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히브리어 성경말씀 호세아강해] 디블라임의 딸 고멜과 결혼 호세아(호 1:3-6)

기혼샘 2022. 3. 31. 13:41
반응형

호세아 1장에서 호세아는 디블라임의 딸 고멜을 맞이하게 됩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음란한 여인인 고멜을 아내로 맞이했습니다. 고멜이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의 이름은 이스르엘입니다. 고멜이 또 임신하여 딸을 낳았는데 그녀의 이름을 로루하마라고 했습니다.

 

디블라임의 딸 고멜과 결혼 호세아(호 1:3-6)

 

3절 바옐레크 바이카흐 에트 고메르 바트 디블라임 바타하르 바텔레드 로 벤

성 경: [호1:3]

󰃨 디블라임의 딸 고멜을 취하였더니 - '디블라임'은 일반적으로 '데벧라', 곧 '무화과 떡'을 뜻하는 것으로 알려진다(삼상 30:12;대상 12:40). 이것은 3:1에서 우상에게 바치는 떡으로 호색과 쾌락을 상징하는 듯하다. 그리고 '고멜''완성', '완전'을 뜻하는 '가메르'에서 파생한 것으로 완전한 음란을 상징하는 것 같다. 한편 다른 곳에서 '고멜'은 단지 한 족속의 명칭으로 나타날 뿐이다(10:2;38:6).

󰃨 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매 - 이는 '그 여인이 잉태하여 한 아들을 그에게 낳아 주었다'라는 뜻이다. 이것은 호세아가 음탕한 여인 고멜을 아내로 취한 사실을 증명해 준다. 동시에 그 아들이 호세아의 친자식임을 증거 하는 것이다.

4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라이브 케라 쉬모 이즈르엘 키 오드 메아트 우파카드티 에트 디메 이즈르엘 알 베이트 예후 비히쉬바티 마밀쿠트 베이트 이스라엘

성 경: [호1:4]

󰃨 그 이름을 이스르엘이라 하라 - '이즈르엘''하나님께서 흩으신다'란 뜻으로 이스라엘의 멸망을 암시한다. 특별히 여기서 '이스르엘'이라는 명칭은 예후가 아합의 집을 대량으로 학살한 장소를 염두에 둔 표현이다(Lange, Keil, 왕하 9,10).

󰃨 이스르엘의 피 - 이것은 예후가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아합의 온 집을 멸망시킨 사건과 관련이 있으나 그 이면의 내용은 단순하지 않다. 왜냐하면 아합 집의 멸망은 엘리야가 예언했고(왕상 21:20-25), 엘리사가 명하였으며(왕하 9:6-10), 더욱이 하나님께로부터 인정받았던 일이기 때문이다(왕하 10:30). 그런데 왜 하나님께서는 예후가 흘린 피를 갚겠다고 하시는가? 그것은 다음 두 가지 이유에서 설명될 수 있다. (1) 예후가 아합의 집을 멸하는 것으로 만족지 않고, 유다의 아하시야와 그 형제 42명을 모두 죽였기 때문이다(왕하 9:27;10:13,14). 이들의 죽음이 비록 이스르엘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일어났지만 그 장소의 대량 학살과 관계되어 있다(R.Chrisholm). (2) 아합 집의 멸망이 비록 하나님의 명령에 의한 것이었지만, 예후의 동기는 순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예후는 하나님의 명령을 자신의 이기적 욕망과 악한 습성에 따라서 성취시켰을 뿐이었다(Keil). 이것은 예후가 바알숭배를 멸하였지만 여로보암의 죄, 곧 금송아지 숭배를 계속행하였다는 사실에서 입증된다(왕하 10:28-31). 결국 예후의 행위는 대량 학살이라는 범죄로 인식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왕하 10:11).

󰃨 예후의 집에 갚으며 - '갚다'의 히브리어 '파카드'는 '방문하다', '권고하다'란 뜻으로 여기서는 징벌을 의미한다. 예후 집의 멸망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4(여호아하스, 요아스, 여로보암 II, 스가랴)만에 끝이 나게 되었는데(왕하 10:30), 스가랴가 통치 6개월 만에 살룸의 반역으로 죽임 당함으로써 성취되었다(왕하 15:10).

󰃨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임이니라 - 예후 왕조의 몰락은 북왕국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비록 그 이후 반세기 동안 북왕국이 지속되었지만, 계속되는 반역과 살인으로 무질서와 무정부 상태가 극에 다 달았다. 따라서 예후 왕조의 몰락은 "종말의 시작이며 분해 과정의 시작이었다"(Hengestenberg).

6절 바타하르 오드 바텔레드 바트 바요메르 로 케라 쉬마흐 로 르하마 키 로 오시프 오드 아라헴 에트 베이트 이스라엘 키 나사 에사 라헴

성 경: [호1:6]

󰃨 딸을 낳으매 - 이스라엘 백성들은 종종 아들 혹은 딸로 비유된다.

󰃨 로루하마 - 문자적으로 '은총을 입지 못하다', 또는 '동정을 받지 못하다'라는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께로부터 더 이상 애정 어린 긍휼을 받지 못할 것을 나타낸다(103:13;49:15).

󰃨 내가 다시는...사하지 않을 것임이니라 - '사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사' -직역하면 '들어 올리다', '가지고 가다'-의 난해함 때문에 본 구절은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1) '반드시 그들의 대적이 될 것이다'(LXX). 이는 '나사''사네', '미움받는 자'로 읽었기 때문인 것 같다. (2) '그것들을 완전히 제거할 것이다'(KJV, Pusey, Henderson). (3) '그들을 버릴 것이다'(Meier, Hengstenberg). (4) '그들을 잊을 것이다'(Vulgate). (5) '그들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RSV, NEB, JB). 그러나 이와 같은 다양한 해석에도 불구하고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을 더 이상 긍휼히 여기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임이 분명하다. 이는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와 배교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언약을 폐기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이제 더 이상 하나님은 그 백성을 사랑하지 않을 것이며, 그들의 죄악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선언은 앞으로 닥쳐올 북왕국의 멸망과 재난을 더욱 확실하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요한복음 12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죽으실 것을 말씀하심(요 12:1-50)

 

[요한복음 12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죽으실 것을 말씀하심(요 12:1-50)

요한복음 12장에서는 예수님이 죽어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우리가 살아나게 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입성하게 됩니다.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