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역대상 성경 주석강해] 역대상 유다 족보의 계보(대상 2:18-41)

기혼샘 2022. 10. 19. 17:03
반응형

역대상 유다 족보의 계보(대상 2:18-41)

 

역대상 2장에서 유다의 아들들의 계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바벨론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은 자기들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족보를 기록했다.

대상2:18 헤스론의 아들 갈렙이 그 아내 아수바와 여리옷에게서 아들을 낳았으니 그 낳은 아들은 예셀과 소밥과 아르돈이며

성 경: [대상2:18]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헤스론의 후손]

󰃨 헤스론의 아들 갈렙 - 그는 9절의 '글루배'와 동일 인물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출애굽 및 가나안 정복 역사와 관련된 인물인 여분네의 아들 갈렙(4:15;13:6;14:24;14:6-15)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 아수바 - 그 이름은 '버림받다'는 뜻이다.

대상2:19 아수바가 죽은 후에 갈렙이 또 에브랏에게 장가들었더니 에브랏이 그로 말미암아 훌을 낳았고

성 경: [대상2:19]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헤스론의 후손]

󰃨 에브랏 - 갈렙이 취한 또 다른 아내이다. 한편 베들레헴에 인접한 유다의 한 성읍 에브라다(Ephratah)란 지명은 바로 이 에브랏(Ephrath)에서 유래하였다(50절;룻 1:2;삼상 17:12).

󰃨 훌 - 그는 모세의 성막 건축을 감독했던 브사렐의 조부이다(31:2-5;대하 1:5). 확실하지 않지만 그는 출애굽 도중 아말렉과의 전쟁 시 아론과 함께 모세의 손을 치켜들었던 훌(Hur)과 동일 인물인 것으로 추정된다(17:10, 12).

대상2:20 훌은 우리를 낳았고 우리는 브사렐을 낳았더라

성 경: [대상2:20]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헤스론의 후손]

󰃨 브사렐 -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보호' 또는 '하나님의 그늘'이다.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성막을 건축할 수 있는 특별한 은사를 받은 장인(匠人)이었다(31:3-5;36:1). 즉 그는 금속 세공, 주조술, 조각술, 보석 세공 및 목각술 등과 같은 여러 기술을 가진 기술자였다(35:32, 33).

대상2:21 그 후에 헤스론이 육십 세에 길르앗의 아비 마길의 딸에게 장가들어 동침하였더니 저가 헤스론으로 말미암아 스굽을 낳았으며

성 경: [대상2:21]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헤스론의 후손]

󰃨 그 후에 - 여기서 말하는 시점은 헤스론이 9절에서 소개한 자신의 세 아들을 낳은 후를 가리킨다(Lange).

󰃨 길르앗의 아비 마길 - 마길(Machir)은 요셉의 아들인 므낫세의 아들이다. 마길의 아들들은 증조부(曾祖父) 요셉의 슬하에서 양육되었다(50:23). 한편 마길은 길르앗(Gilead)을 낳았는데 그의 이름을 따 므낫세 지파의 기업인 요단 동편의 지역은 길르앗이라 명명되었다(32:39, 40). , 모세가 마길의 후손들에게 그 땅을 분배하자 마길의 아들 길르앗의 이름대로 그곳 이름을 길르앗이라 불렀던 것이다. 헤스론은 이러한 마길의 딸에게 60세에 새로 장가들었다.

대상2:22 스굽은 야일을 낳았고 야일은 길르앗 땅에서 스물세 성읍을 가졌더니

성 경: [대상2:22]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헤스론의 후손]

󰃨 야일은 길르앗 땅에서 스물 세 성읍을 가졌더니 - 여기서의 야일(Jair)은 유다 지파임에도 불구하고 민 32:41;3:14에서 므낫세의 후손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 까닭은 그의 모계(母系) 쪽이 므낫세 지파에 속하였기 때문이며 또한 그의 생활 무대가 므낫세 지방이었기 때문이다(21). 한편 그는 가나안 정복 시 그술 족속과 마아가 족속의 경계에까지 이르는 아르곱 온 지방을 정복하고 그곳 이름을 하봇야일(야일의 생명)이라고 칭하였다(3:14;32:41). 본절에서 말하는 23 성읍은 바로 그때 그가 빼앗은 것들이다.

