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출애굽기 11장 성경 좋은 말씀] 하나님의 애굽 장자 재앙(출 11:1-10)

기혼샘 2022. 1. 18. 10:57
반응형

출애굽기 11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애굽의 장자를 칠 재앙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애굽에 있는 모든 장자를 하나님께서 죽이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있는 곳에는 죽음의 그림자가 지나가게 됩니다. 어린양의 피를 통해서 넘어가게 됩니다.

 

하나님의 애굽 장자 재앙(출 11:1-10)

 

[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제 . . . .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내가 이제 한가지 재앙을 바로와 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보낼지라. 그가 너희를 보낼 때에는 여기서 정녕 다 쫓아내리라”고 말씀하셨다. 그가 말씀하신 남은 한 재앙은 장자 재앙으로서 마지막 재앙이 될 것이다. 그 재앙으로 인해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정녕 다 쫓아내듯이 내보낼 것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백성에게 말하여 남녀로 각기 이웃들에게 은, 금패물을 구하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여호와께서는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다. 원문을 직역하면, “여호와께서 그 백성에게 애굽 사람들 앞에서 은혜를 주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 사람들에게 금패물과 은패물을 요구하였고 애굽 사람들은 그들에게 주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주심으로 그들은 애굽 사람들 앞에서 은혜를 입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무엇을 강탈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이 그것들을 요청하자 애굽 사람들이 그들에게 준 것이었다. 실상, 그것들은 그들이 애굽에서 수십년간 아니 수백년간 종살이한 대가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또 본문은 그 사람 모세는 애굽 땅에서 바로의 신하와 백성에게 심히 크게 뵈었더라”고 기록한다. 그것은 모세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행한 기적들 때문이었다. 처음에는 바로나 애굽 사람들이 그를 무시했지만, 시간이 지나자 모세는 그들 앞에 큰 자로 드러났다.

[4-6] 모세가 바로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 . . .

모세는 바로에게 말했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밤중에 내가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리니 애굽 가운데 처음 난 것은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여종의 장자까지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이 죽을지라. 애굽 전국에 전무후무한 큰 곡성이 있으리라.” 이것이 열째 재앙 곧 마지막 재앙의 선언이었다. 이와 같이 궁궐을 비롯하여 애굽의 온 집의 장자가 한 날 밤에 동시에 죽는 일이 일어날 것이다. 이전의 아홉 재앙들 중에는, 우박 재앙 때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한 자들 외에 사람이 죽은 재앙은 없었다. 그러나 이 마지막 재앙에서 각 집의 장자들은 같은 날 밤 동시에 죽을 것이다. 그래서 애굽 전국에 전무후무(前無後無)한 큰 곡성이 있을 것이다.

[7-8]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않으리니 여호와가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에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이 마지막 재앙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백성을 구별하실 것이다. 이스라엘이 거주했던 고센 땅에는 평온함이 있을 것이다. 개도 짖지 않는 평온함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구별하심이 아니고서는 도무지 해석할 수 없는 신기한 사건일 것이다.

모세는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에게 이렇게 전한 후에 왕의 이 모든 신하가 내게 내려와서 내게 절하며 이르기를 너와 너를 좇는 온 백성은 나가라 한 후에야 내가 나가리라”고 말했고, 심히 노하여 바로에게서 나왔다. 하나님의 재앙들은 이렇게 마칠 것이다. 마침내 애굽 왕의 모든 신하들은 모세에게 내려와서 그에게 절하며 굴복할 것이며 이스라엘의 떠남을 요청할 것이다.

[9-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바로가 너희를 . . . .

본문은 열 가지 재앙들 전반에 대해 다시 말한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바로가 너희를 듣지 아니할지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 땅에서 나의 기사를 더하리라”고 말씀하셨었고 모세와 아론은 이 모든 기사 곧 여러 가지 재앙들을 바로 앞에서 행하였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보내지 아니하였다. 애굽 왕 바로가 심히 강퍅한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 안에서 되어진 일이었다. 그러나 이제 마지막 재앙, 곧 장자 재앙의 때에 바로는 항복하고 말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살아계셔서 역사하시는 능력의 하나님이시다. 모세를 통해 애굽에 내려진 열 가지 재앙들은 다 하나님께서 내리신 것들이었다. 하나님께서 마지막 장자 재앙도 애굽에 내리실 것이다. 우리 하나님은 살아계셔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시며 능력이 많으신 하나님이시다. 창조자, 섭리자, 영원하신 한 분 참 하나님을 아는 것이 구원이요 평안이요 영생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구별하셨고 보호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애굽 사람들에게 장자를 죽이는 재앙을 내리셨으나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그것을 피하게 하셨다. 세상에는 사탄과 악령들의 활동이 많고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성도들을 넘어뜨리려는 시험과 고난이 많으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된 우리 모두를 결코 버리지 않으시고 잊지 않으시고 구별하시고 보호하시고 도우실 것이다.

셋째로, 하나님께서는 그의 종 모세를 애굽 사람들 앞에 크게 하셨다. 3, “여호와께서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또 그 사람 모세는 애굽 땅에서 바로의 신하와 백성에게 심히 크게 뵈었더라.” 8, “왕의 이 모든 신하가 내게 내려와서 내게 절하리라.” 사람을 세우시고 파하시고 높이시고 낮추심이 하나님께 있다. 시편 75:6-7, “대저 높이는 일이 동에서나 서에서 말미암지 아니하며 남에서도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재판장이신 하나님이 이를 낮추시고 저를 높이시느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높이는 교만한 자가 되지 말고 하나님 중심으로만 살고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 앞에 충성하자.

[창세기 14장 매일 말씀] 아브람이 롯을 구출함(창 14:1-24)

 

[창세기 14장 매일 말씀] 아브람이 롯을 구출함(창 14:1-24)

창세기 14장에서는 롯이 소돔 성에 들어갔는데 전쟁이 나게 됩니다.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그돌라오멜을 배신하자 연합군을 이끌고 쳐들어 왔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