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에스겔 히브리어 강해 성경말씀] 유다 백성의 심판에 대한 예언 말씀(겔 7:1-9)

기혼샘 2022. 5. 19.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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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7장에서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임하여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때가 이르렀다고 말씀합니다. 유다 백성이 행한 대로 심판하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면서 죄를 지었던 것을 심판하겠다고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서 선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면서 온전하게 살아야 합니다. 복음 말씀을 듣고 의로운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주님의 때가 가까이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이 땅에 재림하시면 심판은 반드시 이루어지게 됩니다.

 

유다 백성의 심판에 대한 예언 말씀(겔 7:1-9)

 

1절 바예히 다바르 아도나이 엘라이 레모르

성 경: [겔7:1]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가라사대 - 어떤 새로운 연대기나 사건 배경의 제시가 없는 것으로 보아 앞장의 내용에 이어 계속 언급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인다(3:15, 16;8:1 참조). 그리고 본장의 주제 또한 앞장과 계속 연관되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 숭배 죄를 범한 결과 임하는 하나님의 철저한 심판이 언급되어 있다.

2절 비아타 벤 아담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리아드마트 이스라엘 케츠 바 하케츠 알 아르바아트 아르바 카니포트 하아레츠

성 경: [겔7:2]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너 인자야 - 2:1 주석을 참조하라.

󰃨 이스라엘 땅에 대하여...끝났도다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도다 - '끝났도다'(케츠 바)'끝이 왔다'란 뜻으로서 과거형이 사용되었다. 이 내용은 예언적 구절이기에 미래형이 사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과거형이 사용되어,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선포되었거나 선포될 내용이 이미 성취된 것처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하나님의 말씀이 확실하게 성취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의 심판에 의한 끝이 확실히 이르렀다는 뜻을 암시한다. 이보다 앞서 아모스 선지자도 우상 숭배하는 북왕국 이스라엘 백성에 대하여 그들의 심판에 의한 파멸을 선포하기 위해 이 말은 사용했던 적이 있다(8:2). 본장에서 이 말은 5번 나온다(2, 3, 6). 특히 본절에서 이 말이 두 번 반복된 것은 그 의미를 강조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한편 '사방'이란 동서남북을 가리키는 말로서 세상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땅 전체를 나타내는 일종의 과장법이다. 이스라엘 땅이 심판으로 끝났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업으로 주신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이 이제는 하나님의 축복을 상실하고 비참한 상태에 처하게 됨을 암시한다(4:13 참조).

3절 아타 하케츠 알라이크 비쉴라히티 아피 바크 우쉬파티티크 키디라카이크 비나타티 알라이크 에트 콜 토아보타이크

성 경: [겔7:3]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네 행위를 국문하고 - '국문하고'(쉐파트티크)란 문자적으로 '판결을 선고하다', '심판하다'의 의미를 지닌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가증한 행위에 대하여 공의대로 판단하시어 심판하심을 뜻한다.

󰃨 너의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나타티 알라이크 에트 칼토아보타이크) - 문자적으로 '내가 너의 가증한 일들을 네 위에 임하게 할 것이다'(I shall bring all your abominations upon you, NASB)의 뜻이다. 이것은 사람이 죄를 범하면 그 죄는 반드시 그에 대한 심판을 초래한다는 히브리인들의 사고방식에 따른 진술이다(Cooke, Brownlee). 즉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한 가증한 일들을 용서하지 않으시고 그 죄과를 반드시 드러내시어 죄에 대해 심판의 징벌로 되돌려 갚으신다는 뜻이다(4, 8, 9;23:49). 이와 같은 표현은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갚으리라'(9:10;11:21;22:31)는 표현과 상통한다.

4절 비로 테호스 에니 알라이크 비로 에히몰 키 디라카이크 알라이크 에텐 비토아보타이크 비토케크 티히옌 비다이템 키 아니 아도나이

성 경: [겔7:4]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내가 너를 아껴 보지...아니하고 - 하나님은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며 긍휼이 풍성하신 분이시다(34:6;69:16;119:156). 이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족속을 전혀 아껴보지 아니하시며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리라는 것은 그들의 죄악이 얼마나 가증했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 죄악에 대한 심판 의지가 얼마나 강한가를 보여준다(5:11 참조).

󰃨 너의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토아보타이크 베토케크 티흐옌) - 이는 문자적으로 '너의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있게 하리니'란 뜻이다. 이것은 앞 구절과 같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들을 그들에게 돌려보내사 심판으로 갚으시겠다는 뜻이다.