대상2:23 그술과 아람이 야일의 성읍들과 그낫과 그 성들 모두 육십을 그들에게서 빼앗았으며 저희는 다 길르앗의 아비 마길의 자손이었더라

성 경: [대상2:23]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헤스론의 후손]

󰃨 그술과 아람 - 그술(Geshur)은 가나안 정복 시 이스라엘 자손이 미처 쫓아내지 못한 족속 중의 하나이다(13:11, 13). 이들은 당시 요단 강 동편 지역에 거주하고 있었다. 이러한 그술은 다윗 왕 때에 더욱더 강성하여 독립 국가로까지 발전하였다(삼하13:37). 다음으로 아람(Aram)은 야일의 성읍을 빼앗기 위해 그술과 동맹을 한 주변의 아람 족속을 의미한다.

󰃨 야일의 성읍들과 그낫과 그 성들 모두 육십을...빼앗았으며 - 본절에 언급된 것과 같은 사건이 언제 일어났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아무튼 본절은 그술과 아람이 빼앗은 성읍이 모두 60 성읍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중 23 성읍은 가나안 동편 땅 정복 시 야일이 정복한 것이며, 나머지 37 성읍은 노바(Nobah)가 그낫 마을에서 빼앗은 것이다(32:42). 그런데 이 모두를 합친 60 성읍을 가리켜 성경에서는 일명 '야일의 성읍'이라고 불렀다(13:30). 한편, 이렇게 빼앗긴 60 성읍 중 30 성읍은 훗날 길르앗 출신 사사(士師) 야일이 재탈환한 것 같다(10:3, 4).

󰃨 저희는 다 길르앗의 아비 마길의 자손이었더라 - 여기서 '저희'는 헤스론의 아들 스굽과 손자 야일의 모든 후손들을 가리킨다(21, 22). , '저희'23 성읍에 거했던 야일의 온 가족들을 통틀어 지시하는 말이다(Keil).

대상2:24 헤스론이 갈렙 에브라다에서 죽은 후에 그 아내 아비야가 그로 말미암아 아스훌을 낳았으니 아스훌은 드고아의 아비더라

성 경: [대상2:24]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헤스론의 후손]

󰃨 갈렙 에브라다 - 헤스론의 아들 갈렙과 그의 아내 에브랏(19)이 거한 땅이다. 그런데 그곳의 정확한 위치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혹자는 삼상 30:14에 나오는 '갈멜 남방''갈렙 남방'의 오기(誤記)로 추정하기도 한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갈렙 에브라다는 유다 남쪽의 한 지방이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Keil).

󰃨 아비야 -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나의 아버지시라'이다.

󰃨 아스훌은 드고아의 아비더라 - 아스훌(Ashur)의 족보는 4:5에 다시금 소개되어 있다. 그는 드고아(Tekoa)의 아비이면서 또한 드고아 성읍을 건설한 인물로서 드고아 주민들의 조상이 되었다. 드고아는 예루살렘 남쪽으로 16km, 베들레헴 남쪽으로 8km 지점에 위치한 고지대의 성읍이다(대하 20:20).

대상2:25 헤스론의 맏아들 여라므엘의 아들은 맏아들 람과 그 다음 브나와 오렌과 오셈과 아히야며

성 경: [대상2:25]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헤스론의 맏아들 여라므엘 - 이제 본절에서부터 41절까지에는 헤스론의 장자인 여라므엘(Jerahmeel)의 후손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들 여라므엘의 후손들은 남유다의 네게브(Negeb) 지방을 차지하였다. 그런데 성경에서 이들은 종종 이방 족속인 겐 족속(Kenites)과 함께 언급되고 있다(삼상 30;29;27;10). 이는 세대가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이방인들의 혈통이 여라므엘의 가계(家系) 내에 혼합되었음을 시사해 준다(Payne). 그가 헤스론의 장자이면서도(9) 헤스론의 아들들 중 제일 나중에 소개되고 있는 것(10-24)도 이와 같은 그 가계의 변질 때문인 듯하다. 한편, 그의 이름의 뜻은 '하나님이시여 자비를 베푸소서'이다.

