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역대하 12장 복음 성경말씀] 애굽 왕 시삭의 침입(대하 12:1-16)

기혼샘 2022. 9. 9. 14:16
반응형

애굽 왕 시삭의 침입(대하 12:1-16)

 

[1-4] 르호보암이 나라가 견고하고 세력이 강하매 여호와의 . . . .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때에 이스라엘 나라가 둘로 나뉘었다. 열 지파로 구성된 북쪽 이스라엘은 여로보암을 왕으로 삼아 우상숭배에 빠졌다. 유다와 베냐민 두 지파로 구성된 남쪽 이스라엘, 흔히 유다 나라라고 불리운 나라는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왕으로 삼았다.

 

르호보암은 나라가 견고하고 세력이 강해졌을 때 여호와의 율법을 버렸고 온 이스라엘이 그를 본받았다. 사람은 건강하고 물질적 여유가 있고 또 사회적 지위가 있을 때 교만해지기 쉽고 또 사람이 교만할 때 하나님의 율법을 버리기 쉽다. 성도는 모름지기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마음을 품고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아야 한다.

 

본받았다는 원어(임모)그와 함께 하였더라는 뜻이다. 왕이 범죄할 때 백성이 그를 따라 범죄하기 쉽다. 그러므로 앞선 자들의 언행이 중요하다. 우리는 우리의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르호보암과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므로 르호보암 왕 5년에 애굽 왕 시삭이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왔다. 그것은 하나님의 징벌이었다. 애굽 왕 시삭에게는 병거가 1,200승이며 마병이 6만명이었고 애굽에서 좇아나온 무리 곧 훕과 숩과 구스 사람이 셀 수 없이 많았다. 시삭은 유다의 견고한 성읍들을 취하였고 수도 예루살렘을 공격해왔다.

 

시삭이 취한 유다의 견고한 성읍들은, 앞장에 기록된 대로(역대하 11:5-12) 르호보암이 공들여 더욱 견고케 하였던 성읍들이었다. 그러나 그의 많은 수고는 헛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를 도우시지 않으면 우리의 모든 수고는 항상 헛될 것이다.

 

[5-8] 때에 유다 방백들이 시삭을 인하여 예루살렘에 . . . .

그때에 유다 방백들은 애굽 왕 시삭 때문에 예루살렘에 모였다. 선지자 스마야는 르호보암과 방백들에게 나아와,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가 나를 버렸으므로 나도 너희를 버려 시삭의 손에 붙였노라 하셨다”고 말했다. 사람이 하나님을 버리면 하나님께서도 그를 버리실 것이다. 이것은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공의의 법이다.

 

선지자 스마야의 전한 여호와의 말씀을 들은 이스라엘 방백들과 왕은 자신들을 낮추어 여호와는 의로우시다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방백들이 왕보다 먼저 언급된 것을 보면(6) 왕보다 방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받고 자신을 낮추어 회개했던 것 같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뒤쳐지지 말고 앞서서 잘 받고 믿고 회개할 것을 회개하고 행할 것을 힘써 행해야 한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자신들을 낮추는 것을 보셨다. 그러자 여호와의 말씀이 스마야에게 다시 임하셨다. “그들이 자신들을 낮추었으니 내가 멸하지 아니하고 어느 정도 구원하여 나의 노를 시삭의 손으로 예루살렘에 쏟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그들이 시삭의 종이 되어, 나를 섬기는 것과 열국을 섬기는 것이 어떠한지 알게 되리라.”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즉시 긍휼을 베푸셨다. 하나님께서는 긍휼이 많으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의 가치를 잘 알지 못하고 있으므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 이방인들을 섬기는 것이 얼마나 차이가 큰지 깨우쳐 주기를 원하셨다.

 

[9-12] 애굽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치고 여호와의 . . . .

애굽 왕 시삭은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쳤고 여호와의 성전의 보물들과 왕궁의 보물들을 몰수히 빼앗았고 또 솔로몬의 만든 금방패들도 빼앗았다. 그들은 성전의 보물들과 왕궁 보물들을 자랑할 것이 없었다. 그들이 범죄할 때에 그것들은 다 이방인들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르호보암 왕은 그 대신에 놋으로 방패들을 만들어 궁궐의 문을 지키는 시위대 장관들의 손에 맡겼다. 왕이 여호와의 전에 들어갈 때마다 시위하는 자들은 그 방패를 들고 갔다가 시위소로 도로 가져갔다.

