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28장 강해 설교말씀은 예레미야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인 하나냐의 대립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 하나냐는 유다 백성이 포로에서 회복될 것을 예언했습니다. 예레미야는 바벨론에 항복을 권고했는데 거짓 선지자는 바벨론을 이길 것이라고 했습니다. 거짓 선지자 하나냐는 예레미야를 대적했습니다. 예레미야는 하나냐에 대하여 예언했습니다. 하나님이 거짓 선지자인 하나냐를 죽인다고 했습니다. 이 예언대로 하나냐는 죽었습니다.
예레미야와 거짓 선지자 하나냐(렘 28:1-17)
거짓 선지자 하나냐는 2년 내에 유다 포로가 돌아온다고 함(1-4)
• 28:1-4 이 해, 유다 왕 시드기야의 즉위한 지 오래지 않은 해 곧 사 년 오월에 기브온 앗술의 아들 선지자 하나냐가 여호와의 집에서 제사장들과 모든 백성 앞에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여 가라사대 내가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었느니라 내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이곳에서 바벨론으로 옮겨간 여호와의 집 모든 기구를 두 해가 차기 전에 다시 이곳으로 가져오게 하겠고 내가 또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니야와 바벨론으로 간 유다 모든 포로를 다시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니 이는 내가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을 것임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는지라
거짓 선지자 하나냐가 예레미야를 대적하고 예레미야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과 반대되는 말을 하여 백성들을 미혹하였다. 그러므로 백성들은 어느 말씀을 따라가야 할지 잘 분별하지 못하였다. 거짓 선지자(하나냐)도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을 보고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여 가라사대”라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말은 예레미야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과 정반대이다. 즉, 예레미야는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서 70년 간 포로 생활하며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어야 한다고 말했으나(25:11) 거짓 선지자 하나냐는 하나님께서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어 버렸으니 멍에를 멜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 바벨론 왕이 포로와 함께 가져간 성전 기명(器皿)도 2년 내에 다 돌아오고 바벨론에 잡혀간 유다인들도 다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참 선지자의 말은 응해지므로 누구나 알게 됨(5-11)
• 28:5-6 선지자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집에 선 제사장들의 앞과 모든 백성 앞에서 선지자 하나냐에게 말할 새 선지자 예레미야가 말하되 아멘, 여호와는 이같이 하옵소서 여호와께서 네 예언대로 이루사 여호와의 집 기구와 모든 포로를 바벨론에서 이곳으로 다시 옮겨오시기를 원하노라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집에 선 제사장들과 모든 백성 앞에서 하나냐가 예언하는 소리를 듣고 “하나냐의 예언대로 성전 기구와 포로들이 속히 돌아오기를 나도 원한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고 말하였다.
• 28:7-8 그러나 너는 이제 내가 네 귀와 모든 백성의 귀에 이르는 이 말을 들으라 나와 너 이전 선지자들이 자고로 여러 나라와 큰 국가들에 대하여 전쟁과 재앙과 염병을 예언하였느니라
전쟁과 재앙과 염병을 예언하였느니라 자고(自古)로 참 선지자들의 특징은 죄를 지적하고 여러 나라와 큰 국가들에 대하여 전쟁과 재앙과 염병을 예언하였다. 그런데 거짓 선지자들은 죄는 지적하지 않고 평강만 말하여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대접을 잘 받으려고 하였다.
• 28:9 평화를 예언하는 선지자는 그 예언자의 말이 응한 후에야 그는 진실로 여호와의 보내신 선지자로 알게 되리라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법이다. 참 선지자가 하나님께 받아서 평화를 예언했다고 하면 그 말씀대로 평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가 제 생각대로 평화를 예언한 것은 그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그 거짓이 드러날 것이다.
특히 2년 내에 바벨론 포로가 돌아온다고 하는 하나냐의 예언은 2년 후에 그 거짓된 것이 필연적으로 드러날 것이다. 왜냐하면 2년 내에 포로가 돌아오지 못하기 때문이다. 신명기1:22에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지니라”고 했다.
• 28:10-11 선지자 하나냐가 선지자 예레미야의 목에서 멍에를 취하여 꺾고 모든 백성 앞에서 말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두 해가 차기 전에 열방의 목에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멍에를 이같이 꺾어버리리라 하셨느니라 하매 선지자 예레미야가 자기 길을 가니라
선지자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지시를 받아 유다 백성이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어야 된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서 나무 멍에를 자기 목에 메고 예언하였다(27:2). 그 때에 하나냐가 예레미야의 목에서 그 나무 멍에를 취하여 꺾어 버리면서 하나님께서 두 해가 차기 전에 열방의 목에서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어 버리신다고 거짓으로 예언하였다.
하나냐는 백성들에게 듣기 좋은 말로 거짓 예언하여 세상에서 평안하고 잘 된다고 말하므로,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고 그 말을 따라갔다. 만일 그들이 예레미야의 말을 믿고 따라가려면 고난이 많다. 70년 동안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는 일이 너무 힘들고 그날이 너무 오래이므로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이 그곳에서 거의 다 죽고 다시 돌아올 희망이 없다. 그러므로 백성들은 참 선지자 예레미야의 말 보다 거짓 선지자 하나냐의 말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어느 시대나 육신 중심으로 귀에 듣기 좋은 말을 하여 이 세상에서 잘 되고 육신의 자유와 평안을 누리는 것과 물질의 복에 대해서만 말하는 교역자는 환영을 받고 많은 사람들이 잘 따른다.
