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이사야 15장 하나님 말씀] 모압에 대한 경고(사 15:1-9)

기혼샘 2022. 4. 5. 14:28
반응형

이사야 15장에서는 모압에 대한 경고의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모압도 이스라엘 백성을 괴롭혔기 때문에 하나님이 심판하십니다. 교만한 모압 백성도 결국 하나님으로부터 심판을 받아 사라지게 됩니다. 하나님 백성만이 영원히 남게 됩니다.

 

모압에 대한 경고(사 15:1-9)

 

[1]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룻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 . . .

이사야는 말한다.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룻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룻밤에 모압 길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라.” 모압은 사해의 동쪽 지역이었다. 모압은 롯의 큰 딸이 나은 아들 모압의 자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모압 족속에 대해서 자세한 관심을 가지셨고, 모압의 패망을 경고하셨다. 모압의 패망은 하룻밤에 찾아올 것이다. ‘은 모압 중부의 도시이며, ‘은 길하레셋이라는 도시로서 모압 남부의 중심도시이었다. 길은 북부의 디본과 함께 모압의 쌍둥이 수도와 같은 큰 성이었다. 모압 알이 하룻밤에 망해 황폐해지고 모압의 수도 길까지도 하룻밤에 망해 황폐해질 것이다.

[2-5] 그들은 바잇과 디본 산당에 올라가서 울며 모압은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그들은 바잇과 디본 산당에 올라가서 울며 모압은 느보와 메드바를 위하여 통곡하도다. 그들이 각각 머리털을 없이 하였고 수염을 깎았으며 거리에서는 굵은 베로 몸을 동였으며 지붕과 넓은 곳에서는 각기 애통하여 심히 울며 헤스본과 엘르알레는 부르짖으며 그 소리는 야하스까지 들리니 그러므로 모압의 전사가 크게 부르짖으며 그 혼이 속에서 떨도다. 내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부르짖는도다. 그 귀인들은 소알과 에글랏 슬리시야로 도망하여 울며 루힛 비탈길로 올라가며 호로나임 길에서 패망을 부르짖으니.”

모압이 멸망할 때 그 거민들은 그들이 섬기던 산당들에 올라가서 자기들의 멸망을 인해 통곡할 것이다. 사람들은 머리털과 수염을 깎고 거리에서는 굵은 베로 몸을 동이고 지붕과 넓은 곳에서 애통하며 심히 울 것이다. 헤스본과 엘르알레는 북방 국경도시이며 야하스는 중부의 동쪽끝의 도시이었다. 북방 국경지역에서 부르짖는 소리는 중부의 국경 도시에까지 들릴 것이다. 그 멸망의 날에 용감한 군인들도 크게 부르짖을 것이며 사람들의 혼이 떨리는 큰 두려움이 닥칠 것이다. 선지자는 멸망하는 모압을 생각하며 놀람과 고통 속에 또 아마 긍휼의 심령으로 부르짖는다. ‘그 귀인들이라는 원어(베리케하)는 ‘그 피난민들이라는 뜻이라고 한다(BDB, KJV, NASB). 소알은 모압의 서남쪽 끝, 즉 사해 남단에 있는 도시이었다. ‘에글랏 슬리시야’는 ‘3년된 어린 암소(KJV)라는 뜻으로 ‘3년된 어린 암소같이 급하게라는 뜻 같다. 그것은 모압이 멸망할 때에 급한 피난 행렬이 있을 것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보인다.

[6-9] 니므림 물이 마르고 풀이 시들었으며 연한 풀이 말라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니므림 물이 마르고 풀이 시들었으며 연한 풀이 말라 청청한 것이 없음이로다. 그러므로 그들이 얻은 재물과 쌓았던 것을 가지고 버드나무 시내를 건너리니 이는 곡성이 모압 사방에 둘렸고 슬피 부르짖음이 에글라임에 이르며 부르짖음이 브엘엘림에 미치며 디몬 물에는 피가 가득함이로다. 그럴지라도 내가 디몬에 재앙을 더 내리되 모압에 도피한 자와 그 땅의 남은 자에게 사자를 보내리라.”

그 피난하는 때에는 푸른 채소 같은 먹을 양식이 없고 마실 물이 없을 것이다. 피난민들은 자기 소유물들을 챙겨 짊어지고 버드나무 시내, 즉 모압의 맨 남쪽에 있는 시내인 세렛 시내를 건널 것이다. ‘사방이라는 원어(게불)는 ‘국경이라는 뜻이다. 곡성(哭聲)이 모압 사방 끝까지, 국경 지역까지 가득할 것이다. 살육이 가득함으로 디몬 물에 피가 가득할 것이다. 본문에 내가라는 표현은 모압의 멸망이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심판과 징벌임을 증거한다. 하나님의 심판은 철저하시다. 하나님께서는 남은 자들에게와 도피한 자들에게도 사자들을 보내셔서 죽게 하실 것이다. 오늘날까지 모압 지역은 황폐해 있다고 한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나라들을 살피시고 섭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모압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 본장에서 하나님께서는 모압의 16개 이상의 이름들을 열거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나라에만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아니었고 이방 나라에 대해서도 자세한 관심을 가지셨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나라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신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신약교회에 세계복음화의 대명령을 주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나라들을 살피시고 섭리하신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기억하자.

둘째로, 우리는 안일한 마음을 버리고 항상 깨어 있자. 본장은 하룻밤에 모압의 성들인 이 망할 것을 예언한다. 하룻밤에 멸망이 올 수 있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깨어 예비하고 있으라고 말씀하셨다(24:42, 44). 그것은 정상적 신앙생활을 가리킨다. 내일이라는 시간은 우리의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에서 안일함은 금물이다. 우리는 안일하고 해이한 마음을 버리고 오늘이라는 날에 날마다 항상 깨어 진지한 마음으로 정상적 신앙생활을 힘쓰자.

셋째로, 우리는 모든 죄악을 철저히 회개하고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만 살자. 죄는 멸망을 가져온다. 그것은 심한 통곡과 두려움, 급한 피난 행렬, 먹을 양식과 마실 물의 궁핍, 살육의 가득함 등을 포함하는 무서운 멸망이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모압을 심판하시되 철저히 심판하실 것이다. 그는 만복의 근원이실 뿐 아니라, 악인들을 공의로 엄하게 벌하시는 자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불경건과 미움과 음란과 거짓 등의 죄를 버리고 오직 하나님만 믿고 그의 교훈과 명령에만 순종하자.

[창세기 29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야곱의 하란 생활-결혼(창 29:1-35)

 

[창세기 29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야곱의 하란 생활-결혼(창 29:1-35)

창세기 29장에서는 야곱이 에서의 눈을 피하여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게 됩니다. 라반의 집에서 라헬과 레아와 결혼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녀들을 낳게 되었습니다. 야곱의 하란 생활-결혼(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