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37장 구원 성경말씀은 히스기야 기도와 산헤립의 죽음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산헤립이 예루살렘을 침공했는데 하나님은 산헤립의 공격을 무산시켰다. 히스기야가 하나님께 기도했고 하나님은 응답하셨다. 앗수르 군대는 퇴각할 수밖에 없었다. 하나님의 도움이 없이는 승리할 수 없는 전쟁이었다.
히스기야 기도와 산헤립 죽음(사 37:1-38)
히스기야왕이 베옷을 입고 성소에 기도하러 들어감 (1)
• 37:1 히스기야왕이 듣고 그 옷을 찢고 굵은 베를 입고 여호와의 전으로 갔고
앗수르 군대 장관 랍사게가 조롱하고 위협하며 미혹하는 말을 히스기야왕이 듣고 옷을 찢고 베옷을 입고 기도하기 위하여 여호와의 전으로 갔다. 굵은 베는 죄인이 입는 옷으로 히스기야왕이 하나님께 회개하며 겸비하여 기도를 하기 위함이었다. 난관이 닥쳐왔을 때 낮아져서 하나님 앞에 간절히 기도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자를 절대 버리지 않으시며, 믿는 자는 결단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다.
히스기야왕이 이사야에게 기도를 청함 (2-5)
• 37:2 궁내 대신 엘리아김과 서기관 셉나와 제사장 중 어른들도 굵은 베를 입으니라 왕이 그들을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에게로 보내매
궁내 대신과 서기관과 제사장의 어른들도 왕을 따라 베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겸비하였으며, 히스기야왕은 이사야에게 사람을 보내 하나님께 기도해 달라고 부탁했다.
• 37:3 그들이 이사야에게 이르되 히스기야의 말씀에 오늘은 환난과 책벌과 능욕의 날이라 아이를 낳으려 하나 해산할 힘이 없음 같도다
아이를 낳으려 하나 해산할 힘이 없음 같도다 앗수르 왕의 침략을 이기면 반드시 큰 유익과 새 생명의 역사가 있겠는데 그것을 이룰 만한 실력이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더 좋은 것을 주시려고 어려운 난관을 당하게 했으나 그것을 해결할 만한 실력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 부르짖고 이사야 선지자에게 기도를 부탁하였다. 시험과 환난을 이기면 큰 유익과 새 생명의 역사가 있다.
• 37:4-5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랍사게의 말을 들으셨을 것이라 그가 그 주 앗수르 왕의 보냄을 받고 사시는 하나님을 훼방하였은즉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혹시 그 말에 견책하실까 하노라 그런즉 바라건대 당신은 이 남아 있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하시더이다 이와 같이 히스기야왕의 신하들이 이사야에게 나아가매
사시는 하나님을 훼방하였은즉 랍사게가 살아계신 하나님을 훼방하고 모독한 말을 하나님께서 들으셨으니, 그 말에 대하여 견책해 주실 것을 히스기야가 간구했다.
남아 있는 자는 예루살렘에 있는 유다 백성을 가리킨다. 히스기야왕이 이사야 선지자에게 사람을 보내 하나님께 기도해 달라고 부탁한 것은 자기가 멸시받으며 욕먹는 것보다 하나님이 훼방당하고 능욕당하는 것이 너무 안타깝기 때문이다. 참성도는 하나님의 이름에 욕이 돌아가고 하나님을 훼방하는 말을 들을 때에 견딜 수 없는 것이다.
기도 응답 (6-7)
• 37:6-7 이사야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너희 주에게 이렇게 고하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들은 바 앗수르 왕의 종들이 나를 능욕한 말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보라 내가 신을 그의 속에 두리니 그가 풍성을 듣고 그 고토로 돌아갈 것이며 또 내가 그를 그 고토에서 칼에 죽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히스기야왕이 기도를 시작하고 이사야에게 기도를 부탁할 때 벌써 하나님은 기도의 응답을 해주셨다. 그 응답의 내용은 ①앗수르 왕의 종들이 하나님을 능욕한 말을 인하여 두려워하지 말 것, ②하나님께서 신을 앗수르 군 속에 두어 풍성을 듣고 고토로 돌아가게 할 것, ③앗수르 왕은 본국에 돌아가 피살될 것이라는 것이다.
내가 신을 그의 속에 두리니 “신”의 히브리 원어 (루아흐)는 “바람”을 뜻한다. 이 바람은 천사를 가리킨다(시 104:4; 히 1:7). 풍성(風聲)의 히브리 원어 (쉐무야)는 “소문”, “보고”, “소식”을 말하는데 다른 나라가 앗수르를 침공한다는 소문이 들려오게 하여 앗수르 왕이 물러가게 될 것을 가리킨다.