성도가 참 선지자의 말과 거짓 선지자의 말을 바로 분별하지 못하면 큰 함정과 올무에 빠지고 신앙생활에 큰 손해가 난다. 거짓 선지자의 말을 분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성경 원리를 보아 알 수 있다. 자고로 참 선지자들은 범죄한 백성은 반드시 징계를 받고 재앙을 받아야 된다고 말하였고, 거짓 선지자들은 그와 반대로 평안을 말하고 재앙이 없을 것을 말했다.
② 그 전하는 말이 사람 중심이요 세상 중심인 것을 보아 알 수 있다. 거짓 선지자들은 사람을 즐겁게 하고 세상에서 평안하고 잘 사는 이야기만 한다.
③ 그 예언의 열매를 보아서 알 수 있다. 때가 되면 반드시 그 열매가 맺히므로 그 열매를 보아 알 수 있는데 거짓 예언은 그 거짓이 드러난다.
선지자 예레미야가 자기 길을 가니라 거짓 선지자 하나냐가 예레미야의 목에 있는 나무 멍에를 꺾었으나 예레미야는 그로 인해 화를 내지 아니하고, 대항하여 다투지 아니하고 자기의 갈 길을 걸어갔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잘못하고 대항할 때에 섭섭해하거나 분내지 말고 그 사람과 다투지 말고 자기 할 일만 부지런히 하며 자기의 길만 걸어가는 것이 승리의 비결이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같이 해 주시고 그 일을 성공시켜 원수의 입을 막아 주신다.
나무 멍에를 꺾어버리면 쇠 멍에가 옴(12-14)
• 28:12-14 선지자 하나냐가 선지자 예레미야의 목에서 멍에를 꺾어버린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너는 가서 하나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나무 멍에를 꺾었으나 그 대신 쇠 멍에를 만들었느니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쇠 멍에로 이 모든 나라의 목에 메워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섬기게 하였으니 그들이 그를 섬기리라 내가 들짐승도 그에게 주었느니라 하신다 하라
하나냐가 나무 멍에를 꺾어 버렸으므로 하나님께서 그 대신 쇠 멍에를 만들었다고 말씀하신다. 멍에는 순종, 사명, 직책, 십자가를 가리킨다. 쇠 멍에는 하나님이 강제로 메게 하는 무거운 징벌의 고난이다.
나무 멍에는 ① 하나님이 주신 그리 힘들지 않은 사명과 복종해야 할 일이다. ② 각 사람의 몫에 태인 십자가이다. ③ 낮추고 시험하사 마침내 복 주시려는 시험과 고난이다. ④ 회개시키려는 징계이다.
하나님께서 나무 멍에를 메워 주실 때 순종하여 잘 메고 나아가면 하나님이 같이 해 주시고 앞길을 열어 주신다. 그러나 하나님이 메워 주신 나무 멍에를 메지 않고 꺾어버리면 쇠 멍에가 온다. 멍에를 메면 외부적으로는 낮아지고 종살이하며 수치를 당하는 것이다. 그러나 멍에는 하나님께서 은혜와 복으로 메워주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바벨론의 멍에를 메라고 한 것은 그들이 과거에 성전과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자랑하며 교만하던 것을 회개시켜 겸손히 하나님만 의지하고 영이 사는 참된 길을 걸어가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바벨론의 멍에를 멘 유다 사람들은 육신의 자유는 잃었으나 영의 자유를 찾았고, 외부적으로는 낮아졌으나 영적으로 높아졌고, 육신적으로는 종살이 하지만 영적으로는 부요해졌다. 외부적으로는 이스라엘 나라가 다 없어졌으나 영적 이스라엘 나라는 굳게 서 나아갔다. 외부적인 광채는 다 없어졌으나 영적으로는 영광이 커지게 되었다.
믿음을 지키는 성도에게는 누구에게나 가정적인 멍에, 사회적인 멍에, 국가적인 멍에, 세계적인 멍에, 교회적인 멍에가 온다. 그 멍에를 메지 않고 꺾어버리면 쇠 멍에가 와서 더 큰 고통을 당하게 된다. 하나님이 메워 준 나무 멍에를 순종하여 잘 메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거짓 선지자 하나냐를 지면에서 제하겠다고 하심(15-17)
• 28:15-17 선지자 예레미야가 선지자 하나냐에게 이르되 하나냐여 들으라 여호와께서 너를 보내지 아니하셨거늘 네가 이 백성으로 거짓을 믿게 하는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너를 지면에서 제하리니 네가 여호와께 패역하는 말을 하였음이라 금년에 죽으리라 하셨느니라 하더니 선지자 하나냐가 그 해 칠월에 죽었더라
거짓 선지자 하나냐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것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며 백성을 속여 참 선지자의 전하는 말씀을 믿지 못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하나냐를 지면에서 제하여 때리겠다고 예고하신 그대로 하나냐가 그 해 7월에 죽었다. 거짓 선지자는 남을 속여서 사람 앞에 환영을 받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를 반드시 심판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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