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열왕기상 4장 강해설교말씀 중에서 솔로몬 시대의 평화와 번영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솔로몬이 왕위에 오르고 이스라엘이 번성하기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니 부강해졌습니다. 이스라엘은 태평성대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세상으로 퍼져나가서 에티오피아 여왕이 찾아올 정도였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퍼져나가야 하겠습니다. 죽어있던 영혼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복음이 전파되어야 합니다.
솔로몬 시대의 평화와 번영(왕상 4:1-34)
본장은 솔로몬 시대의 평화와 번영을 증거한다.
[1-6절] 솔로몬 왕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고 그의 신하들은 이러하니라. 사독의 아들 아사리아는 제사장이요 시사의 아들 엘리호렙과 아히야는 서기관이요 아힐룻의 아들 여호사밧은 사관이요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군대장관이요 사독과 아비아달은 제사장이요 나단의 아들 아사리아는 관리장이요 나단의 아들 사붓은 대신이니 왕의 벗이요 아히살은 궁내대신이요 압다의 아들 아도니람은 감역관이더라.
1-6절은 솔로몬 왕의 주요 신하(사르)들에 대해 증거한다. 제사장은 사독의 아들 아사리아이었고 서기관은 엘리호렙과 아히야이었다. 서기관은 성경의 사본을 기록하고 보관하고 연구하는 자이었다. 제사장과 서기관을 먼저 언급한 것은 신정(神政)국가에서 마땅한 일이다. 사관(史官) 즉 역사 기록을 책임 맡은 관리는 여호사밧이었고 군대장관은 브나야이며, 또 제사장으로 사독과 아비아달이 언급되었다. 또 나단의 아들 아사리아는 관리장, 또 나단의 아들 사붓은 대신과 왕의 벗이라고 기록되었다. ‘대신’이라는 원어(코헨)는 보통 ‘제사장’(NASB, NIV)이라는 뜻이지만, 여기서는 사무엘하 8:18; 20:26에서와 같이 ‘대신’(大臣)(principal officer)(KJV)이라는 뜻 같다. 또 여기의 ‘나단’은 아마 다윗의 아들 나단(삼하 5:14)을 가리켰을 것이다. 사무엘하 8:18은 다윗의 아들들을 ‘대신’(코헨)이라고 기록하였다. 또 궁내대신은 아히살, 감역관은 아도니람이었다. ‘궁내대신’은 오늘날 비서실장과 같고, ‘감역관’(알 함마스)은 ‘강제노역자들의 감독관’을 가리킨다고 한다(BDB, NASB, NIV).
[7-19절] 솔로몬이 또 온 이스라엘 위에 열두 관장을 두매 그 사람들이 왕과 왕실을 위하여 식물을 예비하되 각기 일년에 한 달씩 식물을 예비하였으니 그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브라임 산지에는 벤훌이요 마가스와 사알빔과 벧세메스와 엘론벧하난에는 벤데겔이요 아룹봇에는 벤헤셋이니 소고와 헤벨 온 땅을 저가 주관하였으며 돌 높은 땅 온 지방에는 벤아비나답이니 저는 솔로몬의 딸 다밧으로 아내를 삼았으며 다아낙과 므깃도와 이스르엘 아래 사르단 가에 있는 벧스안 온 땅은 아힐룻의 아들 바아나가 맡았으니 벧스안에서부터 아벨므홀라에 이르고 욕느암 바깥까지 미쳤으며 길르앗 라못에는 벤게벨이니 저는 길르앗에 있는 므낫세의 아들 야일의 모든 촌을 주관하였고 또 바산 아르곱 땅의 성벽과 놋빗장 있는 큰 성읍 육십을 주관하였으며 마하나임에는 잇도의 아들 아히나답이요 납달리에는 아히마아스니 저는 솔로몬의 딸 바스맛으로 아내를 삼았으며 아셀과 아롯에는 후새의 아들 바아나요 잇사갈에는 바루아의 아들 여호사밧이요 베냐민에는 엘라의 아들 시므이요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나라 길르앗 땅에는 우리의 아들 게벨이니 그 땅에서는 저 한 사람만 관장이 되었더라.
