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창세기 히브리어 주석강해] 여자의 후손에 대항하는 사탄의 계략(창3:14-21)

기혼샘 2021. 2. 5. 19: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히브리어 주석 강해 중에서 여자의 후손에 대항하는 사탄의 계략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탄은 지금도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에게 대항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성도들의 믿음을 무너뜨릴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보다 세상의 신을 더 사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돈의 신을 사랑하고 권력의 신을 사랑하여 주님과 거리가 멀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육체의 기쁨과 즐거움을 만끽하게 만들어 예배의 즐거움을 멀리하게 합니다. 사탄은 지금도 그리스도인들에게 접근하여 달콤한 세상의 사탕을 주면서 유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믿음으로 사탄의 시험을 이겨내야 합니다.

여자의 후손에 대항하는 사탄의 계략(창 3:14-21)

 

히브리어 원문 성경으로 보겠습니다. 14절은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로힘 엘 하나하쉬 키 아시타 조트 아루르 아타 미콜 하베헴마 우미콜 하야트 하사데 알 게혼카 텔레크 베아파르 토칼 콜 예메 하예이카입니다.

창 3: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3:14

모든 짐승보다 - '모든 짐승 가운데서', '모든 짐승들로부터'란 뜻이다. 즉 사단의 도구로 전락한 뱀은 이후 짐승들로부터 조차 경멸당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배로 다니고 - 천박하고 미천한 존재로 떨어지고 말았음을 나타내 주는 구체적 사례 중의 하나이다. 후일 모세 율법은 땅에 기어 다니는 모든 짐승을 부정한 것으로 간주하였는데(11:41-44) 이제 뱀은 그러한 부정하고 추악한 것의 대명사로 손꼽히게 되었다. 이처럼 뱀이 배로 기어 다니게 된 것은 분명 저주의 결과이기 때문에 저주받기 이전의 뱀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이동했을 것이다(Luther. Josephus, Lange).

여하튼 사단의 도구가 되어 아담과 하와를 꾄 죄로 저주를 받아 배로 기어 다니게 된 뱀은 (1) (사단)에 속한 모든 멸망의 후손들을 상징한다. 뿐만 아니라 (2) 그 머리가 낮은 땅에 있음으로 해서 비록 그리스도의 발꿈치는 상하게 할지언정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그 머리가 결정적으로 쉽게 상할 필연적인 처지로 전락되고 만 것이다(15; 4:1-11). 종신토록 뱀이 기어 다닌다고 했다. 얄라크라는 미완료 동사를 사용했다. 하나님께 저주를 받아 영원히 흙을 먹고 기어 다녀야 함을 의미한다. 

종신토록(아칼) - 직역하면 '너의 생명의 모든 날 동안'.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시간, 즉 날과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히브리인들의 시상이 투영되어 있는 관용적 표현이다. 아칼 동사도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여 영원히 흙을 먹어야 함을 말한다. 

흙을 먹을지니라 - 뱀이 배로 기어 다닐 때 그 입으로 흙이 들어간다는 것을 근거로 이 말의 문자적인 뜻을 주장하기도 하나, 실제 뱀은 흙을 식물(植物)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문자적 뜻보다는 '흙으로 핥으리라' 정도의 상징적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 냐하면 성경은 하나님께 징계받은 피조물이 종신토록 멸시와 굴욕 가운데 처하는 것을 종종 이런 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72:9 ; 49:23 ; 3:29 ; 7:17). 편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와는 달리 이처럼 뱀에게는 회개할 기회를 전혀 허용치 않고 곧바로 저주를 선포하신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1) 인간은 뱀과 달리 하나님의 형상이 반영된 존재로서(1:27) 하나님의 특별 은총을 입은 존재이다. (2) 사단과 그의 하수인은 하나님께서 달리 구제할 방도가 없을 만큼 이미 완전 타락한 자들이.

