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0장 강해 설교말씀은 의인과 악인의 운명을 비교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는데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않는다고 말씀한다.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고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는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살면서 낙을 삼아야 한다.
의인과 악인의 운명 비교(잠 10:1-32)
지혜자와 미련한 자 (1-3)
• 10: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지혜로운 아들은 하나님을 잘 심기고 성경 말씀대로 행하는 자이다. 이러한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고 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이와 반대로 미련한 아들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근심이 된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을 믿지 않고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부모나 인 도자가 가르쳐 준 바른 교훈을 저버리고 나가기 때문이다. 자녀들이 불의한 길을 걸으면 부모에게 근심을 끼치는 것이다. 성도는 부모를 순종하고 공경해야 한다(엡 6:1-3). 부모의 말이라도 성경 말씀에 어긋나는 것은 순종할 수 없으나 그 외에는 무조건 순종해야 한다. 부모를 순종치 않는 자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순종할 수 없다.
• 10: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불의한 일을 해서 재물을 많이 모아 놓아도 하나님의 심판이 오므로 자기에게 아무 유익이 없다. 그러나 의를 행하면 지금 당장은 곤란이 있을지라도 결국 그 의가 그를 환난과 죽음 가운데서 건져 준다. 의(義)를 행한 롯을 소돔 고모라가 멸망할 때에 건져 주셨다 (벧후 2:7).
• 10: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하나님은 의의 하나님이시요 의를 기뻐하시고 의를 세워 나가시기 때문에 의인의 영혼을 살려 주시고 주리지 않도록 양식을 주신다(시 34:10). 그러므로 의의 길로 나가는 사람은 항상 심령이 만족한다. 시편 37:25에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고 했다.
근면과 태만 (4-5)
• 10: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게으른 자는 핍절하게 되나 부지런한 자는 점점 부하게 된다. 사람이 게으른 것은 악한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게을러서 일하지 않은 종을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고. 책망하셨다(마 25:26). 성도가 믿는 일을 게을리하면 영적 빈궁이 강도같이 온다. 우리는 시간을 아끼며 부지런히 믿는 일을 해나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믿는 일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도 자기의 할 일을 부지런히 하여야 한다.
• 10:5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이스라엘은 여름이 추수 때이다. 그러므로 여름에 거둔다는 것은 제 때에 거둔다는 것이다. 사람이 부지런하여 제 때에 심고 제 때에 거두는 자는 소득이 풍성하므로 부끄러움을 당치 않는다. 성도가 믿는 일을 때를 놓치지 말고 부지런히 하면 점점 영적 양식이 풍성하고 구원을 잘 이루어 영광스럽게 되나 게을러서 믿는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게 된다. 때를 따라서 믿는 일을 부지런히 한 자는 겨울과 같은 환난이 올 때에 걱정이 없다. 그러므로 시기를 바로 알아 일하고 준비하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지금이 바로 영적으로 추수 때이다. 영적 추수 때에 부지런히 거두어야 한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추수할 것은 많으나 추수할 일꾼이 적다고 하셨다(눅 10:2). 하나님께서 거둘 수 있는 기회를 주셨을 때에 부지런히 전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한다. 추수 때에 잠자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당하게 된다.
의인과 악인의 결과 (6-17)
• 10: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거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의인에게는 하늘에서부터 내려오는 신령한 복이 그 머리에 있다. 그러나 악인은 그 입에 독을 품고 다니며 남을 해하다가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망하고 만다.
• 10:7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으리라
사람들이 의인을 기념할 때는 모든 사람이 기뻐하며 칭찬하고 높이며 오랫동안 그 의를 기억한다. 그러나 악인은 아무리 그 이름이 높아도 지고 성공한 듯해도 얼마 후에는 악한 일로 멸시를 받게 된다.
• 10:8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령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리라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의 명령을 잘 받고 그대로 순종한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하나님 말씀을 받지 않고 자기의 생각대로 나아가다가 패망하고 만다.
• 10:9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바른 길로 행하는 사람의 길은 마음이 평안하고 언제나 양심이 떳떳하고 하나님의 위로가 있고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이 있다. 그러나 진리의 말씀과 원리원칙을 어기고 굽은 길로 행하면, 그것이 반드시 드러나게 된다. 그 때에 그 사람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패망케 된다.