앗수르 왕이 하나님을 능욕하며 항복하라고 함 (8-13)
• 37:8-9 랍사게가 앗수르 왕이 라기스를 떠났다 함을 듣고 돌아가다가 그 왕이 립나 치는 것을 만나니라 그 때에 앗수르 왕이 구스 왕 디르하가의 일에 대하여 들은즉 이르기를 그가 나와서 왕과 싸우려 한다 하는지라 이 말을 듣고 사자들을 히스기야에게 보내며 가로되
앗수르 왕은 라기스를 치느라고 예루살렘에 오지 못하고 랍사게를 대신 보내 예루살렘을 침략하게 했다(36:1-2). 그때 히스기야왕이 신하들과 함께 한 마음과 한 뜻으로 하나님을 의뢰하고 기도하는 동안에 하나님께서 구스 왕 디르하기의 마음을 격동시켜 앗수르 왕과 싸우러 오게 했다. 그 소문을 들은 앗수르 왕은 예루살렘에 오지 못하고 히스기야왕에게 사자를 보내어 위협 공갈만 한 것이다. 성도가 기도하면 하나님이 반드시 들어주시고 여러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도와주신다. 성도가 회개하며 믿음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이 원수를 제거시켜 주시고 어떠한 난관에서도 구원해 주신다.
• 37:10-14 너희는 유다 왕 히스기야에게 이같이 고하여 이르기를 너는 너의 의뢰하는 하나님이 예루살렘이 앗수르 왕의 손에 넘어가지 아니하리라 하는 말에 속지 말라 앗수르 왕들이 모든 나라에 어떤 일을 행하였으며 그것을 어떻게 멸절시켰는지 네가 들었으리니 네가 건짐을 얻겠느냐 나의 열조가 멸하신 열방 고산과 하란과 레셉과 및 들라살에 거하는 에덴 자손을 그 나라 신들이 건졌더냐 하맛 왕과 아르밧 왕과 스발와임성의 왕과 헤나 왕과 이와 왕이 어디 있느냐 하라 하였더라
앗수르 왕이 보낸 사신들이 유다 방백들에게 말하기를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보호해 준다는 히스기야왕의 말에 속지 말라고 하였다. 또 과거에 앗수르 왕들이 소산, 하란, 레셉, 들라살 등 열방을 멸절시킬 때 그 신들이 구원하지 못한 것처럼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구원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고산 유브라데 강 중류에서 유입하는 가부르 강 상류 지방을 가리킨다. 하란 메소보다미아 북부의 성읍이다. 레셉 유브라데 강을 끼고 있는 오늘날의 루싸훼 지방이다. 들라살 메소보다미아 북부의 성읍이다. 헤나 유브라데 강을 끼고 있는 “아나”로 본다. 이와 오른테스 강을 끼고 있는 수리아 북쪽 지방이다.
히스기야왕이 편지를 여호와 앞에 펴놓고 기도함 (14-20)
• 37:14-15 히스기야가 사자의 손에서 글을 받아 보고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서 그 글을 여호와 앞에 펴놓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히스기야왕이 앗수르 왕의 편지를 받아보고 성전에 올라가 그 편지를 여호와 앞에 펴놓고 기도하였다. 이것은 하나님이 살아 계셔서 그 편지를 읽어보실 줄 믿고 하나님의 영광의 눈앞에서 경외하며 한 기도이다. 히브리서 11:6에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고 했다.
• 37:16 그룹 사이에 계신 이스라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는 천하 만국의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라 주께서 천지를 조성하셨나이다
“그룹”은 천사를 가리킨다. 만군의 여호와는 군대의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모든 원수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유일하시고 천지 만물을 조성하셨기 때문에 만물을 주관하시고 원수를 심판해 주실 것을 믿고 하는 기도이다.
• 37:17 여호와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옵소서 여호와여 눈을 떠 보시옵소서 산헤립이 사자로 사시는 하나님을 훼방한 모든 말을 들으시옵소서
산헤립이 하나님을 훼방하고 모독한 말을 하나님이 들으시고 그 일을 선히 처리해 달라고 히스기야왕이 하나님께 탄원하였다.
