메알 하아레츠 이노스우 하오파님
성 경: [겔1:19]
겔1:19 그 생물들이 갈 때에 바퀴들도 그 곁에서 가고 그 생물들이 땅에서 들릴 때에 바퀴들도 들려서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바퀴의 이상]
생물이 행할 때에...바퀴도 들려서 - 생물들과 바퀴들이 일치한 상태에서 하나님을 수행하며 그 뜻을 좇음을 뜻한다.
20절 알 아쎄르 이흐예 솸 하루아흐 랄레케트 옐레쿠 솨마 하루아흐 랄레케트 베하오파님 이노스우 레우마탐 키 루아흐 하하야 바오파님
성 경: [겔1:20]
겔1:20 영이 어떤 쪽으로 가면 생물들도 영이 가려 하는 곳으로 가고 바퀴들도 그 곁에서 들리니 이는 생물의 영이 그 바퀴들 가운데에 있음이니라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바퀴의 이상]
이는 생물의 신이 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라 - '생물의 신'이란 12절에 언급된 '신', 즉 하나님의 성령을 가리키며, 이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이 생물들의 생명과 힘의 근원, 그리고 주관자가 되심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사실은 신약의 관점에서 볼 때 성도들이 '생명'되시는(요 14:6) 그리스도를 믿을 때 '생명의 성령'으로 거듭나고(요 3:6) 그 '생명의 성령'에 의해 살아감을 엿보게 한다(롬 8:2;갈 5:25).
21절 베레케탐 옐레쿠 우베오므담 야아모두 우베하노스암 메알 하아레츠 이노스우 하오파님 레우마탐 키 루아흐 하하야 바오파님
성 경: [겔1:21]
겔1:21 그들이 가면 이들도 가고 그들이 서면 이들도 서고 그들이 땅에서 들릴 때에는 이들도 그 곁에서 들리니 이는 생물의 영이 그 바퀴들 가운데에 있음이더라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바퀴의 이상]
저들이 행하면...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더라 - 이는 19, 20절의 반복이다. 이 같은 반복은 생물과 바퀴가 상호 연관되어 그 신의 지배를 받고 그의 뜻대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본 단락의 대미(大尾)를 장식하고 새로운 단락으로 전환하기 위해서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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