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시편 55편 강해 설교말씀] 핍박하는 악인들을 멸하심(시 55:1-23)

기혼샘 2022. 6. 25.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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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5편에서는 시편 기자가 악인의 핍박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시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의가 떠나 버리면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악인들이 괴롭히고 고통을 줄 때 하나님이 지켜주시지 않으면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으로 악인들을 물리쳐 주시고 강권하여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시편 기자는 보호받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예수님은 나의 피난처가 되십니다. 종말에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우리는 보호를 받습니다. 우리가 믿음 생활을 하면서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해야 합니다. 지금 악인들이 우리를 괴롭히고 핍박하더라도 예수님과 함께 해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나를 지키시고 보호하셔서 악인들에게 보응하실 날이 옵니다.

 

핍박하는 악인들을 멸하심(시 55:1-23)

 

[1-3절] 하나님이여, 내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내가 . . . .

다윗은 말한다. “하나님이여, 내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내가 간구할 때에 숨지 마소서. 내게 굽히사 응답하소서. 내가 근심으로 편치 못하여 탄식하오니 이는 원수의 소리와 악인의 압제의 연고라. 저희가 죄악으로 내게 더하며 노하여 나를 핍박하나이다.”

다윗은 지금 매우 불편한 마음 상태에 있다. 그는 근심으로 편치 못하여 탄식한다. ‘근심’이라는 원어(시아크)는 ‘불평’이라는 뜻이며, ‘편치 못하다’는 원어(아리드)는 ‘안정이 없다,’ ‘배회하다’는 뜻이다(BDB). 다윗은 지금 마음에 안정이 없고 탄식하고 있다. 그가 그런 마음 상태에 있는 까닭은 원수들 때문이었다. 그의 원수들은 목소리로 그를 위협하며 핍박하고 압제하며 그에게 고통을 주었다. 다윗은 원수들의 이러한 위협과 핍박과 고통과 분노로 인해 지금 마음의 안정을 잃고 탄식하고 있는 것이다.

다윗은 이런 상태에서 하나님께 간절하게 기도한다. “하나님이여, 내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내가 간구할 때에 숨지 마소서. 내게 굽히사 응답하소서.” ‘귀를 기울인다’는 원어(아잔)는 ‘듣는다’는 뜻이고, ‘굽히다’는 원어(하크쉬바)는 ‘귀를 기울인다’는 뜻이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가 아뢸 때 자리를 피하지 마시고 그에게 귀를 기울이시기를 간구한 것이다.

[4-8절] 내 마음이 내 속에서 심히 아파하며 사망의 위험이 . . . .

다윗은 또 말한다. “내 마음이 내 속에서 심히 아파하며 사망의 위험이 내게 미쳤도다. 두려움과 떨림이 내게 이르고 황공함이 나를 덮었도다. 나의 말이 내가 비둘기같이 날개가 있으면 날아가서 편히 쉬리로다. 내가 멀리 날아가서 광야에 거하리로다. 내가 피난처에 속히 가서 폭풍과 광풍을 피하리라 하였도다.”

다윗의 마음은 원수들의 핍박으로 인해 심히 아프다. 마음의 고통은 육신의 고통보다 더 심하다. 그는 또 “사망의 위험이 내게 미쳤도다”라고 말한다. ‘위험’이라는 원어(에이모스)는 ‘공포들’이라는 뜻이다. 그는 또 “두려움과 떨림이 내게 이르고 황공함이 나를 덮었도다”라고 말한다. 이와 같이, 다윗은 마음의 큰 고통을 당하고 있었고, 사망의 공포와 두려움과 떨림이 그를 덮치고 있었다.

다윗은 고통과 두려움 가운데서 비둘기같이 멀리 날아가서 광야에 거하여 편히 쉬기를 원한다. 성안에서의 생활이 산이나 광야보다 편리한 점은 있겠지만, 인간 관계 속에서 마음의 고통이 너무 컸기 때문이다. 그는 피난처에 속히 가서 폭풍과 광풍을 피하기를 원한다. 사람들의 핍박과 압제는 폭풍과 광풍과 같았다.

[9-11절] 내가 성내에서 강포와 분쟁을 보았사오니 주여 . . . .

