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예레미야 27장 강해설교말씀] 바벨론 왕을 섬기라(렘 27:1-22)

기혼샘 2022. 5. 27. 12:03
반응형

예레미야 27장에서는 예레미야가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전파하고 있습니다. 바벨론에게 항복할 것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바벨론에 의해서 예루살렘이 멸망할 것을 예정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바벨론 왕을 섬기고 항복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시드기야 왕에게 바벨론에 항복할 것을 말씀합니다. 그러나 시드기야 왕은 예레미야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시드기야 왕은 눈이 빠지고 그의 아들들은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서 죽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은 대가가 엄청 컸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에 따라서 살아야 하겠습니다.

 

바벨론 왕을 섬기라(렘 27:1-22)

 

[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한 지 오래지 . . . .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시드기야]의 즉위한 지 오래지 아니하여서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예레미야에게 이르셨다. 1절의 여호야김시드기야로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3절과 12절 등 본문의 내용은 시드기야 때이다. 3개의 히브리어 사본과 옛 수리아어역과 아랍어역과 근래의 영어성경들(NASB, NIV)은 수정 본문을 따른다.

 

[2-8]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줄과 멍에를 . . . .

여호와께서는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줄[줄들]과 멍에[멍에들]를 만들어 네 목에 얹고 유다 왕 시드기야를 보러 예루살렘에 온 사신들의 손에도 그것을 붙여(쉴라크탐)[그것들을 보내며] 에돔 왕과 모압 왕과 암몬 자손의 왕과 두로 왕과 시돈 왕에게 보내며 그들에게 명하여 그 주에게 이르게 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너희 주에게 이같이 고하라.”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줄들과 멍에들을 만들어 그의 목에 얹고 또 예루살렘에 온 각 나라의 사신들에게도 주라고 말씀하시며 그들에게 전할 말씀을 주셨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는 내 큰 능과 나의 든 팔로 땅과 그 위에 있는 사람과 짐승들을 만들고 나의 소견에 옳은 대로 땅을 사람에게 주었노라. 이제 내가 이 모든 땅을 내 종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주고 또 들짐승들을 그에게 주어서 부리게 하였나니 열방이 그와 그 아들과 손자를 섬기리라. 그의 땅의 기한이 이르면 여러 나라와 큰 왕이 그로 자기를 섬기게 하리라 마는(NASB, NIV)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섬기지 아니하는 국민이나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지 아니하는 백성은 내가 그의 손으로 진멸시키기까지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벌하리라.”

 

하나님께서는 큰 능력의 팔로 땅과 그 위에 있는 사람들과 짐승들을 만들고 그의 소견에 옳은 대로 땅을 사람들에게 주셨고 이제 이 모든 땅을 그의 종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주고 또 들짐승들을 그에게 주어서 부리게 하였고 열방이 그와 그 아들과 그 손자를 섬길 것이다. 그것은 그의 땅의 기한이 이르기까지 그러할 것이며, 또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하는 국민이나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지 아니하는 백성은 하나님께서 그의 손으로 진멸시키기까지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벌할 것이다.

 

[9-11] 너희는 너희 선지자나 너희 복술이나 너희 꿈꾸는 . . . .

 

하나님께서는 계속 말씀하신다. “너희는 너희 선지자나 너희 복술이나 너희 꿈꾸는 자나 너희 술사나 너희 요술객이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하리라 하여도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거짓을 예언하여서 너희로 너희 땅에서 멀리 떠나게 하며 또 나로 너희를 몰아내게 하며 너희를 멸하게 하느니라. 오직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를 섬기는 나라는 내가 그들을 그 땅에 머물러서 밭을 갈며 거기 거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열방의 왕들도 거짓된 신비주의자들의 거짓된 예언을 듣지 말아야 했다. 그 예언을 따르는 자는 결국 죽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를 섬기는 자는 목숨을 건지고 그 땅에 머물러 밭을 갈며 그 땅에 거하게 하실 것이다.

 

[12-15] 내가 이 모든 말씀대로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 . . .

