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예레미야 32장 강해설교말씀] 이스라엘의 회복이 약속됨(렘 32:1-44)

기혼샘 2022. 12. 23.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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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32장에서는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재건할 것에 대해서 말씀했다. 예레미야 선지자가 왕의 궁중에 있는 시위대 뜰에 갇혔다. 예레미야 선지자가 하나님의 뜻을 전파하니 왕은 듣기 싫어했다. 예루살렘 성이 바벨론 왕의 손에 넘어간다고 했다. 하나님은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니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하게 했다. 여호와 하나님은 때가 되매 다시 회복시켜서 예루살렘으로 돌려보내셨다.

 

이스라엘의 회복이 약속됨(렘 32:1-44)

 

[1-5] 유다 왕 시드기야의 제10년 곧 느부갓네살의 . . . .

유다 왕 시드기야의 제10년 곧 느부갓네살의 제18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다. 그때에 바벨론 군대는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예레미야는 유다 왕의 궁중에 있는 시위대 뜰에 갇혀 있었다. 그것은 그가 예언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리니 그가 취할 것이며 유다 왕 시드기야는 갈대아인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운 바 되리니 입이 입을 대하여 말하고 눈이 서로 볼 것이며 그가 시드기야를 바벨론으로 끌어가리니 시드기야가 나의 권고할 때까지 거기 있으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가 갈대아인과 싸울지라도 승리치 못하리라하였고, 유다 왕 시드기야는 네가 어찌 이같이 예언하였느뇨?” 하고 그를 가두었기 때문이었다. 하나님의 참된 종들은 때때로 하나님의 진리를 전하고 하나님 앞에 충성하는 그 일 때문에 고난과 핍박을 받았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6-15] 예레미야가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 . . .

예레미야는 또 말한다.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느니라. 이르시기를 보라, 네 숙부 살룸의 아들 하나멜이 네게 와서 말하기를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이 기업을 무를 권리가 네게 있느니라 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이 시위대 뜰 안 그에게로 와서 말했다. “너는 베냐민 땅 아나돗에 있는 나의 밭을 사라. 기업의 상속권이 네게 있고 무를 권리가 네게 있으니 너를 위하여 사라.” 예레미야는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았으므로 그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는데 은 17세겔을 달아주며 증서를 써서 인봉하고 증인을 세우고 은을 저울에 달아주고 법과 규례[관습](KJV)대로 인봉하고 인봉치 아니한 매매증서를 취하였다.

그는 또 그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과 매매증서에 인친 증인들 앞과 시위대 뜰에 앉은 유다 모든 사람들 앞에서 그 매매증서를 마세야의 손자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치며 그들 앞에서 바룩에게 명하였다.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 증서 곧 인봉하고 인봉치 않은 매매증서를 취하여 토기에 담아 많은 날 동안 보존케 하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내가 이같이 말하노라. 사람이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 하셨느니라.” 유다의 멸망 직전에 밭을 사는 것은 어리석은 일처럼 보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통해 장차 유다 땅에 회복의 때, 곧 토지매매가 다시 행해질 때가 올 것을 증거하셨다.

[16-25] 내가 매매증서를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친 후에 . . . .

예레미야는 매매증서를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친 후 여호와께 기도하였다.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천지 만물에 밝히 나타난 대로 창조자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라는 원어는 모든 일이 당신께는 놀랍지 아니하나이다라는 뜻이다.

예레미야는 또 말한다. “주는 은혜(헤세드)[인자, 자비]를 천만인에게 베푸시며 아비의 죄악을 그 후 자손의 품에 갚으시오니 크고 능하신 하나님이시요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이다. 주는 모략에 크시며 행사에 능하시며 인류의 모든 길에 주목하시며 그 길과 그 행위의 열매대로 보응하시나이다.” 하나님은 만인에게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인 동시에 사람의 죄를 철저하게 보응하시는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다. 그는 크시고 능하신 하나님’(하엘 학가돌 학깁보르)이시며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다. 그는 지혜와 모략에 뛰어나시며 능력으로 행하시며 사람들의 모든 길에 주목하시며 그 길과 행위를 살피시고 판단하시고 보응하신다.

예레미야는 또 말한다. “주께서 애굽 땅에서 징조와 기사로 행하셨고 오늘까지도 이스라엘과 외인 중에 그같이 행하사 주의 이름을 오늘과 같이 되게 하셨나이다. 주께서 징조와 기사와 강한 손과 드신 팔과 큰 두려움으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그들에게 주시기로 그 열조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이 땅을 그들에게 주셨으므로 그들이 들어가서 이를 차지하였거늘 주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주의 도에 행치 아니하며 무릇 주께서 행하라 명하신 일을 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주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나이다. 보옵소서, 이 성을 취하려 하는 자가 와서 흉벽을 쌓았고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인하여 이 성이 이를 치는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으니 주의 말씀대로 되었음을 주께서 보시나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내게 은으로 밭을 사며 증인을 세우라 하셨으나 이 성은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나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나오게 하셨고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주셨으나 그들이 그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그의 교훈대로 행치 않으므로 그들이 지금 당하고 있는 이 모든 재앙을 내리셨다. 바벨론 군대는 성을 에워쌌고 그들은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멸망을 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훗날에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시키실 것이다(36-44).