대상2:26 여라므엘이 다른 아내가 있었으니 이름은 아다라라 저는 오남의 어미더라

성 경: [대상2:26]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아다라 - '왕관'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히브리어 사본에 따라서는 '아다라''아타르'로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아타르''닫다'는 뜻이다.

󰃨 오남 - '강력한'이란 뜻이다.

대상2:27 여라므엘의 맏아들 람의 아들은 마아스와 야민과 에겔이요

성 경: [대상2:27]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여라므엘의 맏아들 람 - 이미 언급하였듯이 본절의 람(Ram)'헤스론의 아들 람'과는 동명 이인(同名異人)이다. 

󰃨 마아스와 야민과 에겔 - 이들의 이름은 오직 본절에만 언급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의 행적에 대해서는 달리 알 수 있는 바가 없다.

대상2:28 오남의 아들들은 삼매와 야다요 삼매의 아들은 나답과 아비술이며

성 경: [대상2:28]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삼매 - 삼매(Shammai)란 이름의 뜻은 '황폐한'이다. 그런데 본서에는 동일한 이름을 지닌 자가 두 명 더 나온다. 곧 유다 지파 갈렙의 후손(44, 45)과 유다 지파 에스라의 손자이다(4:17).

대상2:29 아비술의 아내의 이름은 아비하일이라 저가 그로 말미암아 아반과 몰릿을 낳았으며

성 경: [대상2:29]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아비하일 - '내 아버지는 힘이시라'는 뜻이다.

대상2:30 나답의 아들은 셀렛과 압바임이라 셀렛은 아들이 없이 죽었고

성 경: [대상2:30]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셀렛은 아들이 없이 죽었고 -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기업을 잇지 못하고 죽는 것은 최고의 수치와 불행이었다(26:33;27:1-7;36:2-4). 그런데도 나답의 장자(長子)인 셀렛(Seled)이 후사가 없이 죽었기 때문에 특별히 그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대상2:31 압바임의 아들은 이시요 이시의 아들은 세산이요 세산의 아들은 알래요

성 경: [대상2:31]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세산의 아들은 알래요 - 여기서 세산(Sheshan)의 아들로 소개되어 있는 알래(Ahlai)는 세산의 딸임에 분명하다. 왜냐하면 세산은 아들이 없었고 오직 딸만 있었기 때문이다(34). 아마도 알래는 세산의 상속녀(相續女)인 까닭에 아들로 소개되고 있는 것 같다(Keil, Payne). 만일 그렇지 않으면 세산의 아들인 알래가 죽고 난 이후 세산의 자식이라고는 딸밖에 없었을는지도 모른다(P. C. Barker).

대상2:32 삼매의 아우 야다의 아들은 예델과 요나단이라 예델은 아들이 없이 죽었고

성 경: [대상2:32]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요나단 - 성경에는 요나단(Jonathan)이라 이름하는 자가 무려 14명이나 나온다(삿18:30;삼상 14:49;삼하 15:27;21:21;23:32;8:6;10:15;12:11, 14, 35;37:15,20;40:8,9). 그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주심'이다. 그러나 본절의 요나단에 관해서는 더 이상의 성경 기록을 찾아볼 수 없다.

대상2:33 요나단의 아들은 벨렛과 사사라 여라므엘의 자손은 이러하며

성 경: [대상2:33]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여라므엘의 자손은 이러하며 - 본절은 여라므엘의 족보를 사실상 끝맺는 부분이다. 물론 34-41절에서 계속 그의 후손들이 언급되고는 있으나 이들은 여라므엘의 딸의 후손들이므로 사실상 이 부분에서 저자는 족보를 마감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여라므엘의 후손들은 본문 외에 성경 다른 부분에서는 일체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후손들이 이스라엘의 역사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음을 시사해 준다.