5절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라아 아하트 라아 힌네 바아

성 경: [겔7:5]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재앙이로다 비상한 재앙이로다 - '재앙이로다'(라아)란 문자적으로 ''(evil, KJV) 또는 ''(harm)를 뜻한다. 그런데 본절에서 그것은 인간들에게 해가 되는 일 곧 재난이 임하게 됨을 뜻한다. '비상한'에 대해서는 그 주장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맛소라 사본에 따르면 '비상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하트''하나의'(only, KJV;unique, NASB)란 뜻이다. (2) 아람역인 탈굼역이나 기타 다른 많은 히브리어 사본에 따르면 '비상한'에 해당하는 용어는 '아하르'로서 '~후에'(after, RSV)의 뜻이다. (1)로 이해할 경우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선포되는 하나님의 심판이 이후에는 다시없을 재앙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2)로 이해할 경우 매우 극심한 재앙이 될 것임을 뜻한다(Calvin). 포로 후기 이스라엘 역사를 고려할 때 (2)의 견해가 타당하지만 (1)이 강조적 의미만을 지닌 과장법이라면 그것도 무시될 수 없다.

6절 케츠 바 바 하케츠 헤키츠 엘라이크 힌네 바아

성 경: [겔7:6]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끝이 났도다 끝이 났도다 - 이중적인 반복은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 준다. 2절 주석을 참조하라.

󰃨 끝이 너를 치러 일어났나니 - ''을 의인화한 수사법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종말이 곧 임박해 왔음을 역동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7절 바아 하치피라 엘레이카 요셰브 하아레츠 바 하에트 카로브 하욤 미후마 비로 하르 하림

성 경: [겔7:7]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정한 재앙이 네게 임하도다 - '정한 재앙'(하체피라)이 문자적으로 무슨 뜻인지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다. (1) 28:5에서처럼 '화관', '왕관'을 뜻한다(The Targum Pseudo Jonathan). (2) '아침'(morning, KJV),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내리신 재앙에 의하여 곧 조속히 멸망하게 된다는 의미에서의 '아침'으로 해석될 수 있다(Kimchi, Calvin, Grotius). (3) '운명'(doom, NIV, RSV)의 뜻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 곧 멸망하게 된다는 뜻의 '운명'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이중에서 (1)은 그 의미상 본 문맥과 맞지 않으므로 가능성이 거의 없다. 왜냐하면 본장 전체의 내용이 재앙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2)(3)은 그 의미상 어느 정도 본 문맥과 일치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성경에서 '아침'은 나쁜 의미보다 좋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3)의 해석이 더 적합하다.

󰃨 날이 가까왔으니 - ''이란 말은 (1) 성경에서 종종 대적에 대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승리를 기념하는 축제의 날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기도 했다(30:9;9:3). (2) 그러나 일반적으로 선지자들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책망할 때 언급되어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날을 암시하였다(19;13:5;36:33;2:12-22;13 :9;5:18). 그리고 때에 따라서 이 말은 하나님이 당신을 불신하고 대적하는 이방인들을 심판하시고 새로운 통치 질서를 구축하시는 날을 뜻하는 의미로 언급되기도 했다(30:2;38:10, 14;39:22;46:10;4:1). 본 구절에서는 (2)의 의미를 암시한다.

󰃨 요란한 날이요 - 하나님의 심판, 즉 전쟁 등과 같은 참상을 통해 야기되는 혼란과 아수라장의 날을 가리킨다(22:5;암 3:9;슥 14:3). 이와 같은 상황은 바벨론 군대가 쳐들어와 성읍이 포위당하고 유다 백성들이 칼로 멸망당하는 비극을 나타낸다(왕하 25:1-17).

󰃨 산에서 즐거이 부르는 날이 아니로다 - ''은 앞 구절과 같은 '', 즉 하나님의 심판 결과 야기되는 '요란한 날'을 더한층 확인해 주는 말이다. 그러나 '산에서 즐거이 부르는'이란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도를 수확할 때 즐거이 부르는 기쁨의 소리이다(25:30;48:33, Delitzsch, Plumtre). (2) 원수에 대한 승리의 개가를 부르는 기쁨의 소리이다(Michaelis, Brownlee). (3) 이스라엘 백성들이 산당이나 나무 밑에서 우상 숭배하며 떠드는 기쁨의 소리이다(Watt, Rosenmuller). 이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유력한지에 대해서는 결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앞 구절의 '요란'이란 표현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축제적인 분위기 속에서 기뻐하며 외쳤던 과거의 삶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8절 아타 미카로브 에쉬포크 하마티 알라이크 비킬레티 아피 바크 우쉬파티티크 키디라카이크 비나타티 알라이크 에트 콜 토아보타이크

성 경: [겔7:8]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네게 보응하되 - 본 구절은 3절의 '너의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와 동일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이 같은 반복된 언급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의지를 한층 강조적으로 나타내 준다.

9절 비로 테호스 에니 비로 에히몰 키디라카이크 알라이크 에텐 비토아보타이크 베토케크 티히엔 비다이템 키 아니 아도나이 마케

성 경: [겔7:9]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내가 너를...나타나게 하리니 - 4절 주석을 참조하라.

󰃨 나 여호와가 치는 줄을 네가 알리라 - 본 구절은 4절 하반절과 병행구이다. 하나님께서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징계를 통하여 당신 자신을 그들에게 계시하신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연(19:1-4;1:19, 20), 말씀(1:1, 2;5:39), 그리고 사랑의 회복(34:27)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시는 것들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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