[26-35]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 . . .

그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다. “나는 여호와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라. 내게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하나님께서는 영원자존하시고 모든 사람을 창조하신 자요 다스리시는 자이시다. “내게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는 원어는 모든 일이 내게 놀랍겠느냐?”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 성을 갈대아인의 손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붙일 것인즉 그가 취할 것이라. 이 성을 치는 갈대아인이 와서 이 성읍에 불을 놓아 성과 집 곧 그 지붕에서 바알에게 분향하며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드려 나를 격노케한 집들을 사르리라.”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 성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붙이실 것이며 바벨론 왕은 이 성을 정복하고 그 집들을 불사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또 그 이유를 말씀하신다. “이는 이스라엘 자손과 유다 자손이 예로부터(민네우로시헴)[그들의 어릴 때부터] 내 목전에 악만 행하였음이라. 이스라엘 자손은 그 손으로 만든 것을 가지고 나를 격노케 한 것뿐이니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성이 건설된 날부터 오늘까지 나의 노와 분을 격발하므로[일으키므로] 내가 내 앞에서 그것을 옮기려 하노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과 유다 자손이 모든 악을 행하여 내 노를 격동하였음이라. 그들과 그들의 왕들과 그 방백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선지자들과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이 다 그러하였느니라.”

예루살렘 성이 망하는 이유는 이스라엘 자손과 유다 자손이 하나님 앞에서 악만 행했기 때문이다. 그들의 악행들은 하나님의 노를 일으켰다. 그들 중 한 부류뿐 아니라 왕들과 고위 관리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이 다 그러했다.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그들이 등을 내게로 향하고 얼굴을 내게로 향치 아니하며 내가 그들을 가르치되 부지런히 가르칠지라도 그들이 교훈을 듣지 아니하며 받지 아니하고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집에 자기들의 가증한 물건들을 세워서 그 집을 더럽게 하며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에 바알의 산당을 건축하였으며 자기들의 자녀를 몰렉의 불에 지나가게 하였느니라. 그들이 이런 가증한 일을 행하여 유다로 범죄케 한 것은 나의 명한 것도 아니요 내 마음에 둔 것도 아니니라.” 그들이 행한 악은 특히 하나님의 말씀 듣기를 거절한 것과 우상을 숭배한 것이었다. 사람이 하나님 말씀 듣기를 거절하면 소망이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회개하고 믿을 수 있고 경건하고 의롭고 선한 사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우상을 섬기는 것은 죄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죄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을 때 다른 모든 부도덕한 죄악들에 떨어진다.

1-35절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창조자 하나님은 전능의 하나님이시다. 17,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27, “내게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능력의 하나님이시며 주권적인 섭리자이시다. 그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무것도 없으시다.

둘째로, 그 하나님은 특히 심판과 보응의 하나님이시다. 19, “[주는] 인류의 모든 길에 주목하시며 그 길과 그 행위의 열매대로 보응하시나이다.” 창조자 하나님께서는 또한 심판자이시다. 그는 자기가 만드신 세상을 공의로 다스리시고 최후의 심판을 시행하실 것이다.

셋째로, 이스라엘의 멸망은 그들이 행한 악 때문이다. 23, “[그들이] 주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주의 도에 행치 아니하며 무릇 주께서 행하라 명하신 일을 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주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나이다.” 30, “이는 이스라엘 자손과 유다 자손이 예로부터 내 목전에 악만 행하였음이라.” 33-35절도 그것을 증거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죄를 멀리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자.

[36-37] 그러나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희의 . . . .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희의 말하는 바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인하여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인 바 되었다 하는 이 성에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노와 분과 큰 분노로 그들을 쫓아 보내었던 모든 지방에서 그들을 모아내어 이곳으로 다시 인도하여 안전히 거하게 할 것이라.”

그러나라는 원어(웨앗타 라켄)이제 그러므로라는 뜻이다(KJV, NASB). 본장 처음에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밭을 사게 하신 후 장차 집과 밭을 다시 사게 될 날이 올 것이라고 말씀하셨었다(15). 그러나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이 바벨론 군대에 의해 포위되고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멸망할 터인데 그 밭을 샀다고 하나님 앞에 탄식하였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그 성의 멸망이 그들의 죄악에 대한 그의 징벌이지만, 이제 주권자이신 그가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는 노와 분과 큰 분노로 그들을 쫓아 보내었던 모든 지방에서 그들을 모아내어 이곳으로 다시 인도하여 안전히 거하게 하실 것이다. 주권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다시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

[38-42]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며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과 한 도()를 주어 자기들과 자기 후손의 복을 위하여 항상 나를 경외하게 하고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는 영영한 언약을 그들에게 세우고 나를 경외함을 그들의 마음에 두어 나를 떠나지 않게 하고 내가 기쁨으로 그들에게 복을 주되 정녕히 나의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 그들을 이 땅에 심으리라.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이 백성에게 이 큰 재앙을 내린 것같이 허락한 모든 복을 그들에게 내리리라.”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복을 주실 것이다. 그들이 항상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자신들과 그 후손들에게 복이 될 것이다(39).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 그들을 떠나지 않으실 것이다(40). 하나님께서는 기쁨으로 그들에게 복을 주실 것이다(41).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허락하신 모든 복을 내리실 것이다(42). 이스라엘의 회복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이다. 우리가 받은 구원은 하나님께서 주신 복이다. 하나님께서는 재앙도 주시지만 복도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는 만복(모든 복)의 근원이시다.

