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역대상 10장 주석 성경말씀] 사울의 죽음(대상 10:1-14)

기혼샘 2021. 12. 11. 16:03
반응형

역대상 10장에는 사울 왕가의 몰락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블레셋 민족에 의해서 사울 왕은 길보아 산에서 죽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사울을 왕으로 세웠지만 사울 왕은 왕으로 등극하고 나서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살다가 결국 하나님께 진노받게 되었습니다. 사울 왕가가 결국 몰락하게 되었습니다. 다윗의 왕가는 흥했지만 사울 왕가는 망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하겠습니다.

 

사울의 죽음(대상 10:1-14)

 

본장은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사울이 죽었음을 증거한다. 이 내용은 사무엘상 31장의 증거에 약간의 내용과 설명이 보충되어 있다.

[1-6] 블레셋 사람과 이스라엘이 싸우더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 . . .

블레셋 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싸웠는데 이스라엘 사람들이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다가 길보아 산에서 죽임을 당하여 엎드러졌다. 블레셋 사람들은 사울과 그 아들들을 추격하여 사울의 아들들 요나단과 아비나답과 말기수아를 죽였다. 그들은 또 사울을 맹렬히 쳤고 활 쏘는 자는 그에게 따라 붙었다. 사울은 그 쏘는 자를 인하여 심히 군급(窘急)하였다. ‘군급하다는 우리 말은 다급하다는 뜻이다. ‘심히 군급하였다는 원어(와야켈)몸부림쳤다, 심한 고통 중에 있었다는 뜻이다(BDB). 영어성경들은 부상을 입었다는 뜻으로 번역하였다(KJV, NASB, NIV). 사울은 자기의 병기 가진 자에게 말했다. “너는 칼을 빼어 나를 찌르라. 저 할례 없는 자가 와서 나를 욕되게 할까 두려워하노라.” 그러나 그 병기 가진 자는 심히 두려워하여 그렇게 하려 하지 않았다. 그러자 사울은 자기 칼을 취하고 그 위에 엎드러졌다. 병기 가진 자도 사울의 죽음을 보고 자기도 칼에 엎드러져 죽었다. 본문 6절은, “이와 같이 사울과 그 세 아들과 그 온 집이 함께 죽으니라”고 기록한다. 사울과 그 가문은 이렇게 몰락하였다. 그의 범죄는 온 나라에 패전과 큰 불행을 가져왔다.

[7-10] 골짜기에 있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저희의 도망한 . . . .

골짜기에 있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울과 그 아들들이 도망한 것과 그들이 다 죽은 것을 보고 그 성읍들을 버리고 도망하였고, 블레셋 사람들은 와서 거기 거하였다. 이튿날 블레셋 사람들이 와서 죽임당한 자들을 벗기다가 사울과 그 아들들이 길보아 산에 엎드러졌음을 보고 곧 사울을 벗기고 그 머리와 갑옷을 취하였다. 또 그들은 그것들을(Amplified Bible) 블레셋 땅 사방에 보내어 모든 우상과 뭇 백성에게 알리게 했고 사울의 갑옷을 그 신(아스다롯)(삼상 31:10)의 묘[]에 두고 그 머리를 다곤의 묘[]에 달았다. 사무엘상 31:10에는, 그들이 사울의 시체를 벧산 성벽에 못박았다고 증거하였다.

[11-12] 길르앗 야베스 모든 사람이 블레셋 사람의 사울에게 . . . .

길르앗 야베스 모든 사람은 블레셋 사람들이 사울에게 행한 모든 일을 듣고 용사들이 다 일어나서 사울의 시체와 그 아들들의 시체를 취하여 야베스로 가져다가 그곳 상수리나무 아래 그 해골을 장사하였고 7일 동안 금식하였다. 사무엘상 31:12에는, 그들이 그 시체들을 불살랐다고 증거하였다. 길르앗 야베스의 용사들이 사울과 그 아들들의 시체들을 정성껏 장사한 것은 왕에 대한 예우이었을 뿐 아니라, 전에 사울이 자기들을 암몬 사람들로부터 구원해주었던(삼상 11) 은혜에 대한 보답이기도 하였다. 사울과 그 아들들은 이렇게 죽어 장사되었다. 인간의 죄는 왕위도, 그 영광도 모든 좋은 것을 다 가져가 버렸다.

[13-14] 사울의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 저가 . . . .

