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사사기 17장 하나님 말씀] 미가의 신상과 레위 소년 제사장(삿 17:1-13)

기혼샘 2023. 11. 22.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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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7장 하나님 말씀은 미가를 위해서 그의 어머니가 신상을 만들었고 레위 소년은 미가의 집에 제사장으로 들어왔습니다. 미가의 집에 신상을 만들어 놓고 섬기게 된 것은 이스라엘에 왕이 없어서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왕은 여호와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이 왕인데도 그들은 인간의 왕이 요구했습니다. 우리는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만을 섬겨야 합니다.

 

미가의 신상과 레위 소년 제사장(삿 17:1-13)

 

미가와 그 모친의 범죄(1-6)

17:1-2 에브라임 산지에 미가라 이름하는 사람이 있더니 그 어미에게 이르되 어머니께서 은 일천 일백을 잃어버리셨으므로 저주하시고 내 귀에도 말씀하셨더니 보소서 그 은이 내게 있나이다 내가 그것을 취하였나이다 어미가 가로되 내 아들이 여호와께 복 받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에브라임 산지에 사는 미가의 어머니가 은() 1천 1백을 도적당하고, 그것을 도적질한 자를 저주하였다. 은 일천 일백은 은 1천 1백 세겔로서 12.5kg의 무게이다(16:5 참조). 이것은 상당히 많은 액수이다.

그런데 미가가 그 은을 자기가 가져갔다고 자기의 어머니에게 고백하자, 그의 어머니는 자기의 저주가 자기 아들에게 미치게 되었으므로 즉시 변경시켜 아들에게 복 받기를 빌었다. 그렇다고 저주가 복으로 바뀔 수는 없다. 사람이 저주를 잘못하면 자기에게나 자기 집으로 들어오기 쉽다. 그러므로 함부로 저주해서는 안 된다.

미가의 가정은 은 1천 1백 때문에 큰 환난을 만난 것이다. 돈은 바로 취급하지 못하면 도리어 앙화와 저주가 된다. 믿음을 중심하지 않고, 물질을 중심해 나가는 사람들은 그 물질과 함께 망하게 된다.

17:3-4 미가가 은 일천 일백을 그 어미에게 도로 주매 어미가 가로되 내가 내 아들을 위하여 한 신상을 새기며 한 신상을 부어 만들 차로 내 손에서 이 은을 여호와께 거룩히 드리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제 이 은을 네게 도로 돌리리라 미가가 그 은을 어미에게 도로 주었으므로 어미가 그 은 이백을 취하여 은장색에게 주어 한 신상을 새기며 한 신상을 부어 만들었더니 그 신상이 미가의 집에 있더라

미가가 그 은을 어머니에게 돌려주었는데 어머니는 그 은을 하나님께 거룩하게 드린다고 바쳐 놓고 그 중에서 200을 은장색(銀匠色)에게 주어 한 신상을 만들었다. 그 신상은 하나님을 송아지 형상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미가는 자기 집에 신전을 만들고 은으로 만든 하나님을 모셨다. 2002.28kg이므로, 그 신상은 조그마한 신상이었을 것이다.

미가는 하나님을 잘 섬길 목적으로 이렇게 한 신상을 만들어서 자기 집에 두었다. 그러나 십계명에는 무슨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라고 하였으므로, 미가는 말씀을 떠나 어리석은 짓을 한 것이다.

17:5-6 이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또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제사장을 삼았더라 그 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미가가 또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었다. 에봇은 제사장이 입는 겉옷이고, 드라빔은 가정에 놓아두는 사람 형상의 작은 우상이다(삼상19:13). 다윗의 처 미갈이 다윗이 도망친 후 다윗의 자던 자리에 우상을 누이고 잡으러 온 사람들에게 다윗이 자는 것처럼 한 것을 보면 사람처럼 생긴 것 같다.

