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신약설교말씀

[신약성경 지명 사전] 혼인잔치가 있었던 가나 Cana

기혼샘 2022. 7. 8. 22:06
반응형

신약성경에는 갈릴리 근처의 가나라는 장소가 있습니다.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이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첫 이적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물이 포도주가 되는 기적을 베풀었습니다. 혼인잔치에 포도주가 떨어졌는데 마리아가 예수님을 찾아와서 포도주가 없다고 말씀합니다. 그때 예수님은 아직 내 때가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돌 항아리 여섯 개에 물을 가득 채우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을 연회장에게 떠다 주었는데 기막힌 포도주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먹어보지 못한 포도주였습니다. 이것을 구속사적으로 보면 예수님의 피를 상징합니다. 앞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 것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가나는 나다나엘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나다나엘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 사람입니다. 빌립의 전도를 받아 예수님께 나갔습니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에게 간사한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가나: Cana(지명)

 


1. 갈릴리의 가버나움 근처에 있는 마을

갈릴리 가나에 혼인이 있어 (요 2:1)


2. 예수님께서 가나의 혼인집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가나에 혼인이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인에 청함을 받았더니 포도주가 모자란지라 ... 예수께서 저희 (하인들)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 즉 아구까지 채우니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요 2:1, 2, 7-9).


3. 예수님께서 가나에서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심.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 왕의 신하가 있어 그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에 오심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주소서 하니 저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대 아이가 살아났다 ...(요 4:46-54).


4. 나다나엘의 고향

가나 사람 나다나엘(요 21:2).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의 행위 언약과 신약의 새 언약 비교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의 행위 언약과 신약의 새 언약 비교

신구약 성경 66권은 언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시내산에서 언약하셨습니다. 하나님 백성으로 언약하셔서 하나님 말씀을 따라 살아가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