마지막 두 절은 사울의 죽음의 이유를 증거한다. 이것은 사무엘상과 달리 역대기의 보충적 성격을 보인다. 사울은 왜 죽었는가? 본문은 사울의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 저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또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하고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저를 죽이시고 그 나라를 이새의 아들 다윗에게 돌리셨더라”고 증거한다.

본문은 사울의 죽음의 이유를 여호와께 범죄함 때문이라고 말한다. 역대기는 그 내용은 말하지 않는다. 그것은 이미 사무엘서에 자세히 증거되었기 때문이다. 역대기는 단지 그 내용을 한마디로 그가 범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뿐이다.

사울은, 죄 없는 다윗을 죽이려 한 죄 외에도, 우선, 제사장이 아닌 데도 하나님께 번제를 드렸다. 사무엘상 13:8-9, “사울이 사무엘의 정한 기한대로 이레를 기다리되 사무엘이 길갈로 오지 아니하매 백성이 사울에게서 흩어지는지라. 사울이 가로되 번제와 화목제물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여 번제를 드렸더니.” 사무엘상 13:13-14, “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왕이 망령되이[어리석게] 행하였도다. 왕이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에게 명하신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리하였더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위에 왕의 나라를 영영히 세우셨을 것이어늘 지금은 왕의 나라가 길지 못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왕에게 명하신 바를 왕이 지키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 마음에 맞는 사람을 구하여 그 백성의 지도자를 삼으셨느니라.”

그는 또 아말렉 사람들을 남기지 말고 다 죽이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았다. 사무엘상 15:3, “지금 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殄滅)하되 남녀와 소아와 젖먹는 아이와 우양과 약대와 나귀를 죽이라 하셨나이다.” 사무엘상 15:9, “사울과 백성이 아각과 그 양과 소의 가장 좋은 것 또는 기름진 것과 어린양과 모든 좋은 것을 남기고 진멸키를 즐겨 아니하고 가치 없고 낮은 것은 진멸하니라.” 사무엘상 15:10-11, “여호와의 말씀이 사무엘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내가 사울을 세워 왕 삼은 것을 후회하노니 그가 돌이켜서 나를 좇지 아니하며 내 명령을 이루지 아니하였음이니라 하신지라. 사무엘이 근심하여 온 밤을 여호와께 부르짖으니라.”

사울은 또 신접한 자에게 물었다(삼상 28). 그것은 하나님께서 분명하게 금하신 바이었다. 신명기 18:9-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그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의 중에 용납하지 말라. 무릇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 우리는 거짓된 신비주의를 경계해야 한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지도자의 범죄는 온 나라에 실패와 큰 불행을 가져왔다.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의 범죄는 결국 이스라엘의 패전과 그와 그 아들들의 죽음으로 끝났다. 왕의 범죄는 온 나라에 실패와 큰 불행이 되었다. 책임 맡은 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둘째로, 죄는 모든 좋은 것을 다 가져갔다. 사울의 범죄는 그의 왕위도, 그 영광도, 또 이스라엘의 승리와 평강도 다 가져갔다. 한때 사울은 모든 좋은 것을 누렸지만, 그가 범죄하였을 때 그는 모든 좋은 것을 다 잃어버렸다. 잠언 14:34, “의는 나라로 영화롭게 하고 죄는 백성을 욕되게 하느니라”고 말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교훈이 된다. 우리는 범죄치 말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행하자. 성경책을 사랑하고 읽고 듣고 배우고 지키고 행하자. 우리는 거룩과 의와 선을 힘써 행하자.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자. 사울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아말렉 왕 아각과 그 백성의 소와 양의 가장 좋은 것을 죽이지 않았다.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불완전한 순종이었고 불완전한 순종은 불순종이었다. 선지자 사무엘은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거역하는 것은 우상숭배의 죄와 같다고 말하며 사울을 책망하였다. 부분적 순종은 불순종이며 불순종은 교만에서 나오며 교만은 자기 우상숭배이다.

[다니엘 7장 성경 좋은 말씀] 네 짐승의 이상(단 7:1-28)

 

[다니엘 7장 성경 좋은 말씀] 네 짐승의 이상(단 7:1-28)

다니엘 7장에서는 바다에서 올라오는 네 짐승의 환상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말라기 이후에 세례 요한이 오기까지 선지자를 보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침묵하셨습니다. 이때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