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전도서 1장 히브리어 원어 강해] 인간 지혜 한계에 대한 허무(전 1:12-18)

기혼샘 2021. 7. 16.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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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도서 1장 히브리어 원어 강해 중에서 인간 지혜 한계에 대한 허무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이 세상에서 제일 잘난 것처럼 살고 있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한계성을 드러내게 됩니다. 지혜로운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한 없이 미련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항상 겸손하게 살아야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인간 지혜 한계에 대한 허무(전 1:12-18)

 

12절 아니 코헬레트 하이티 멜렉크 알 이스라엘 비루솰람

성 경: [전1:12]

전1:12 나 전도자는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주제1: [만물의 허무(虛無)에 관한 성찰]

주제2: [지식의 헛됨]

󰃨 예루살렘에서 ... 왕이 되어 -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수도요 중심지로서(삼하5:5-13), 본절에서는 이곳에서 왕이 된 저자의 위상을 더 한층 높여 준다. 한편 '되어'의 히브리어 '하이티'는 완료형으로서(Delitzsch), 저자는 본서를 쓸 당시는 왕위에 오른 지 이미 오래되었음을 뜻한다.

13절 베나타티 에트 리비 리데로쉬 베라투르 바호크마 알 콜 아쎄르 나아사 타하트 하솨마임 후 이네얀 라 나탄 엘로힘 리브네 하아담 라아노트 보

성 경: [전1:13]

전1:13 마음을 다하며 지혜를 써서 하늘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일을 연구하며 살핀즉 이는 괴로운 것이니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주사 수고하게 하신 것이라 

주제1: [만물의 허무(虛無)에 관한 성찰]

주제2: [지식의 헛됨]

󰃨 마음을 다하며 ... 살핀즉 - 전도자의 탐구가 매우 진지하고 열성적이었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구절이다. 여기서 '마음'(레브)은 외관(外觀)(삼상 16:7)과 대조적인 단어로서 내적 생명 혹은 모든 지적, 도덕적, 영적 역량의 중심이 되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궁구하며'란 그 기본어가 '다라쉬'로서 '밟다', '추구하다'의 뜻이며 사건을 깊이 추적하여 탐구하는 것을, '살핀족'이란 그 기본어가 '투르'로서 어떤 것을 깊이 있게 살펴보는 것을 나타낸다.

󰃨 인생들에게 ... 하신 것이라 - 여기서 '인생들'(베네 하아담)이란 직역하면 '사람의 아들들'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아담의 타락 이후 인생의 고역과 역경에 처하게 되었음을 암시한다(3:17-19).

14절 라이티 에트 콜 하마아심 쎄나아슈 타하트 하솨메쉬 베힌네 하콜 헤벨 우레우트 루아흐

성 경: [전1:14]

전1:14 내가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일을 보았노라 보라 모두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 

주제1: [만물의 허무(虛無)에 관한 성찰]

주제2: [지식의 헛됨]

󰃨 내가 해 아래서 ... 것이로다 - 인간이 죄악 된 이 세상에서 하는 모든 일이 헛되고 무상함을 뜻한다. 특히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헛됨', '무상함'을 나타내는 말로서 본서에서 모두 열 번 언급되어진다(17절;2:11,17, 26;4:4,6,16;5:16;6:9).

15절 메우바트 로 유칼 리트콘 베헤세론 로 유칼 레히마노트

성 경: [전1:15]

전1:15 구부러진 것도 곧게 할 수 없고 모자란 것도 셀 수 없도다 

주제1: [만물의 허무(虛無)에 관한 성찰]

주제2: [지식의 헛됨]

󰃨 구부러진 것을 ... 셀 수 없도다 - 14절에 이어지는 말씀으로서 인간 스스로의 행위(지혜)의 헛됨과 무력함을 시사한다. '구부러진 것'이나 '이지러진 것'에 대해서 혹자는 7:13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인간사(人間事)에서 나타나는 왜곡된 것이나 결핍된 것을 뜻한다고 보며(Hitzig), 또 다른 사람은 인생에서 나타나는 변칙성이나 의외성을 암시하는 것으로 본다(Eaton).