15절은 베에바 아쉬트 벤카 우벤 하이솨 우벤 자르아카 우벤 자르아흐 후 예쓔페카 로쉬 베아타 테쓔페누 아케브입니다.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3:15

원수(에바) - '적대감', '증오감'이란 뜻으로 그리스도와 성도들에 대해 사단과 그의 하수인들이 갖게 될 악감(惡感)을 의미한다(15:18, 19). 그러나 그럴수록 우리는 보다 즐거워해야 하는데 그 까닭은 하나님 나라에서 받을 우리의 상이 커지기 때문이다(5:12).

머리(로쉬) - 신체상의 '머리' 뿐 아니라(48:14 ; 21:12) 지위나 장소에 있어 '최고 높은 것'(대하 13:12 ; 1:5)까지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뱀이 최고 귀한 신체 부위인 머리를 상하게 된다는 것은 그가 도저히 회복될 수 없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된다는 뜻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뱀의 머리를 상하게 했다. 

발꿈치(아케브) - 원뜻은 '끝부분'으로 신체 기능면에서든지, 지위면에서 든지 별로 중요치 않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따라서 여자의 후손이 발꿈치를 상하게 된다는 것은 그가 비록 해()를 당할 것이긴 하나 그것이 치명적이지 못할 것임을 의미한다. 사탄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고 기뻐하였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였다. 발꿈치가 상했지만 삼일 만에 부활하셨다.

16절은 엘 하이솨 아마르 하르바 아르베 이체보네크 베헤로네크 베에체브 텔디 바님 베엘 이셰크 테쓔카테크 베후 이메솰 바크입니다.

창 3: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3:16

고통(이차본) - '아차브'(새기다, 각성시키다)에서 온 말로 하나님께서 하와에게 해산의 고통을 더하신 목적이 무엇인지를 일러준다. (1) 그 같은 고통을 겪을 때마다 하나님께 대한 자신의 범죄가 얼마나 치욕스럽고도 중차대한 것이었는지를 상기시키기 위함이다. (2) 인간이 범죄 할 때마다 하나님께서 겪으시는 심적 고통 역시 여인이 겪는 해산 고통에 비견할 만한 것임을 주지 시키기 위함이다.

수고하고 - '슬픔 가운데', '고통 중에'란 뜻. 해산 때 당하는 고통이 너무나 크고 힘들 것임을 시사해 주는 말이다.

사모하고(테슈카) - '슈크'(~을 쫓다, 원하다)에서 파생된 말로 '의뢰하다', '기대다'란 뜻. 그러나 이것은 여자가 남자에게 종속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아내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자기 남편의 권위를 정당한 것으로 인정해 준다는 뜻이다(5:22, 23).

17절은 우레아담 아마르 키 솨마에타 레콜 이쉐테카 바토칼 민 하에츠 아쎄르 치비티카 레모르 로 토칼 미메누 아루라 하아다마 바아부레카 베이차본 토칼레나 콜 예메 하예이카입니다.

창 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3:17

네 아내의 말을 듣고 - 하와를 주관하여 선한 길로 이끌어야 할 아담이 오히려 아내의 장중에서 놀아난 것<6절>을 책망하는 말이다. 샤마 완료 동사를 사용했다. 아담이 여자의 말을 완전히 듣고 여자가 건네 준 선악과를 먹었다는 의미다.

수고하여야(이차본) - '땀 흘려 가며 일하는 노동'이나 그에 수반되는 '고생스러움'을 의미한다. 물론 타락 전에도 아담은 노동을 했었다(1:28). 그러나 그것은 자기 성취감과 기쁨을 맛볼 수 있는 복된 성격의 것이었지 결코 생계유지의 수고스러운 방편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노동 자체가 지니고 있는 가치만은 여전히 존중되어야 하는데 그 까닭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의 천지 창조 사역 자체가 신성한 노동이었기 때문이며 (2)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라는 하나님의 명(1:28)은 이미 인간 타락 전에 주어진 것으로 영원한 효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18절은 베코츠 베다르다르 타체미아흐 라크 베아칼타 에트 에세브 하사데입니다.