• 37:18-20 여호와여 앗수르 왕들이 과연 열국과 그 땅을 황폐케 하였고 그들의 신들을 불에 던졌사오나 이들은 참 신이 아니라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뿐이요 나무와 돌이라 그러므로 멸망을 당하였나이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이제 우리를 그의 손에서 구원하사 천하 만국으로 주만 여호와이신 줄을 알게 하옵소서
앗수르 왕이 멸망시킨 열방의 신들은 참신이 아니요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이며 돌과 나무뿐인 허무한 것들이기 때문에 그 성읍들을 구원하지 못하고 불에 던짐을 당하였으나, 여호와 하나님은 살아 계신 참신이시니 원수를 물리치시고 예루살렘을 구원하여 천하 만국으로 주만 여호와이신 줄 알게 해 달라고 기도했다. 히스기야왕은 자신이 구원받는 것보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고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도록 해 달라고 기도하였다.
여호와께서 이사야를 통해서 기도 응답을 주심 (21-35)
• 37:21-23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보내어 히스기야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네가 앗수르 왕 산헤립의 일로 내게 기도하였도다 하시고 여호와께서 그에 대하여 이같이 이르시되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조소하였고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네가 훼방하며 능욕한 것은 누구에게냐 네가 소리를 높이며 눈을 높이 들어 향한 것은 누구에게냐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에게니라
하나님이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를 통해서 히스기야의 기도에 대해서 응답을 해주셨다. 그 내용은 ①기도를 다 들었다는 것(21). ②예루살렘이 앗수르 왕을 멸시할 것(22). ③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게 훼방과 능욕을 당했다는 것(23). ④앗수르 왕의 교만한 계획은 다 수포로 돌아갈 것(24-27). ⑤앗수르 왕을 징계하여 오던 길로 돌아가게 할 것(29). ⑥예루살렘 백성들에게 먹을 것을 줄 것(30). ⑦유다 족속 중 남은 자는 뿌리가 박히고 열매가 맺히게 될 것 등이다(31-32).
처녀 딸 시온은 연약한 예루살렘 백성을 가리킨다.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이 앗수르를 대하여 멸시하는 태도를 취할 것을 가리킨다.
• 37:24-25 네가 네 종으로 주를 훼방하여 이르기를 내가 나의 허다한 병거를 거느리고 산들의 꼭대기에 올라가며 레바논의 깊은 곳에 이르렀으니 높은 백향목과 아름다운 향나무를 베고 또 그 한계 되는 높은 곳에 들어가며 살진 땅의 수풀에 이를 것이며 내가 우물을 파서 물을 마셨으니 나의 발바닥으로 애굽의 모든 하수를 밟아 말리리라 하였도다
앗수르 왕이 레바논을 비롯하여 유다 여러 성과 애굽까지 점령하겠다고 호언 장담하였다. 이것은 앗수르 왕이 많은 병거와 큰 세력을 의지하여 심히 교만해진 언사이다. 한계 되는 높은 곳, 살진 땅은 예루살렘과 유다 땅을 가리킨다.
내가 우물을 파서 물을 마셨으니 앗수르 왕 산헤립이 애굽을 침략할 때 물이 없는 곳에서는 우물을 파서 물을 얻어 마시며 침략 할 것이니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거침없이 다 점령한다는 것이다. 애굽의 모든 하수를 밟아 말리리라 “하수”는 애굽의 세력을 상징한다. 아무리 큰 애굽의 세력도 문제없이 정복하여 발로 밟는다는 것이다.
• 37:26 네가 어찌 듣지 못하였겠느냐 이 일들은 내가 태초부터 행한 바요 상고부터 정한 바로서 이제 내가 이루어 너로 견고한 성을 헐어 돌무더기가 되게 하였노라
앗수르 왕이 여러 나라를 점령하며 견고한 성을 헐며 약한 거민들을 들의 풀같이 짓밟은 일들은 하나님이 태초부터 예정하신 일이라는 것이다. 그 모든 일은 앗수르 왕 자기가 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예정대로 하신 것이다. 그런데 앗수르 왕은 교만하여 자기가 한 줄 알고 자기를 자랑하고, 더욱 욕심 부리며 호언 장담하였다.
• 37:27 그러므로 그 거민들이 힘이 약하여 놀라며 수치를 당하여 들의 풀같이, 푸른 나물 같이, 지붕의 풀 같이, 자라지 못한 곡초 같았었느니라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예정하신 대로 열국을 앗수르 왕의 손에 붙였기 때문에 앗수르 왕이 열국을 점령하였다. 그때 미약한 거민들이 들의 풀같이 지붕의 풀같이, 자라지 못한 곡초(穀草) 같이 시들어지고 발에 밟히게 되었다는 것이다.