16절 디바르티 아니 임 리비 레모르 아니 힌네 히게달르티 베호사프티 호크마 알 콜 아쎄르 하야 레파나이 알 예루솰람 베리비 라아 하르베 호크마 바다아트

성 경: [전1:16]

전1:16 내가 내 마음 속으로 말하여 이르기를 보라 내가 크게 되고 지혜를 더 많이 얻었으므로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사람들보다 낫다 하였나니 내 마음이 지혜와 지식을 많이 만나 보았음이로다 

주제1: [만물의 허무(虛無)에 관한 성찰]

주제2: [지식의 헛됨]

󰃨 큰 지혜를 많이 얻었으므로 - '많이 얻었으므로'에 해당하는 '히게달레티 웨호사페티'는 '자라고 증가했다'(have grown and increased, NIV)의 뜻이다. 이것은 저자 솔로몬이 지혜를 많이 가졌을 뿐만 아니라 그 지혜 안에서 더 깊이 성숙하고 풍요로워졌음을 암시한다(Lange).

󰃨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자보다 낫다 - '예루살렘에 있던 자'에서 ''의 히브리어 '콜''모든 자'(all KJV, RSV, NASB)를 뜻한다. 혹자는 이를 솔로몬 왕 이전에 예루살렘에 거하였던 왕이나 왕족들 즉 멜기세텍(창 14:18)이나 아도니세덱(수 10:3), 에단, 헤만, 갈골, 다르다(왕상 4:31)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기도 하나(Hengstenberg, Nowack), 단순히 솔로몬 왕 이전에 예루살렘에 살았던 지혜로운 유력 인사들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봄이 무난하겠다. 혹자는 본서의 저자가 솔로몬일 경우 본 구절의 인물은 예루살렘 성을 여부스 족속에게서 정복하고 그곳에 거한 다윗 왕 한 사람일 수밖에 없으므로 본서의 저자를 솔로몬 왕 이후의 사람으로 보고 있으며, '나보다 ...있던 자'란 단순히 이스라엘의 역대 왕들을 뜻하는 것으로 보나(Barton), 이는 전통적인 본서의 저작 시기 및 저작자와 상충되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

17절 바에트나 리비 라다아트 호크마 베다아트 홀렐로트 베시켈루트 야다에티 쎄감 제 후 라에욘 루아흐

성 경: [전1:17]

전1:17 내가 다시 지혜를 알고자 하며 미친 것들과 미련한 것들을 알고자 하여 마음을 썼으나 이것도 바람을 잡으려는 것인 줄을 깨달았도다 

주제1: [만물의 허무(虛無)에 관한 성찰]

주제2: [지식의 헛됨]

󰃨 지혜를 ... 알고자 하여 - 지혜와 어리석음이 각각 어떤 것인지를 바로 알아 어리석음을 버리고 지혜를 택하고자 노력했다는 뜻으로 이해된다(I worked hard to be wise instead of foolish, LB). 여기서 '미친 것'이란 그 기본어가 '홀렐라'로서 '할랄'(어리석다, 정신없이 지껄이다, 미치다)에서 유래된 말이며 '어리석음', '미침' 등 다양한 뜻을 갖는다. 본 구절에서는 지혜의 행동과 대조되는 어리석고 무질서한 행동을 뜻한다.

18절 키 베로브 호크마 라브 카아스 베요시프 다아트 요시프 마케로브

성 경: [전1:18]

전1:18 지혜가 많으면 번뇌도 많으니 지식을 더하는 자는 근심을 더하느니라 

주제1: [만물의 허무(虛無)에 관한 성찰]

주제2: [지식의 헛됨]

󰃨 지혜가 많으면 ... 더하느니라 - 본절에서 말하는 지혜나 지식은 잠언에서 언급되는 바 여호와 경외를 근간으로 삼는 신성하고 경건한 지혜나 지식을 뜻하지 않고(1:20, 33;2:1-12;8:1-36 참조) 세상 지혜를 뜻하는 듯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거룩한 지혜는 인간에게 참다운 진리의 깨달음과 함께 평안과 생명을 공급해 주기 때문이다(2:12;3:18). 한편 본절은 본서 후반부의 '여러 책을 짓는 것이 끝이 없고 많이 공부하는 것은 몸을 피곤케 하느니라'(12:12)는 말씀과 일맥상통한다.

초대 교회 일곱 집사 선출(행 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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