또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자기와 밀접한 바른 관계를 가지게 하실 것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다(38).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항상 그를 경외하게 하실 것이다(39). 또 그는 그들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 그들을 떠나지 않으실 영원한 언약을 그들에게 세우실 것이다(40). 또 그는 하나님 경외함을 그들의 마음에 두어 하나님을 떠나지 않게 하실 것이다(40). 그들은 하나님을 항상 경외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떠나지 않으시며 그들도 하나님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복 중의 복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회복하고 그를 밀접히 섬기는 복이다. 성도의 삶은 주께서 포도나무 비유에서 말씀하신 대로 그가 우리 안에, 우리가 그 안에있는 것이다(15). 참된 신앙생활은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이요(3:6), 주야로 그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요(1:2) 또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이다(살전 5:17).

특히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한 마음과 한 길’(레브 에카드 웨데레크 에카드)을 주셔서 그들로 항상 하나님을 경외케 함으로 복을 얻게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한 마음과 한 길은 하나님의 백성의 올바른 신앙생활을 표현한다. 우리는 두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겨서는 안 된다. 성경에 마음을 다하여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6:5)온전한 마음으로사랑하라는 뜻이다. 우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6:24). 우리는 단순한 마음, 순전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 또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여러 길이 있는 것이 아니고 한 길뿐이다. 그것은 성경에 가르치신 대로 믿고 사는 길이다. 우리는 다 같은 믿음을 가진 자이며(1:4; 3) 동일한 성령을 받은 자이다(4:4-6).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 교훈대로, 성령의 인도대로 믿고 살아야 한다.

나의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라는 원어는 나의 온 마음과 나의 온 영혼으로라는 뜻이다. ‘정녕히라는 원어(베에멧)참으로라는 뜻이다. 42절에 허락한이라는 원어는 내가 그들에게 말하는이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참으로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 그들을 그 땅에 심으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또 그는 기쁨으로 그 일을 이루실 것이라고 하신다. 그는 주권적 구주이시다. 구원은 하나님의 행하시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뜻하신 바를 완전하게 이루실 것이다. 그는 그렇게 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시고 그렇게 하시겠다고 뜻을 보이셨다. 이스라엘의 회복도, 우리의 구원도 그러하다.

[43-44] 너희가 말하기를 황폐하여 사람이나 짐승이 없으며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너희가 말하기를 황폐하여 사람이나 짐승이 없으며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다 하는 이 땅에서 사람들이 밭을 사되 베냐민 땅과 예루살렘 사방과 유다 성읍들과 산지의 성읍들과 평지의 성읍들과 남방의 성읍들에 있는 밭을 은으로 사고 증서를 기록하여 인봉하고 증인을 세우리니 이는 내가 그들의 포로로 돌아오게 함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여기에 본장 초두에 예레미야로 숙부의 아들의 밭을 사게 하신 뜻이 나타난다.

본장의 내용은 무엇인가? 본장은 예루살렘 성이 지금 바벨론 군대의 포위를 당하고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멸망할 것이며 그것이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악에 대해 내리신 징벌이지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그 쫓아보내신 지방들로부터 모으실 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징벌하셨듯이, 그가 그들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구원과 회복은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다시 돌아올 때는 경건의 회복, 하나님과의 관계성의 회복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섬기는 자들이 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한 마음과 한 도()를 주셔서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성심으로 섬기게 하실 것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모든 복을 주실 것이다. 그들은 안전히 거하게 될 것이며 다시 밭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평화로운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구약성경의 이스라엘의 회복의 예언은 70년간의 바벨론 포로생활 후 스룹바벨과 예수아 때의 포로 귀환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졌고 또 신약교회 시대에도 부분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본다. 특히 이방인들이 주께로 돌아올 것이라는 예언이 그러하다(15:15-18). 또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의 회복이나 내면적인 충만한 평강 등은 신약교회와 성도들이 누리는 귀한 은혜이다. 그러나 그 예언은 신약교회 시대 말에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시작될 천국에서 완전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들이 되었다. 과거에 하나님을 모르고 죄 가운데 살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받은 자들이 되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만 바라고 의지하며 살자. 참된 경건을 지키자. 성경책을 읽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자. 주일을 거룩히 지키며 교회로 모이자. 장차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시작될 천국을 사모하자. 또 죄를 멀리하고 계명을 순종하자. 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모든 영육의 복을 누리자.

[잠언 3장 성경 복음 말씀] 하나님께 대한 봉헌(잠 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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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3장에서는 처음 익은 소산물로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그러면 하나님이 복을 주셔서 창고가 가득하게 채워진다고 했다. 또한 여호와의 징계를 경홀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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