한 아들을 세워 제사장을 삼았더라 레위 사람이 제사장이 되어야 하는데 미가는 에브라임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자기 아들을 제사장으로 삼았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큰 잘못이다. 당시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고 하나님이 통치했기 때문에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사람마다 자기 생각에 옳은 대로 행했다. 말씀이 표준이 아니고, 자기 마음이 표준이 된 것이다.

유다교가 개인주의로 기울어짐과 레위인의 방황(7-8)

17:7-8 유다 가족에 속한 유다 베들레헴에 한 소년이 있으니 그는 레위인으로서 거기 우거하였더라 이 사람이 거할 곳을 찾고자 하여 그 성읍 유다 베들레헴을 떠나서 행하다가 에브라임 산지로 가서 미가의 집에 이르매

그 시대는 사람마다 자기 옳은 대로 하는 암흑 시대이므로 레위인을 존중히 여기지 않고 레위인에게 십일조를 드리지 아니했으므로 레위인들이 생활난으로 유리하게 되었다. 그래서 본절에 한 레위인도 유다 베들레헴에서 살다가 거기를 떠나 에브라임 산지에 있는 미가의 집에 이르게 되었다.

한 레위인이 미가의 집 제사장이 됨(9-13)

17:9-11 미가가 그에게 묻되 너는 어디서부터 오느뇨 그가 이르되 나는 유다 베들레헴의 레위인으로서 거할 곳을 찾으러 가노라 미가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와 함께 거하여 나를 위하여 아비와 제사장이 되라 내가 해마다 은 열과 의복 한 벌과 식물을 주리란 하므로 레위인이 들어갔더니 레위인이 그 사람과 함께 거하기를 만족히 여겼으니 이는 그 소년이 미가의 아들 중 하나같이 됨이라

미가는 자기 집에 찾아온 레위 사람에게 자기 가정 제사장으로 있기를 요청하고 해마다 은 열과 의복 한 벌과 식물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은 열은 114g 밖에 안 된다. 이것을 보면 레위인이 대단히 비천하여진 것을 알 수 있다. 레위인은 본래 이스라엘 전체의 제사장으로서 성전에서 수종드는 사람들인데,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신앙이 타락되었으므로 레위인들이 방황하며 개인 집에 고용되어 삯을 위해서 일하는 삯꾼이 되었다. 그 레위인은 그 삯을 받고 그 집에서 제사장 되는 것을 만족히 여겼다.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

17:12 미가가 레위인을 거룩히 구별하매 소년이 미가의 제사장이 되어 그 집에 거한지라

미가가 레위인을 거룩히 구별했다는 것은 미가가 레위인에게 하나님의 제사장 직분을 맡겼다는 것이다. 사람은 부족해도 그 직분 자체는 거룩한 것이다.

17:13 이에 미가가 가로되 레위인이 내 제사장이 되었으니 이제 여호와께서 내게 복 주실 줄을 아노라 하니라

미가가 전에 자기 아들 중에서 하나를 제사장으로 세웠으나 레위 지파가 아니므로 어느 정도 양심에 가책이 되었던 것 같다. 그러므로 이제 레위 사람을 제사장으로 세워 놓고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 주실 줄을 안다고 신앙 양심을 고백하였다. 레위인을 제사장으로 세웠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율법대로 되었다고 하겠지만, 그것으로 인해 복을 받기를 원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가 참으로 복을 받으려면 신상과 드라빔 만든 것을 회개하고 제거해야 하며, 실로에 있는 여호와의 성막에 가서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이 명하신 율례와 법도를 지켜야 한다.

 

[창세기 11장 설교 말씀] 바벨탑 사건과 아브람의 등장(창 11:1-32)

창세기 11장은 인간이 바벨탑을 쌓아서 하나님께 대적하고 있다. 인간의 교만이 최고로 올라갔다. 하나님은 하늘에서 바벨탑을 무너뜨리기 위해서 이 땅에 내려왔다. 창세기 11장에서는 구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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