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이사야 4장 주석강해설교] 시온 예루살렘의 회복(사 4:1-6)

기혼샘 2021. 9. 8. 13: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사야 4장 주석 강해설교 중에서 시온 예루살렘의 회복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락한 유다 백성을 하나님이 심판하지만 그 안에서도 남은 자는 구원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진노 중에도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예루살렘이 멸망을 당하지만 하나님은 다시 회복시켜 주십니다.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서 예루살렘이 멸망당했습니다. 유다 백성이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하나님은 좋은 자들을 포로로 잡아가서 바벨론에서 영적 훈련을 시켰습니다. 좋은 무화과로 성장시킨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마지막 날에 주님이 재림하시면 남은 자를 구원하십니다. 항상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시온 예루살렘의 회복(사 4:1-6)

 

이사야 4장은 시온의 회복에 대해 증거한다. 이사야 1장부터 39장까지는 주로 심판에 대한 선언이다. 그러나 심판의 선언 가운데서도 본장과 같이 회복이나 위로의 메시지가 중간중간에 나오는 것이다. 4장에 시온의 회복, 9장의 메시아 왕국, 11장에 메시아 시대, 12장에 하나님의 구원을 감사하고 찬송함, 25장에 하나님의 구원을 찬송함, 26장에 구원의 노래, 27장에 이스라엘의 회복, 32장에 메시아의 통치, 35장에 새 세계 등의 주제들이 그러하다. 40장 이후에는 회복에 대한 메시지가 주로 나온다.

[1] 그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 . . .

이사야는 말한다. “그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오직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칭하게 하여 우리로 수치를 면케 하라 하리라.”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는 날에 남자들이 전쟁으로 많이 죽으므로 여자들이 결혼할 남자를 얻기 어렵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바로 그때 하나님의 긍휼과 회복의 영광도 나타날 것이다.

[2-4] 그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 . . .

이사야는 말한다. “그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 됨이라.”

그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해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다. ‘싹’(체마흐)[가지, 순]은 메시아를 가리킨다. 예레미야 23: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라.” 예레미야 33:15, “그날 그때에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공평과 정의를 실행할 것이라.” 스가랴 3:8, “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내 말을 들을 것이니라. 이들은 예표의 사람이라. 내가 내 종 순(체마흐)을 나게 하리라.” 스가랴 6:12,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메시아는 영화로우시고 아름다우실 것이다. 사도 요한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말하였다(1:14).

또 하나님께서는 그의 택하신 백성을 거룩하게 하실 것이다. 그들은 남은 자라고 표현된다.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錄名)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죄악된 세상 가운데서도 자기 백성을 은혜로 택하시고 세상에 남겨두셨다. 하나님께서는 그 남은 자들을 거룩하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 그들은 거룩하다고 칭함을 받을 것이다. ‘심판하는 영소멸하는 영은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시고 책망하시고 우리로 죄씻음받게 하시는 성령을 가리킨다.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중생시키시고 깨끗케 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성도거룩한 자라는 존귀한 이름을 얻었다.

[5-6] 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산과 모든 집회 위에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며 또 천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천막으로 보호하신다. 세상에는 여름의 무더위가 있고 겨울의 추위가 있다. 또 한낮의 뙤약볕이 있고 한밤의 폭풍우가 있다. 그때마다 우리는 피할 곳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셔서 깨끗하고 거룩하게 하실 뿐 아니라 이 환난과 고통 많은 세상 가운데서 그들의 피난처가 되시고 은신처가 되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이시며 은신처이시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메시아께서 오실 것이다. 그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다. 메시아께서 오셨다. 그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사도 바울은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고 고백하였다(딤전 1:15). 우리는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감사히 영접하며 그를 믿고 의지하자.

둘째로, 남은 자들은 거룩함을 얻을 것이다. 그날에 주께서는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실 것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죄씻음과 거룩함을 얻었다. 우리는 성도로 부름을 입었다. 고린도전서 1: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 우리는 이 구원을 감사하자.

셋째로, 환난 많은 세상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피난처가 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남은 자들에게 피난처가 되실 것이다. 주께서는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말씀하셨다(28:20). 우리는 세상에서 하나님을 우리의 피난처로 굳게 믿고 항상 감사하자.

[신약히브리어 성경말씀] 믿음으로 구하고 의심하지 말라(약 1:5-8)

 

[신약히브리어 성경말씀] 믿음으로 구하고 의심하지 말라(약 1:5-8)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중에서 믿음으로 구하고 의심하지 말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지혜가 부족하다면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