 

예레미야는 이 모든 말씀을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도 고하였다. “왕과 백성은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와 그 백성을 섬기소서. 그리하면 살리이다. 어찌하여 왕과 왕의 백성이 여호와께서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하는 나라에 대하여 하신 말같이 칼과 기근과 염병에 죽으려 하나이까? 왕과 백성에게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하리라 하는 선지자의 말을 듣지 마소서. 그들은 거짓을 예언하나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니 내가 너희를 몰아내며 너희와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을 멸망시키기에 이르리라 하셨나이다.”

 

예레미야는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도 바벨론 왕에게 항복하고 그와 그 백성을 섬기면 죽지 않고 살 것이며, 섬기지 않으면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죽을 것이며,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을 따르면 유다는 다 멸망하고 그 거짓 선지자들도 다 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16-18] 내가 또 제사장들과 그 모든 백성에게 고하여 . . . .

 

예레미야는 또 제사장들과 그 모든 백성에게도 말하였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여호와의 집 기구를 이제 바벨론에서 속히 돌려오리라고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 이는 그들이 거짓을 예언함이니라 하셨나니 너희는 그들을 듣지 말고 바벨론 왕을 섬기라. 그리하면 살리라. 어찌하여 이 성으로 황무지가 되게 하겠느냐? 만일 그들이 선지자이고 여호와의 말씀이 그들에게 있을진대 그들이 여호와의 집에와 유다 왕의 집에와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기구가 바벨론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만군의 여호와께 구하여야 할 것이니라.” 예레미야는 제사장들과 모든 백성에게도 같은 내용을 전하였다. 또 그는 바벨론으로 빼앗겼던 예루살렘 성전 기구들이 속히 돌아올 것이라고 예언하는 자들은 거짓말하는 자들이며 그들이 정말 하나님의 사람들이라면 그 기구들이 바벨론으로 빼앗기지 않도록 간구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9-22] 만군의 여호와께서 기둥들과 놋바다와 받침들과 . . . .

 

예레미야는 또 말한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기둥들과 놋바다와 받침들과 및 이 성에 남아 있는 기구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나니 이것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니야와 유다와 예루살렘 모든 귀족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옮길 때에 취하지 아니하였던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여호와의 집에와 유다 왕의 집에와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그 기구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것들이 바벨론으로 옮김을 입고 내가 이것을 돌아보는 날까지 거기 있을 것이니라. 그 후에 내가 그것을 옮겨 이곳에 다시 두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전에 여호야김 때나 여호야긴 때의 바벨론 침공으로 빼앗기지 않았던 성전 기둥들과 놋바다 등의 기구들도 바벨론으로 빼앗길 것이다. 그것들은 하나님께서 돌아보시는 날, 곧 그가 긍휼을 베푸시는 날까지 거기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회복의 날이 있을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주권자이시다. 그는 온 세상을 만드셨고 다스리시며 악인들을 벌하시고 의인들에게 평안을 주시고 자기 백성을 회복시키신다. 그는 이 모든 일을 행하신다.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에 순응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유다 왕을 포함하여 열국 왕들에게 바벨론 왕을 섬기라고 말씀하셨다. 그것은 그의 주권적인 뜻이었고 하나님의 심판이었다. 모든 사람들은 그의 섭리에 순응해야 했다. 그의 뜻을 거스르지 말아야 했다.

 

셋째로, 우리는 거짓 교훈을 조심해야 한다. 참 교훈과 거짓 교훈은 오직 성경말씀으로 분별한다(8:20). 이단들이 많이 나타난 오늘날 우리는 성경말씀으로 거짓 교훈을 분별하고 배격해야 한다(요일 4:1).

 

넷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의 회복을 기다리자. 성경은 인류의 구원과 세상의 회복을 예언한다. 요한계시록 21:6,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다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로 주실 영광의 새 세계인 천국을 사모하자.

[고린도전서 3장 성경말씀] 사람을 자랑치 말라(고전 3:1-23)

 

[고린도전서 3장 성경말씀] 사람을 자랑치 말라(고전 3:1-23)

고린도전서 3장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젖으로 먹이지 않고 밥으로 먹였다고 말씀합니다. 그런데 아직도 육체에 속한 자라고 말합니다. 교회 안에서 분쟁과 시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