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욥기 29장 주석 성경말씀] 욥-옛날은 복되었다(욥 29:1-25)

기혼샘 2022. 5. 6. 10:38
반응형

욥기 29장에서는 욥이 과거의 복에 대해서 회상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욥에게 큰 축복을 허락하여 주셔서 가정이 화목했던 때를 회상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재물의 복을 주시고 자녀에게 복을 주시고 세상에서 사회적으로 존경받았던 때를 추억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을 생각하면서 감사하는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욥—옛날은 복되었다(욥 29:1-25)

 

[1-3] 욥이 또 비사를 들어 가로되 내가 이전 달과 하나님이 . . . .

욥은 또 말한다. “내가 이전 달과 하나님이 나를 보호하시던 날에 지내던 것같이 되었으면그때는 그의 등불이 내 머리에 비취었고 내가 그 광명을 힘입어 흑암에 행하였었느니라.”

 

욥은 지난 날들에 하나님께서 그를 보호하셨다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재난과 재앙으로부터 보호하신다. 신명기 32: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의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 눈동자같이 지키셨도다.” 시편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시편 91:1,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하는 자는 전능하신 자의 그늘 아래 거하리로다.”

욥은 또 지난 날들에 하나님의 등불이 그의 머리에 비취었고 그가 그 광명을 힘입어 흑암에 행하였었다고 말한다. ‘그의 등불이나 그 광명은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의 빛, 곧 그를 기쁘게 하시고 행복케 하시는 빛이다. 민수기 6:24-26에 기록되어 있는 대제사장의 축도는 다음과 같았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욥의 과거는 복되었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복이었다. 그는 지금 고난 가운데서 그 복된 시간을 사모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한다.

 

[4-6] 나의 강장하던 날과 같이 지내었으면그때는 하나님의 . . . .

욥은 또, “나의 강장하던 날과 같이 지내었으면그때는 하나님의 우정이 내 장막 위에 있었으며라고 말한다. 욥은 과거에 그가 누렸던 가정적, 영적 복을 회상한다. ‘강장하던’이라는 원어(코레프)는 ‘추수의 때라는 뜻이다(BDB). 그것은 인생의 전성기와 결실기를 가리킨다고 본다. 욥은 그때 하나님의 우정이 그의 장막 위에 있었다고 말한다. ‘우정이라는 원어(소드)회의, 의논, 친밀함이라는 뜻이다(BDB). 욥은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었다. 시편 25:14, “여호와의 친밀함이 경외하는 자에게 있음이여라고 말한다.

 

욥은 또, “그때는 전능자가 오히려 나와 함께 계셨으며 나의 자녀들이 나를 둘러 있었으며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은 인생의 가장 큰 복이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며 만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이다. 욥은 가정적인 행복을 누렸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셔서 그는 여러 명의 자녀들을 낳았고 그 자녀들이 잘 자랐다.

 

욥은 또 말하기를, “뻐터가 내 발자취를 씻기며 반석이 나를 위하여 기름시내를 흘려 내었으며라고 한다. 욥은 물질적으로도 유여한 복을 받았다. 그의 양들과 소들은 수가 많아서 우유를 많이 만들어 내었고 뻐터도 많이 만들어 내었고 그것을 먹고 남을 정도이었다. 반석이 나를 위하여 기름시내를 흘려 내었다는 말은 돌밭 같은 곳에서도 감람나무가 번성하여 감람유를 풍성하게 산출하였다는 뜻일 것이다. 다시 말해, 욥은 물질적 풍성함을 누렸던 것이다.

이와 같이 욥은 가정적, 물질적 복을 누렸다. 그것은 다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복이었다. 인간의 영육의 복은 다 하나님께로부터 온다. 그는 만복의 근원이시다. 그것은 신명기 28장에 밝히 증거되어 있다.

 

[7-17] 그때는 내가 나가서 성문에 이르기도 하며 내 자리를 . . . .

욥은 과거의 삶을 회상한다. “그때는 내가 나가서 성문에 이르기도 하며 내 자리를 거리에 베풀기도 하였었느니라. 나를 보고 소년들은 숨으며 노인들은 일어나서 서며 방백들은 말을 참고 손으로 입을 가리우며 귀인들은 소리를 금하니 그 혀가 입천장에 붙었었느니라. 귀가 들은즉 나를 위하여 축복하고 눈이 본즉 나를 위하여 증거하였었나니.” 과거에는 소년들뿐 아니라, 노인들과 방백들과 귀인들까지도 욥을 존경하며 욥 앞에서 말을 조심하였다.

 

욥은 또 말한다. “이는 내가 부르짖는 빈민과 도와줄 자 없는 고아를 건졌음이라. 망하게 된 자도 나를 위하여 복을 빌었으며 과부의 마음이 나로 인하여 기뻐 노래하였었느니라. 내가 의로 옷을 삼아 입었으며 나의 공의는 도포와 면류관 같았었느니라.” 이웃 사람들이 욥을 존중했던 까닭은 그가 의롭고 선한 삶을 살았기 때문이었다. 그는 부르짖는 가난한 자나 도와줄 자 없는 고아를 건져내었고 망하게 된 자나 과부도 도와주었다. 그렇기 때문에 망하게 된 자가 그를 위해 축복하고 과부도 그로 인해 기뻐 노래하였다. 선한 삶은 하나님의 뜻이며 모세의 율법과 잠언과 구약성경 전체에서 강조된 바이다.