대상2:34 세산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라 그에게 야르하라 하는 애굽 종이 있는 고로

성 경: [대상2:34]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세산은...딸 뿐이라 - 본절에는 세산의 딸의 이름이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나 그녀가 바로 31절에 나오는 '알래'일 개연성(蓋然性)을 배제할 수 없다.

󰃨 야르하라 하는 애굽 종 - 여기서 야르하(Jarha)는 출애굽 이전, 즉 세산이 애굽에 있을 때 데리고 있었던 애굽인 종이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야르하의 아내는 유다의 10대 손이므로(유다 베레스 헤스론 여라므엘(26) 오남(28) 삼매 나답(30절), 압바임(31), 이시, 세산, 세산의 딸) 그녀가 애굽에서 태어났을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충분히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Keil, Lange, Curtis). , 세산은 애굽에 있을때 그에게 아들이 없으므로 애굽 종 야르하를 사위로 맞아들여 자기의 종족을 이어나갔던 것이다(35).

대상2:35 딸을 그 종 야르하에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였더니 저가 그로 말미암아 앗대를 낳았고

성 경: [대상2:35]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딸을...주어 아내를 삼게 하였더니 -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약 백성으로서의 혈통을 이어 가며 자신들에게 할당된 기업을 전수하는 등의 여러 목적을 위해 계보 상의 승계(承繼)를 매우 중요시하였다. 그리하여 원칙적으로는 장자를 통해 계보가 이어졌는데 본절과 같이 예외적 상황에 직면해서는 대략 다음과 같이 승계되었다. (1) 장자가 탈락하면 차남에 의해 승계되거나(38:8), (2) 아들이 없을 때에는 딸 또는 사위를 통해 승계되었다(34, 41). 그리고 (3) 아내가 자식을 낳지 못할 때에는 여종을 통해 낳은 아들로 계보를 잇게 하거나(11:30;16:2) 그 종 가운데 하나를 지목하여 후계자로 삼았다(15:2). 그런데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이상과 같은 기본 원칙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하심이 있을 경우에는 차서(次序)에 관계없이 선택받은 자에 의해 계보가 이어졌다는 점이다(삼상 16:7, 11-13;1:2, 3;1:2, 6).

대상2:36 앗대는 나단을 낳았고 나단은 사밧을 낳았고

성 경: [대상2:36]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사밧 - 이름의 뜻은 '살피심' 또는 '하나님이 주심'이다. 이 같은 이름으로 불린 자 중에는 다윗의 30용사 중 한 명인 '알래의 아들 사밧'도 있다(11:41).

대상2:38 오벳은 예후를 낳았고 예후는 아사랴를 낳았고

성 경: [대상2:38]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아사랴 - 아사랴(Azariah)란 이름은 '여호와께서 도우심'이라는 뜻이다. 성경에는 이 이름을 가진 자가 약 30명이나 나오는데 그중 대표적 인물로는 다음 몇몇을 들 수 있다. 곧 레위 지파 요하난의 아들로서 솔로몬 성전의 대제사장직을 역임한 자(6:10)와 아사 왕의 개혁을 도운 선지자(대하 15:1-8), 그리고 히스기야 왕 당시의 대제사장(대하 29:12)이다.

대상2:41 살룸은 여가먀를 낳았고 여가먀는 엘리사마를 낳았더라

성 경: [대상2:41]

주제1: [유다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여라므엘의 후손]

󰃨 엘리사마 - 이름의 뜻은 '하나님께서 들으심'이다. 다윗의 아들 중에도 엘리사마(Elishama)가 있었으니(3:6;삼하 5:16) 혼동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사사기 원어성경 강해 말씀] 왼손잡이 사사 에훗의 활약(삿 3:15-31)

 

[사사기 원어성경 강해말씀] 왼손잡이 사사 에훗의 활약(삿 3:15-31)

왼손잡이 사사 에훗의 활약(삿 3:15-31) 성 경: [삿3:15] 주제1: [사사 옷니엘과 에훗의 활약] 주제2: [에훗의 활약] 󰃨 베냐민 사람...에훗 - 이스라엘의 제2대 사사인 '에훗'이 베냐민 출신이란 점은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