• 37:28-29 네 거처와 네 출입과 나를 거스려 분노함을 내가 아노라 네가 나를 거스려 분노함과 네 오만함이 내 귀에 들렸으므로 내가 갈고리로 네 코를 꿰며 자갈을 네 입에 먹여 너를 오던 길로 돌아가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앗수르 왕이 하나님 앞에 교만한 언행과 하나님을 거스려 분노한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다 아시고 앗수르 왕을 갈고리고 코를 꿰고 자갈을 입에 먹여 오던 길로 돌아가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누구나 교만하여 하나님과 성도를 핍박하고 멸시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멸하신다.
• 37:30 왕이여 이것이 왕에게 징조가 되리니 금년에는 스스로 난 것을 먹을 것이요 제 이년에는 또 거기서 난 것을 먹을 것이요 제 삼 년에는 심고 거두며 포도나무를 심고 그 열매를 먹을 것이니이다
징조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보호하여 구원할 징조로서 금년과 제 2년의 두 해 동안에는 땅에서 스스로 난 것을 먹고 제 3년에는 농사를 지어서 먹게 해 주신다는 것이다. 앗수르의 침략으로 인하여 농사를 못하는 2 년간에도 땅에서 스스로 곡식이 나게 하여 먹게 하시고 제 3년 전화(戰禍)가 지나간 다음에는 농사를 하여서 먹게 하신다는 것이다. 2 년간이나 농사하지 못해도 곡식을 먹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권고와 복 주심으로 되는 것이다. 이것은 출애굽 때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를 주어 먹게 한 것과 같다. 이것이 하나님의 보호와 양육과 구원해 주시는 징조이다.
• 37:31-32 유다 족속 중에 피하여 남는 자는 다시 아래로 뿌리를 박고 위로 열매를 맺히리니 이는 남는 자가 예루살렘에서 나오며 피하는 자가 시온에서 나올 것임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이다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 중 남는 자를 구원해 주신다는 것이다. 피하여 남는 자는 예루살렘에 피하여 남는 자를 가리키며, 신령한 뜻은 그리스도 안에 영적으로 피하여 있는 성도를 가리킨다. 이들이 뿌리를 박고 열매를 맺게 된다는 것이다.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예정하신 뜻은 반드시 성취하시고야 만다.
• 37:33-3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 대하여 가라사대 그가 이 성에 이르지 못하며 한 살도 이리로 쏘지 못하며 방패를 가지고 성에 가까이 오지도 못하며 흉벽을 쌓고 치지도 못할 것이요 그가 오던 길 곧 그 길로 돌아가고 이 성에 이르지 못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앗수르 왕 산헤립이 예루살렘에서 싸워보지도 못하고 오던 길로 물러간다는 것이다. 아무리 원수의 세력이 강해도 하나님이 허락지 아니하시면 살 하나도 쏘아보지 못하고 철군(撤軍)하고 만다.
• 37:35 대저 내가 나를 위하며 내 종 다윗을 위하여 이 성을 보호하며 구원하리라 하셨나이다
하나님의 영광과 다윗에게 한 약속을 위하여(삼하 7:12-13, 16),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보호하며 구원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영광을 다른 것에게 빼앗기지 않으신다.
하나님이 천사를 보낸 앗수르군을 멸함 (36-38)
• 37:36 여호와의 사자가 나가서 앗수르 진중에서 십 팔만 오천인을 쳤으므로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본즉 시체뿐이라
그 날밤에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 예루살렘을 포위한 앗수르 군대 18만 5천명을 전부 죽였다(왕하 19:35). 하나님의 능력은 이렇게 크다. 하나님이 한 번 손을 들면 세계를 일시에 망할 수 있다.
• 37:37-38이에 앗수르 왕 산헤립이 떠나 돌아가서 니느웨에 거하더니 자기 신 니스록의 묘에서 경배할 때에 그 아들 아드람멜렉과 사레셀이 그를 칼로 죽이고 아라랏 땅으로 도망한 고로 그 아들 에살핫돈이 이어 왕이 되니라
이사야의 예언대로(7, 33, 34절) 자기 군대가 전멸 당한 산헤립왕은 본국으로 도망가서 자기의 신에게 경배하다가 자기 아들들에게 죽임을 당했다. 산헤립왕이 아들에게 죽었으니 그 집이 얼마나 비참하게 되었는가! 교만하고 우상 섬기는 자들은 이와 같이 망하고, 하나님께만 간구하고 하나님만 의지한 히스기야왕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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