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신약설교말씀

[에베소서 5장 10분 설교문] 감사 생활의 가치(엡 5:15-21)

기혼샘 2022. 7. 18. 16:49
반응형

에베소서 5장은 성도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빛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거룩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크리스천이 세상에서 살면서 예수님을 닮아간다면 하나님이 영광을 받습니다. 성도들은 술 취하지 말고 방탕한 생활을 하지 말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고 했습니다. 범사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감사하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하나님께 감사하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나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불평하고 내 생각대로 일이 풀리면 감사하는 이런 신앙이 아니라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크리스천의 삶이 되어야 합니다.

 

감사 생활의 가치(엡 5:15-21)

 

엡5: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엡5: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엡5: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엡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을 받으라

엡5:19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엡5:20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엡5:21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께 감사하라(엡 5:20)" 우리 인간 생활은 세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불평과 원망을 하면서 부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인생이 있는가 하면, 다음은 범사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긍정적인 인생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원망도, 감사도 없이 무미건조하게 살아가는 목석같은 인간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들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생존기간 불평을 하면서 살아가는 부정적인 인생보다는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긍정적인 삶의 가치가 얼마나 고귀하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감사해야 합니다.

이 점에 대하여 우리는 '감사 생활의 가치'를 세 가지 측면에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감사 생활의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불평하면서 살기보다는 범사에 감사하면서 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우리들의 감사 생활이 가능하겠습니까? 성경은 주님의 뜻을 이해해야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본문 17절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주의 뜻"은 신학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독자적인 행사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에 의해서 선택을 받았고 다음 죄 사함을 받았고 다음 구원을 받아 천국 시민으로서의 영생의 축복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주님의 뜻을 바로 깨달아 아는 성도는 감사 생활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여기 '감사'라는 말은 헬라어로 '에우카리스티아'라고 하는데 그 뜻은 '깊이 생각한다' 또는 '깊이 깨닫는다'라는 뜻입니다. 이성 없는 동물에게는 생각도 깨달음도 있을 수 없지마는, 이성 가진 우리 사람에게는 생각도 있고 깨달음도 있다는 말입니다. 만일에 사람이 생각도 없고 깨닫는 바도 없다면 비이성적인 동물이나 다를 바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시 49:2에 "존귀에 처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같도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런 고로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깊이 깨달아 감사하는 사람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항상 감사의 고백이 나올 때 하나님이 기뻐합니다.

2. 감사 생활의 존귀성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진정한 감사생활은 고상하고 가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1) 하나님을 바로 알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생활이기 때문입니다. 불평과 원망 중에 사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이는 하나님을 바로 알지 못하고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는 허망한 사람들이라고 하였습니다(롬 1:21).

(2)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아 살아가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는 사람은 언제나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지금도 우리들이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살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 주고 있습니다.

(3) 인생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는 생활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들이 하나님께 감사하는 생활은 은혜를 보답하는 생활인 동시에 우리들의 본분과 의무를 다하는 생활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감사 생활의 가치는 첫째, 하나님을 바로 인식하고 영광 돌리는 생활이요 둘째,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 가운데 사는 생활이요 셋째, 인생의 의무를 다하는 생활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3. 감사 생활의 실제성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선민들이 하나님께 감사드린 실제 형편을 살펴보면

(1) 신령한 노래와 찬송을 드렸다고 했습니다. 본문 17절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라"라고 했습니다. 히 13:15에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 하는 입술의 열매니라"라고 하였습니다.

(2)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순종하는 생활이라고 하였습니다. 과거에는 내 마음대로 살았으나 은혜를 받으면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순종하여 살아보려고 힘을 쓰게 됩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자 범죄를 짓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3) 하나님께 헌신하여 충성을 다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의 시간도 노력도 물질도 하나님께 바쳐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이와 같이 감사 생활의 결과는

(1) 마음의 기쁨과 생활에 평강을 누리게 되고

(2) 물심양면으로 축복을 받아 윤택하여지고

(3) 하늘나라의 상급을 후하게 받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 항상 감사하면서 영광을 돌리고 천국 백성으로 삶을 살아가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의 행위 언약과 신약의 새 언약 비교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의 행위 언약과 신약의 새 언약 비교

신구약 성경 66권은 언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시내산에서 언약하셨습니다. 하나님 백성으로 언약하셔서 하나님 말씀을 따라 살아가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