• 10:10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느니라
여기의 "눈짓”은 비밀히 서로 의사를 통하며 악을 행하려 하는 신호이다. 악인들은 당을 짓고 서로 궤계를 쓰고 비밀히 눈짓을 하여 악을 행한다. 이런 사람들은 그가 속해 있는 사회나 단체에 큰 근심을 끼친다. 그 미련한 자들은 반드시 패망한다.
• 10: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믿고 의를 행하는 성도는 하나님 말씀으로 생명을 삼고 다른 사람에게 생명을 전해 준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생명으로 삼고 사는 성도는 복 있는 자요 모든 사람의 생명의 기관이 된다. 그러나 악인은 겉으로는 좋은 말을 하면서도 그 속에는 독을 머금고 있으므로 남을 해하게 된다.
• 10: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다른 사람을 미워하면 허물만 보이고 다툼만 일으킨다. 그러나 사랑은 허다한 허물을 가리운다(벧전 4:8). 부모에게는 자기 자녀의 허물이 잘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는 자녀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 10:13-14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하나님을 알고 잘 섬기는 사람은 명철한 자인데 그 입술에 지혜가 있고 지식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미련하여 하나님을 떠난 사람은 채찍(징계)이 오고 멸망이 오게 된다.
• 10: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城)이요 부자는 그 재물을 성과 같이 견고히 의지하고 산다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부자는 하나님을 찾지 않고 예수를 잘 믿지 못한다. 마태복음 19:24에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라고 했다. 돈이 많으면 교만해지기 쉽고, 재물을 성과 같이 의지하고 하나님을 찾으려고 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다.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 가난한 자는 궁핍을 실패로 생각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가난한 자는 낮아지기 쉽고 하나님을 의뢰하고 쉽게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다. 야고보서 2:5에"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 하셨느냐”라고 했다.
• 10: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악인은 소득이 많으면 그것을 가지고 죄짓는 데 사용하고 죄악을 더욱더 쌓아 나간다. 그러나 의인은 소득이 많든지 적든지 수고하여 자기 할 일을 충성되이 해 나가므로 생명에 이르게 된다. 의인의 수고는 절대로 헛되지 않고 그 열매를 거둘 때가 온다(고전 15:58). 의를 행한 수고는 헛되지 않고 영원히 남아 있다.
• 10:17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훈계를 잘 받고 그 훈계대로 행하는 자는 생명길로 가지만 훈계를 버리는 자와 자주자주 징계를 받으면서도 깨닫지 못하는 자는 사망에 빠지게 된다.
말에 허물이 없는 자가 되라 (18-21)
• 10:18 미워함을 감추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자요 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남을 미워하면서도 그것을 감추려고 하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지게 된다. 미워하면서 미워하지 않는 체하니 거짓되고 외식을 행하는 것이다. 그는 또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다. 성도는 처음부터 다른 사람을 미워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사랑하며 원수까지 사랑해야 한다.
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참소는 거짓으로 남을 헐어서 고해바치는 것인데 이런 사람은 거짓 증거를 하며 남에게 해를 주는 사람이니 참으로 미련한 자이다. 남을 함정에 빠뜨리려고 하면 자기가 빠지고 남을 죽이려면 자기가 죽는다. 곧 참소하는 자는 제 꾀에 제가 넘어가 그 댓가를 다 받게 된다.
• 10: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말을 많이 하면 허물이 드러난다. 말하고 싶어도 입술을 제어하고 꼭 필요한 말만 하는 것이 지혜 있는 사람이다. 격언에 웅변은 은이요 침묵은 금이라는 말이 있다. 말을 많이 하면 필요없는 말을 하게 되고 실수가 나오게 된다.