 

르호보암은 자신을 낮추었고 여호와께서는 노를 돌이키셔서 다 멸하지 아니하셨다. 12절에, “유다에 선한 일도 있으므로라는 말은 또 유다에 좋은 일들도 있었더라”고 번역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NASB, NIV; KJV도 비슷함). 본문은 한글개역성경의 번역대로 하나님께서 유다 왕국을 다 멸하지 않으신 추가적 이유를 보이든지, 아니면 그들이 비록 하나님의 징벌을 받았지만, 하나님께서 다 멸하지 않으셨고 또 유다에 좋은 일들도 있었다[주셨다]는 뜻일 것이다(Poole).

 

[13-14] 르호보암 왕이 예루살렘에서 스스로 강하게 하여 . . . .

르호보암 왕은 예루살렘에서 강한 왕권으로 치리하였다. 그는 왕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41세이었다. 예루살렘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하여 그 이름을 두신 성에서 17년을 치리하였다. 르호보암의 모친의 이름은 나아마이었다. 암몬 여인이었다. 이 말은 르호보암이 어릴 때 신앙교육이 부족하였음을 보이는 것 같다. 이방여인의 경건성은 의심스럽다. 그는 확실히 경건하게 자라지 못했다.

 

14절은, “르호보암이 마음을 오로지하여[정하여]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함으로 악을 행하였더라”고 말한다. 이 말씀은 르호보암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증거한다. 사람은 하나님을 찾고 사모할 때 악을 떠날 수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시작이며 악을 떠날 수 있는 길이다. 사람은 다 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아무도 선을 행하며 악을 떠나는 자가 될 수 없다.

 

[15-16] 르호보암의 시종 행적은 선지자 스마야와 선견자 . . . .

르호보암의 시종 행적은 선지자 스마야와 선견자 잇도의 족보책에 기록되었다.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사이에 항상 전쟁이 있었다. 르호보암이 그 열조와 함께 잠들었고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 아들 아비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본장은 몇 가지 교훈을 준다. 첫째로, 사람은 건강하고 세력이 있을 때 범죄하기 쉽다. 르호보암은 나라가 견고하고 세력이 강해졌을 때 여호와의 율법을 버렸고 온 이스라엘이 그를 본받았다. 사람은 건강하고 세력이 있을 때에 교만하기 쉽고 또 교만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저버리고 범죄하기 쉽다. 신명기 8:12-14,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건강하고 평안할 때 교만하거나 범죄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둘째로, 사람이 교만하고 범죄하면 하나님의 징벌을 받는다. 르호보암과 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법을 버리고 범죄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애굽 왕 시삭이 유다를 침공하여 유다 성읍들을 취하고 성전과 왕궁의 보물들과 금방패들도 다 빼앗게 하셨다. 평안이나 환난은 다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 우리에게 참으로 중요한 것은 범죄치 않는 것이다.

 

셋째로, 사람이 자기 자신을 낮추며 회개하는 것은 하나님의 징벌을 감하게 한다. 르호보암과 방백들과 백성들은 애굽 왕 시삭의 침공 때에 선지자 스마야의 말을 듣고 자신들을 낮추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자신들을 낮춤을 보시고 그들을 다 멸하지 않고 어느 정도 구원하셨다. 그들은 큰 손실을 보았으나 완전히 망하지는 않았다.

 

넷째로, 우리는 마음을 정하여 하나님을 구하므로 악을 떠나야 한다. 사람은 다 죄악성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길 외에는 악을 버리고 의와 선을 행할 수 없다. 우리는 르호보암의 실패를 거울삼아 마음을 정하여 하나님을 찾고 그의 은혜와 힘과 도우심을 구함으로 우리의 남은 죄성에 져서 죄악된 일에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사도행전 16장 강해설교말씀] 제2차 세계선교 여행(1)(행 16:1~40)

 

[사도행전 16장 강해설교말씀] 제2차 세계선교 여행(1)(행 16:1~40)

제목: 제2차 세계선교 여행(1)(행 16장) 설교자: 윤사무엘 목사 본문: 사도행전 16:1~40 요절: “말하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주님의 말씀을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