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에스겔 4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예루살렘 멸망의 예표(겔 4:1-17)

기혼샘 2022. 3. 19. 11:52
반응형

에스겔 4장에서는 예루살렘이 멸망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상징성을 부여하셔서 유대 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있어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멸망의 예표(겔 4:1-17)

 

[1-3] 너 인자야, 박석을 가져다가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 . . .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말씀하신다. “너 인자야, 박석을 가져다가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그 성읍을 에워싸되 운제를 세우고 토둔을 쌓고 진을 치고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또 전철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성을 삼고 성을 향하여 에워싸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예루살렘 성이 포위되는 모형을 만들게 하셨다. 그는 박석을 가져다가 그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게 하셨다. ‘박석’(레베나)흰색의 토판(土版)’을 말한다. 또 그는 그 성읍을 에워싸되 운제를 세우고 토둔을 쌓고 진을 치고 공성퇴를 둘러 세우게 하셨다. ‘운제는 포위벽을 가리키고, 토둔은 둑을 말하며, 공성퇴는 성벽을 부수는 큰 쇠망치나 나무망치를 가리킨다. 또 그는 전철곧 철판을 가져다가 에스겔과 성읍 사이에 두어 철성곧 철성벽을 삼고 성을 향하여 에워싸는 것처럼 에워싸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이 말씀은 예루살렘 성이 강력한 군대에 의해 포위되어 결국 멸망할 것을 예시하신 것이다. 에스겔이 만든 그 모형은 예루살렘 성의 멸망의 징조가 될 것이다.

[4-8] 너는 또 좌편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너는 또 좌편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당하되 네 눕는 날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를 정하였나니 곧 390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우편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라. 내가 네게 40일로 정하였나니 1일이 1년이니라. 너는 또 에워싼 예루살렘을 향하여 팔을 벗어메고 예언하라.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네가 에워싸는 날이 맟도록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에스겔로 하여금 390일 동안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게 하고, 40일 동안 오른쪽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를 담당하게 하셨다. 1일은 1년을 의미했다. 또 그는 에스겔에게 예루살렘을 향해 팔을 걷고 예언하라고 말씀하시고 또 그가 줄로 그를 동이실 것이며 예루살렘이 에워싸이는 날이 마치도록 그가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신다. 본문의 숫자의 의미는 잘 알 수 없으나, 390년은 대략 북방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이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를 세운 때(대략 주전 933)로부터 그들이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올 때(주전 537)까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고, 40년은 남방 유다의 가장 악한 왕 므낫세의 약 40년간의 우상숭배적 통치 기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9-12]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떡을 만들어 네 모로 눕는 날수 곧 390일에 먹되 너는 식물을 달아서 하루 20세겔 중씩 때를 따라 먹고 물도 힌 61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너는 그것을 보리 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1세겔은 약 10그램이며 1힌은 약 3.7리터이다. 20세겔은 약 200그램의 떡을 가리키고, 6분의 1 힌은 약 0.6리터이다. 이것은 너무 작은 양이다. 이것은 그들이 양식이 부족하고 겨우 연명하게 될 것을 보인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그 떡을 보리떡처럼 만들되 이방사람들의 눈앞에서 인분(人糞) 불을 피워 구우라고 말씀하신 것은 그들이 얼마나 비천한 상태에 떨어질 것인지를 보인다.

[13-17]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내가 열국으로 쫓아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내가 열국으로 쫓아 흩을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와 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내가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에스겔은 또 말한다.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경겁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민답 중에 물을 되어 마시다가 떡과 물이 결핍하여 피차에 민답하여 하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의뢰하는 양식이라는 원어는 양식의 지팡이라는 말로서 양식의 공급(BDB, NIV)이라는 뜻인 것 같다. ‘경겁이라는 원어는 근심이라는 뜻이며 민답이라는 원어는 두려움이라는 뜻이다(BDB).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예루살렘 성의 멸망이나 이스라엘의 포로생활은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 가운데 이루어질 것이다. 에스겔에게 지시하신 일들은 하나님의 뜻을 예시하였다. 세상의 크고 작은 모든 일이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 가운데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범사에 인정하고 경외하며 모든 일을 그에게 의탁해야 한다.

둘째로, 이스라엘 백성은 죄 때문에 비참하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은 온갖 우상들을 숭배하였고 부도덕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로 멸망할 것이다. 그들은 먹을 양식이 부족하고 부정한 떡을 먹을 것이며, 이방에 포로가 되어 많은 고생을 할 것이다. 그들은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상숭배를 버리고 참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계명을 순종하고 의와 선을 행해야 한다.

[예레미야 21장 성경 좋은 말씀] 바벨론에게 망할 것임(렘 21:1-14)

 

[예레미야 21장 성경 좋은 말씀] 바벨론에게 망할 것임(렘 21:1-14)

예레미야 21장에서는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당할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버렸기 때문에 결국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을 당하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