• 10:20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의인의 말한 것은 천은과 같다. 천은(天銀)은 잘 정제된 순은(純銀)을 가리키는데 아주 고귀한 것이다. 의인의 말은 순수한 은같이 신실하고 고귀하다. 의인의 말 한마디를 받아 지키면 자기 일생에 생명이 되며 방황하는 사람이 갈 길을 바로 찾게 된다. 그러나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다. 그 이유는 악인은 진리대로 생각하지 않고 악을 행해서라도 자기 이(利)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 10:21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
의인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가르쳐서 바른 데로 인도한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깨닫지 못하고 신령한 지식도 없으므로 생명의 길로 가지 못하고 곁길로 가다가 마침내 멸망한다(시 49:20).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장수하고 악인은 망함 (22-32)
• 10:22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사람으로 부하게 하시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사람이 복을 받는 것이 자기가 수고함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허락하셔야 한다. 하나님이 성공의 길로 인도해 주실 때에 사람이 성공한다. 신명기 8:17-18에 "또 두렵건대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할까 하노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고 했다. 그러나 신앙에 손해가 되는 경우에는 하나님이 주시지 않는다.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근심”은 히브리 원어로 그 בꙀ꘡(예쳅)으로 "수고”를 뜻한다. 사람이 수고한다고 재물을 많이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더하여 주셔야 얻는다. 재물 외에 다른 모든 것도 하나님이 허락해 주셔야 된다.
• 10: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미련한 자는 행악하는 재미로 산다. 미련한 자는 세상 향락과 오락으로 낙을 삼는다. 그러나 명철한 자는 하나님으로 낙을 삼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으로 낙을 삼는다(시 43:4), 그에게는 예수님과 하나님의 말씀이 즐거움이 되고 진리가 즐거움이 된다. 이것은 심령 속 깊은 데에서 나오는 평강이요, 참된 즐거움이다.
• 10:24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입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악인은 그가 예기 치도 않고 원치 않는 두려움이 갑자기 임한다. 악인에게는 반드시 형벌이 오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의인의 소원은 하나님께서 그대로 이루어 주신다. 성도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소원하고 기도하면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
• 10:25 회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
회리바람은 하나님의 심판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히 남아 있다. 시편 37:10에 "잠시 후에 악인이 없어지리니 네가 그곳을 자세히 살필지라도 없으리로다”라고 했다. 노아시대는 죄악이 관영하므로 하나님이 물심판으로 악인들은 멸망시키고 오직 의로운 노아의 여덟 식구만 남아 있게 되었다. 어떠한 회리바람이 불지라도 의의 길로 걸아간 성도는 터가 견고하므로 요동치 않고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
• 10:26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
초를 먹으면 이가시고 연기가 눈에 들어오면 눈이 쓰린 것처럼 게으른 사람을 부리려면 이와 같은 괴로움이 온다. 게으른 자는 감독의 눈을 피하며 어찌하든지 일을 안 하려고 하기 때문에 아무리 부리려고 해도 곤란하다. 성도가 믿는 일을 하는데 있어서도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겨야 한다.
• 10:27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연세는 짧아지느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바로 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모든 일을 원리원칙대로 하기 때문에 그 하는 일이 실패하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되며 창성해 나간다. 이것을 장수한다고 말한다.
악인의 연세는 짧아지느니라 악인은 형통하지 못하고 가다가 거꾸러지고 실패한다는 뜻이다. 악인은 원리원칙을 어기고 자기의 관제와 욕심대로 일하기 때문에 얼마 가지 못하여 실패하고 거꾸러진다. 이것이 연세가 짧아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악인은 사업도 망하고 육체도 망하고 가정도 망한다.
• 10:28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의인은 성경대로 소망을 가졌으므로 그 소망 자체가 즐거움이 되고 하나님께서도 그 소망을 성취시켜 주신다. 그러나 악인의 소망은 성취되지 않고 끊어지고 만다. 이는 하나님께서 악을 심판하시기 때문이다.
• 10:29-30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 이니라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딸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하나님의 도(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는 정직한 자에게는 그 말씀이 산성이 되어 견고케 해 주고 보호해 주고 지켜 주신다. 이러한 의인은 영원히 요동치 않는다. 바로 믿으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말씀이 생명이 되고 말씀이 그 사람을 보호해 주신다. 그러나 악을 행하는 사람에게는 여호와의 도(하나님의 말씀)가 도리어 거치는 반석과 심판하는 반석이 된다. 그러므로 악인은 안식처가 없고 유리하는 자가 된다. 악인은 나중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한다.
• 10:31-32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명을 삼는 의인의 입에는 지혜가 있어 남을 기쁘게 하며 많은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말을 한다. 그러나 악한 사람은 패역한 말만 하여 남에게 손해를 끼친다. 그러므로 악인은 심판받아 망할 날이 온다.
[예레미야 2장 성경말씀] 여호와 하나님을 버린 유다의 심판(렘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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