7-19절은 각 지역별로 왕과 왕실을 위해 식물을 예비하도록 열두 명의 ‘관장들’을 두었다. ‘관장’이라는 원어(닛차브)는 ‘대리, 장관’이라는 뜻이다(BDB). 그들은 일년에 한 달씩 식물을 예비하였다. 그 열두 명은 벤훌, 벤데겔, 벤헤셋, 벤아비나답, 바아나, 벤게벨, 아히나답, 아히마아스, 바아나, 여호사밧, 시므이, 게벨이었다.
[20-21절] 유다와 이스라엘의 인구가 바닷가의 모래같이 많게 되매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였으며 솔로몬이 하수에서부터 . . . .
20절 이하는 솔로몬 왕 시대에 평안과 번영과 강성함을 증거한다. 20-21절은 유다와 이스라엘의 인구가 바닷가의 모래같이 많게 되었고 백성들은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였다고 기록한다. 또 솔로몬은 북쪽으로는 유브라데강에서부터 남쪽으로는 블레셋 사람의 땅에 이르기까지와 애굽 지경에 미치기까지의 모든 나라를 다스렸다. 그의 영토는 다윗 시대보다 더욱 넓어졌다. 그 나라들은 조공을 바쳐 솔로몬의 사는 동안에 그를 섬겼다.
[22-23절] 솔로몬의 1일분 식물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 석이요 . . . .
22-23절은 솔로몬의 1일분 식물의 양을 기록한다. 그것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 석이요 굵은 밀가루가 육십 석이었다. ‘석’이라고 번역한 히브리어 ‘코르’는 호멜과 같은데, 1코르는 10에바며 약 220리터(1섬 이상)이다. 또 살진 소가 열 마리이며 초장의 소가 스무 마리이며 양이 백 마리이었고, 그 외에 수사슴과 노루와 암사슴과 살진 새들(오리 등)이었다. 그것은 솔로몬 왕국의 부요함을 증거한다.
[24-25절] 솔로몬이 하수 이편을 딥사에서부터 가사까지 모두 다스리므로 하수 이편의 모든 왕이 다 관할한 바 되매 저가 사방에 둘린 민족과 평화가 있었으니 솔로몬의 사는 동안에 유다와 이스라엘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각기 포도나무 아래와 무화과나무 아래서 안연히 살았더라.
24-25절은 솔로몬 시대의 통치 영토와 평안을 다시 증거한다. 솔로몬은 북쪽으로 ‘하수’ 즉 유브라데강 이편을 딥사에서부터 남쪽으로 블레셋 땅의 가사까지 모두 다스렸다. 딥사는 북쪽 유브라데강 상류 가까이에 있는 도시이었다. 유브라데강 이편의 모든 왕은 다 솔로몬의 통치를 받았고 솔로몬은 또 사방에 둘린 민족들과 평화가 있었다. ‘평화’라는 말은 ‘조약’이라는 뜻을 포함한다. 솔로몬의 사는 동안에 유다와 이스라엘은 본래의 이스라엘 땅의 최북단 도시인 단에서부터 최남단 도시인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각기 포도나무 아래와 무화과나무 아래서 ‘안연히’ 즉 ‘안전하게’ 살았다. 솔로몬 시대는 정치외교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안정을 얻은 시대이었다.
[26-28절] 솔로몬의 병거의 말의 외양간이 사만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며 그 관장들은 각각 자기 달에 솔로몬 왕과 왕의 상에 참여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먹을 것을 예비하여 부족함이 없게 하였으며 또 저희가 각기 직무를 따라 말과 준마에게 먹일 보리와 꼴을 그 말의 있는 곳으로 가져왔더라.