창 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3:18

땅이 낼 것이라(차마흐) - 아담이 타락하고 난 후에 땅은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나오게 된다. 차마흐는 땅에서 쏟아 올라오는 것을 말한다. 히필 사역 능동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여 땅이 계속해서 가시와 엉겅퀴를 낼 것을 의미한다. 이제 사람은 열심히 땀을 흘려야 만이 먹고살 수 있게 되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을 보면 가시가 있다. 예를 들어 벼, 보리, 밀, 밤, 복숭아 등이 가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9절은 베제아트 아페이카 토칼 레헴 아드 쓔베카 엘 하아다마 키 미메나 루코흐타 키 아파르 아타 베엘 아파르 타쓔브입니다.

창 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3:19

얼굴(아프) - '파님'(얼굴, 8절 주석 참조)과는 다른 말로 원뜻은 '', '콧구멍'(7:22 ; 2:22 ; 8:17). 그렇지만 코가 얼굴을 대표할 수 있는 가장 두드러진 안면 부위란 점에서 '얼굴'이란 뜻이 새로 파생되었다(삼상 25:41 ; 대하 7:3 ; 8:6).

필경은 - '시발점', ...에 까지, '...을 향하여'란 뜻. 인간의 범죄 결과, 그들의 여생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여행길에 불과할 뿐임을 교훈해 주는 말이다(2:17).

돌아갈 것이니라(타슈브) - '슈브'(되돌아가다, 물러가다)의 미래 완료형으로 장차 어느 순간에는 이미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여기서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말은 인간 구성 요소가 흙뿐이므로필연적으로 흙으로 돌아가게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선악과를 따먹으면 정녕 죽으리라는 하나님의 '행위 언약'(2:17(에 대한 재확인일 뿐이며 따라서 '흙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다만 죽음의 방법을 얘기한 것이다.

20절은 바이크라 하아담 솀 이쉐토 하바 키 히 하예타 옘 콜 하이입니다.

창 3: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3:20

산자 - 본래는 살아있는 모든 '생물'을 뜻하는 말이다<1:24>. 그러나 여기서는 넓은 의미에서 뱀의 후손과는 구분되는 하나님의 택한 자녀들을 의미한다(15). 선악과를 따먹었을 때는 여자로 표현했지만 그 이후에는 하와로 생명이 있는 자로 표현하고 있다. 구속사 관점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났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

21절은 바야아스 아도나이 엘로힘 레아담 우레이쉐토 코트노트 오르 바얄비솀입니다.

창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3:21

지어(아사) - '만들다'는 뜻 외에'지정하다'는 뜻도 지닌다(24:14 ; 104:19). 따라서 이는 (1) 하나님께서 천지 창조를 하실 때처럼 직접 옷을 만드신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2)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지시하시고 또한 영감을 주셔 그들이 옷을 만들어 입도록 하신 것일 수도 있다. 여하튼 하나님께서 동물을 잡아 인간에게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신 사건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의미가 있다. (1) 이것은 인간 죄를 대속하기 위한 첫 번째 희생이자 구약 속죄 제사의 원형이다(4:13-221). (2) 이는 장차 인류의 죄를 대신 담당하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 죽음을 예표하는 원시적 사건이다(3:25). 가죽옷을 입히셨다는 했는데 라바쉬라는 사역 능동 동사를 사용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지어 입혀주셨다는 의미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것은 하나님께서 믿음을 직접 주셨기 때문이다.

 

 

[절기 성경공부] 오순절에 관한 규례(제 306 - 309 계명)

안녕하세요. 오늘은 절기 성경공부 중에서 오순절에 관한 규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순절은 칠칠절과 맥추절을 의미합니다. 신약에서는 성령 하나님이 강림하신 날입니다. 유대인들은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