다윗은 또 말한다. “내가 성내에서 강포와 분쟁을 보았사오니 주여, 저희를 멸하소서. 저희 혀를 나누소서. 저희가 주야로 성벽 위에 두루 다니니 성중에는 죄악과 잔해함이 있으며 악독이 그 중에 있고 압박과 궤사가 그 거리를 떠나지 않도다.”

악인들은 세력이 있어 활보하였다. 다윗은 성안에서 악한 일들을 보았다. 악인들은 주야로 그 성벽 위에 두루 다녔고, 악한 일들이 성중에 또 거리에 있었다. 악인들이 세력을 얻으면, 백성들은 탄식하며 그 성읍은 멸망할 것이다. 악인들은 성안에서 강포와 압박, 악독과 잔해, 분쟁과 속임을 행하였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인생의 덕성들과는 정반대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온유하고 선하고 사랑하며 진실하기를 원하시지만, 그들은 정반대로 악하고 강포하고 남을 해치며 압제하고 싸우고 속였다. 의인들이 이런 악인들 가운데서 어찌 하루라도 편하게 지낼 수 있겠는가. 다윗은 이런 현실에서 “주여, 저희를 멸하소서. 저희 혀를 나누소서”라고 하나님께 호소한다. 의인들은 하나님만 바라며 의지하고 하나님께 호소한다. 그들은 모든 일을 하나님의 의로운 처분에 맡긴다.

[12-15절] 나를 책망한 자가 원수가 아니라 원수일진대 내가 . . . .

다윗은 또 말한다. “나를 책망한 자가 원수가 아니라 원수일진대 내가 참았으리라. 나를 대하여 자기를 높이는 자가 나를 미워하는 자가 아니라 미워하는 자일진대 내가 그를 피하여 숨었으리라. 그가 곧 너로다. 나의 동류, 나의 동무요 나의 가까운 친우로다. 우리가 같이 재미롭게 의논하며 무리와 함께하여 하나님의 집안에서 다녔도다. 사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임하여 산 채로 음부[지옥]에 내려갈지어다. 이는 악독이 저희 거처에 있고 저희 가운데 있음이로다.”

다윗을 책망하고 자기를 높이는 자는 본래 다윗의 원수이거나 그를 미워했던 자가 아니었다. 만일 그러했더라면 다윗은 오히려 참고 그를 피하여 숨었을 것이다. 다윗의 원수는 이전에 친했던 친구이었다. 그는 전에 그와 함께 의논하던 상대이었고 함께 하나님의 집에 올라갔던 친구이었다. 그러나 이제 그를 비난하고 대적하는 자가 되었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미워한 것같이, 형들이 요셉을 미워한 것같이,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배신한 것같이, 그 친구는 이제 다윗을 대적하는 자가 되었다. 그러나 대적자들의 결말은 비참하다. 황폐함이 그들에게 임하며 그들은 산 채로 지옥에 내려갈 것이다. 악인은 평안하고 형통한 것 같다가 갑자기 지옥에 던지울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악행에 보응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16-19절] 나는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 여호와께서 나를 . . . .

다윗은 또 말한다. “나는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 여호와께서 나를 구원하시리로다. 저녁과 아침과 정오에 내가 근심하여 탄식하리니 여호와께서 내 소리를 들으시리로다. 나를 대적하는 자 많더니 나를 치는 전쟁에서 저가 내 생명을 구속(救贖)하사 평안하게 하셨도다. 태고부터 계신 하나님이 들으시고 변치 아니하며 하나님을 경외치 아니하는 자에게 보응하시리로다.”

다윗은 큰 고난 중에 하나님께 기도하였다. 그는 불평 중에 마음에 안정이 없으며 마음이 몹시 아팠을 때(2, 4절), 죽음의 공포들과 두려움들이 그를 사로잡았을 때(4-5절),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였다. 그는 하루 세 번씩 저녁과 아침과 정오에 기도하였다. 하루 세 번씩 기도하는 것은 경건한 성도들의 삶의 모습이었다(단 6:10).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실 것을 믿었다. 그는 “여호와께서 나를 구원하시리로다”(16절), “여호와께서 내 소리를 들으시리로다”(17절), “태고부터 계신 하나님이 들으시고”(19절)라고 말한다. 태고부터 계신 하나님, 영원 전부터 스스로 계신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의 기도를 잘 들으시는 하나님이시다. 다윗은 “나를 치는 전쟁에서 저가 내 영혼을 평안 가운데 건져내셨도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미래의 확실한 일을 표현한다. 성도에게 대적자들이 많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를 도우시고 건지시는 자이시다. 그러나 심령의 변화가 없는 자, 자신의 죄를 회개할 줄 모르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이 없는 자는 하나님의 공의의 보응을 받을 것이다.