 

욥은 또, “나는 소경의 눈도 되고 절뚝발이의 발도 되고 빈궁한 자의 아비도 되며 생소한 자의 일을 사실(査實)하여 주었으며 불의한 자의 어금니를 꺾고 그 잇사이에서 겁탈한 물건을 빼어 내었었느니라”고 말한다. 욥의 삶은 선한 삶이었다. 그는 약자들을 위해 공의를 세웠었다. 이렇게 의롭고 선한 삶을 살았기 때문에, 이웃 사람들은 그를 존경하였고 그 앞에서 말도 조심하였던 것이다.

 

[18-20] 내가 스스로 말하기를 나는 내 보금자리에서 . . . .

욥은 이전에 가졌던 기대를 말한다. “내가 스스로 말하기를 나는 내 보금자리에서 선종(善終)하리라. 나의 날은 모래같이 많을 것이라. 내 뿌리는 물로 뻗어나가고 내 가지는 밤이 맟도록[밤새도록] 이슬에 젖으며 내 영광은 내게 새로와지고[새로워지고] 내 활은 내 손에서 날로 강하여지느니라 하였었노라.”

 

내 보금자리는 그의 가정을 가리킨다. 날이 모래같이 많다는 것은 장수(長壽)한다는 뜻이다. 욥은 자신이 하나님께서 주신 가정적 행복 속에서 평안히 오래 살다가 생을 잘 마치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의 끝이나 내일의 행복과 불행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 안에 있다.

 

또 욥은 자신의 삶을 나무에 비유한다. 그는 자신의 삶이 그 뿌리가 물로 뻗어나가고 그 가지가 밤새도록 이슬에 젖어 충분한 수분을 취하는 푸른 나무처럼 복되었다고 표현한다. 시편 1:1-3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하며 악을 멀리하고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는 시냇가의 나무와 같다고 말했다. 또 욥은 자기의 영광과 형통이 영속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그의 영광이 더욱 새로워지고 그의 세력과 힘이 날로 강하여지리라고 생각했다.

 

물론, 욥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이므로 그렇게 생각한 것이 교만한 일은 아닐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에게 평안과 장수의 복을 약속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높고 깊으신 뜻은 아무도 모르며 그의 섭리하시는 길은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다. 사람은 자신의 내일의 일이나 행복과 불행을 알지 못하고 예측하지 못한다.

 

[21-25] 무리는 내 말을 들으며 나의 가르치기를 잠잠히 . . . .

욥은 전날에 자신이 지도자적인 위치에 있었다고 말한다. “무리는 내 말을 들으며 나의 가르치기를 잠잠히 기다리다가 내가 말한 후에 그들이 말을 내지 못하였었나니 나의 말이 그들에게 이슬같이 됨이니라. 그들이 나 바라기를 비같이 하였으며 입을 벌리기를 늦은 비 기다리듯 하였으므로.” 사람들은 욥의 말을 이슬같이, 단비같이 여기며 사모하였다. 악인의 말은 악하고 파괴적이지만, 의인의 말은 가치가 있고 남에게 유익을 준다. 잠언은 의인의 혀는 천은(天銀)과 같다”고 말하며(10:20),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 같다”고 말하였다(12:18). 사무엘상 3: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 말로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라고 말한다.

욥은 또, “그들이 의지 없을 때에 내가 함소하여 동정하면 그들이 나의 얼굴 빛을 무색하게 아니하였었느니라”고 말한다. 본절의 원문은, “내가 그들을 보고 웃을지라도 그들이 그것을 믿지 않으며 나의 얼굴빛을 무색케 아니하리라는 뜻 같다(KJV). 사람들은 욥이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비웃는 인격이 아님을 인정하고 믿었다는 뜻 같다. 그들은 욥의 얼굴빛이 무색하게, 즉 그가 무안하게 하지 않았다.

 

욥은 또한, “내가 그들의 길을 택하고 으뜸으로 앉았었나니 왕이 군중(軍中)에[군대 가운데] 거함도 같았고 애곡하는 자를 위로하는 사람도 같았었느니라”고 말한다. 욥은 사람들의 길을 택해주었다. 또 그는 왕이 군대 가운데 거함같이 그들 중에 으뜸으로 앉았고, 또 애곡하는 자들 중에 위로하는 사람 같았다. 욥은 참으로 지도자적 위치에 있었던 경건하고 선하고 존경받는 인물이었다.

 

욥은 자신의 지나간 날들을 회고한다. 그때에는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그의 기쁨이 있었고 그의 친밀함이 그의 장막 위에 있었고 뻐터와 기름이 풍성하였다. 즉 가정적 행복과 물질적 유여함이 있었다. 그는 사람들의 존경도 받았다. 그것은 그가 선한 구제의 일들에 힘썼기 때문이었다. 그는 사람들 가운데서 말에 권위를 가진 지도자적 위치에 있었다.

 

우리는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가지자. 그것은 말씀과 기도의 삶과 순종의 삶을 통해 이루어진다. 하나님께서는 만복의 근원이시므로 그와 친밀한 교제를 나누는 자는 복되다. 그는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그의 기쁨을 누릴 것이고 가정적 행복과 물질적 유여함을 가지게 될 것이다.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계명대로 의와 선을 실천하자. 욥은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였고 고아들을 돌아보았고 장애인들을 도왔다. 그런 삶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이며 사람들도 존경하는 삶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자녀다운 삶이며 어두운 세상에서 빛이 되는 삶이다.

[느헤미야 11장 하나님 말씀] 예루살렘에 거한 자들(느 11:1-36)

 

[느헤미야 11장 하나님 말씀] 예루살렘에 거한 자들(느 11:1-36)

느헤미야 11장에서는 예루살렘 성 안에서 거주하면서 살아가는 자들의 명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생각할 때 구원받은 백성은 예루살렘 성에서 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천국에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