솔로몬의 병거의 말의 외양간이 40,000이었고 마병이 12,000이었다. 역대하 9:25는 “솔로몬의 병거 메는 말의 외양간이 4,000이라”고 기록하였다. 그러나 솔로몬의 병거를 모는 말이 4,000마리뿐이라는 뜻으로 보기는 어렵다. 외양간이 4,000이라는 표현은 아마 10마리씩 들어가는 외양간이 4,000개라는 뜻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Poole). 또 열두 장관들은 각각 자기 달에 솔로몬 왕과 왕의 식탁에 참여하는 모든 자들을 위해 먹을 것을 예비하여 부족함이 없게 하였다. 그들은 각기 직무를 따라 말들과 준마들에게 먹일 보리와 꼴도 그 말들 있는 곳으로 가져왔다. ‘각기 직무를 따라’라는 원어(케미쉬파토)는 ‘그 적당한 분량대로’라는 뜻이라고 한다(BDB).
[29-34절]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 같이 하시니 솔로몬의 지혜가 동양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난지라. 저는 모든 사람보다 지혜로워서 예스라 사람 에단과 마홀의 아들 헤만과 갈골과 다르다보다 나으므로 그 이름이 사방 모든 나라에 들렸더라. 저가 잠언 삼천을 말하였고 그 노래는 일천 다섯이며 저가 또 초목을 논하되 레바논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슬초까지 하고 저가 또 짐승과 새와 기어다니는 것과 물고기를 논한지라. 모든 민족 중에서 솔로몬의 지혜의 소문을 들은 천하 모든 왕 중에서 그 지혜를 들으러 왔더라.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셨고 넓은 마음, 즉 폭넓은 통찰력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같이 하셨다. 솔로몬의 지혜는 동양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났다. 그는 모든 사람보다 지혜로워서 예스라 사람 에단과 마홀의 아들 헤만과 갈골과 다르다보다 나았으므로 그의 이름이 사방 모든 나라에 들렸다. 에단, 헤만, 갈골, 다르다는 솔로몬보다 앞선 시대에 널리 알려진 지혜자이었던 것 같다. 역대상 2:6에 근거하면, 그들은 유다가 다말에게서 낳은 세라의 아들들이었던 것 같다. 헤만과 에단은 시편 88편과 89편은 쓴 저자들이기도 하였다.
솔로몬은 잠언 3,000을 말하였고 그 노래는 1,005이었다. 그의 잠언들 중에 일부가 성경의 잠언이 되었고 또 그는 전도서도 썼다. 또 그는 아가서를 썼고 시편 72편과 127편을 썼다. 그는 또 초목을 논하되 레바논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슬초까지 하였고 또 짐승과 새와 기어다니는 것과 물고기를 논하였다. 그는 식물학, 동물학에도 관심과 상당한 학식을 가졌던 것 같다. 그가 쓴 잠언에는 동물에 대한 언급도 종종 나온다(예를 들어, 잠 6:6-8; 26:2, 3; 28:1 등). 모든 민족들 중에서 솔로몬의 지혜의 소문을 들은 여러 왕들은 그의 지혜를 들으러 방문하였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약속을 성취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시고 부와 영광도 주겠다고 약속하셨었다(왕상 3:12-13). 그는 그 약속대로 그에게 풍성하고 뛰어난 지혜를 주셨고 나라의 평안과 물질적 여유와 강성을 주셨다.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시는 자이시다. 우리는 그의 모든 약속을 믿자.
둘째로, 솔로몬의 시대는 메시야 시대의 예표이다. 만왕의 왕으로 오실 메시야는 솔로몬보다 더 지혜로우신 왕이시며 솔로몬의 왕국보다 더 충만한 평안과 물질적 여유와 즐거움을 주실 것이다. 로마서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천국은 병과 슬픔과 고통이 없는 복된 세계이다. 우리는 지금 영적으로 기쁨과 평안을 맛보지만, 장차 천국에서는 그것을 충만하게 누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천국을 사모하자.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복의 근원이심을 믿자. 하나님께서는 솔로몬과 그의 왕국에 풍성한 복을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도 현세와 내세에 풍성한 복을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경건하게 살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서 살자. 마태복음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디모데전서 4: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금생의 약속은 육신의 건강과 물질적 여유와 심리적 평안을 포함한다.
[신명기 3장 주일설교말씀]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신 3: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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