[20-21절] 저는 손을 들어 자기와 화목한 자를 치고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저는 손을 들어 자기와 화목한 자를 치고 그 언약을 배반하였도다. 그 입은 우유 기름보다 미끄러워도 그 마음은 전쟁이요 그 말은 기름보다 유하여도 실상은 뽑힌 칼이로다.”

다윗을 대적하는 악인은 화목을 깨뜨리는 자이었다. 그는 손을 들어 자기와 화목한 자를 치고 그 언약을 배반했다. 그는 화평을 미워하는 자이다(시 120:6-7). 그들의 말은 우유 기름보다 부드러워도 그 마음에는 미움과 시기와 분노와 살기가 있다. 다툼과 불화는 지옥에 들어갈 자들의 죄악에 속한다. 그러나 화목은 천국의 덕이다. 화평과 온유는 성령의 열매이다(갈 5:22-23). 하나님의 나라는 의와 평강과 희락의 나라이다(롬 14:17). 그러므로 성경은 우리가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과 거짓과 외식과 시기를 버리라고 교훈한다(엡 4:31; 벧전 2:1).

[22절]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 . . .

다윗은 또 말한다.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 모든 인생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이다(마 11:28). 인생의 짐은 죄의 짐이며, 또 죄의 결과로 가지는 근심과 걱정, 슬픔과 고통, 가난과 질병의 짐이다. 구원받은 성도도 사람이므로 세상의 일로 인한 염려와 두려움, 낙심, 고통이 있고 때때로 핍박과 고난도 있다.

그러나 성도는 자신의 짐을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전지전능하신 창조자시며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는 우리를 죄와 영원한 지옥 형벌에서 구원하셨다. 그는 우리의 짐을 져주시는 자이시다. 그에게 무엇을 맡긴다는 것은 그를 믿고 의지하고 그에게 기도하며 의탁하는 것을 말한다. 시편 68:19는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라고 말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그를 붙들어 주실 것이다. 그는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실 것이다. 요동한다는 말은 낙심하거나 범죄하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의지하는 자들을 요동치 않도록 굳게 붙드시며 낙심치 않고 평안케 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시편 125:1은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가 시온산이 요동치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다고 말하였다.

[23절] 하나님이여, 주께서 저희로 파멸의 웅덩이에 빠지게 . . . .

다윗은 또 말한다. “하나님이여, 주께서 저희로 파멸의 웅덩이에 빠지게 하시리이다. 피를 흘리게 하며 속이는 자들은 저희 날의 반도 살지 못할 것이나 나는 주를 의지하리이다.” 악인은 돈이나 명예나 권세 등 자기 유익을 위해서라면 이웃을 해하거나 죽이기도 하며 자기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하면 언제든지 속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파멸의 웅덩이에 빠지게 하실 것이다. 그들은 세상에서 일생의 절반도 살지 못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그들은 지옥에 던지울 것이다. 다윗을 끈질기게 죽이려 하였던 사울은 마침내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전사하였고, 다윗을 대적해 반란을 일으켰던 아들 압살롬은 에브라임 수풀에서 다윗의 신복들과의 전쟁에서 전사했다. 성도는 그런 자들과 달라야 한다. 다윗은 원수들의 핍박 속에서도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만 바라고 모든 일을 하나님께 의탁하였다.

본 시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세상 사는 동안 고난을 각오하며 살아야 하고, 때때로 친구의 배신까지도 각오해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경험하신 바이며 다윗이 경험한 바이며 우리 주 예수께서 친히 경험하신 바이다. 그것은 마음 아픈 일이지만, 우리는 그런 고난까지도 각오하며 살아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악하게 살지 말고 선하게 살아야 한다. 악한 자들은 미워하고 시기하고 분노하며 악하고 강포하며 싸우고 속인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의 교훈대로 온유와 선함과 진실함으로 살아야 한다. 에베소서 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성도의 삶은 선한 삶이어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며 그에게 우리의 모든 무거운 짐을 맡기며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물질도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과 말씀 중심으로만 살아야 한다.

[아모스 4장 하나님 말씀] 이스라엘이 회개치 않음(암 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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