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출애굽기 24장 성경 좋은 말씀] 시내산 언약서(출 24:1-18)

기혼샘 2022. 5. 31. 08:26
반응형

출애굽기 24장에서는 시내 산 언약 체결 내용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시내 산으로 인도하여 그곳에서 언약을 체결했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함을 말씀합니다.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가서 40일 동안 있으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율법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야 함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시내산 언약서(출 24:1-18)

 

[1-3]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 . . .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70인과 함께 나에게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고 너 모세만 내게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며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지니라.” 아론과 그의 두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70인은 모세와 함께 시내산에 올라와 아마 산 중턱에 멀리서 하나님께 경배해야 했고 모세는 산꼭대기로 올라가고 백성은 산 밑에 머물러 있어야 했다.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판단들](미슈파팀)를 백성에게 고하였고 그들은 한 목소리로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라고 대답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판단들이라고 부른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삶의 현실에서 옳고 그름,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지시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겠다는 백성의 대답은 올바른 것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부패성과 무능력함 때문에 그 대답대로 실천치 못할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하나님의 법을 실천하지 못한다. 성도는 오직 성령을 따라 행함으로 육신의 죄악 된 욕구와 행실을 죽일 수 있다(8:13; 5:16).

[4-8]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 . . .

모세는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였다. 오늘날 고고학은 모세 시대에 문자가 있었고 글을 쓰고 책을 만들 수 있었다는 것을 증거함으로 과거에 모세 오경의 모세 저작성을 부정했던 학자들의 무지와 불신앙을 드러내었다. 모세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청년들을 보내어 번제와 소로 화목제를 여호와께 드리게 하였다. 번제는 속죄와 헌신의 뜻이 있는 제사이며, 화목제는 속죄와 교제의 뜻이 있다.

모세가 피를 취해 반은 여러 그릇에 담고 반은 단에 뿌리고 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려주었다. 그 언약서는 출애굽기 21장부터 23장까지의 내용일 것이다. 그러자 그들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라고 말하였다. 모세는 그 피를 취해 백성에게 뿌리며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라고 말하였다. 언약의 피는 언약을 어기면 죽임을 당함을 상징하고 또 속죄의 의미를 담고 있을 것이다.

[9-11] 모세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 . . .

모세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70인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시내산에 올라가서 이스라엘 하나님을 보았다. 그 발아래에는 청옥을 편 듯하였고 하늘같이 맑았다. 하나님의 영광은 심히 아름답고 순결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않으셨고 그들은 하나님을 보았고 그 앞에서 음식을 먹고 마셨다.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즐거움을 얻었을 것이다.

[12-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 . . .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모세는 그의 수종자 여호수아와 함께 일어나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며 장로들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여기서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15-18] 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 . . .

모세가 산에 오르자 구름이 산을 가리며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6일 동안 산을 가리었고 제7일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셨다.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구름과 함께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셨다. 출애굽기 16:10, “아론이 [원망하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매 그들이 광야를 바라보니 여호와의 영광이 구름 속에 나타나더라.” 출애굽기 40:34, “[성막 건립 후] 그 후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민수기 16:42, “회중이 모여 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 회막을 바라본즉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더라.”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은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훨훨 타는 불같이 보였고 모세는 산 위에 구름 속으로 올라갔으며 40일을 밤낮 거기에 있었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성경의 참 가치를 알자. 모세는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율례를 백성에게 고하였고 그것들을 책에 기록하였다. 그것이 성경이다.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이 말씀은 천천금은보다 나은 말씀이다(119:72). 우리는 성경의 참된 가치를 알고 성경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밤낮 묵상하자.

둘째로,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명령과 교훈을 힘써 행하자.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행하는 것이다. 신명기 4:1-2,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야고보서 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셋째로, 우리는 언약의 피를 의지하자. 모세는 번제와 화목제의 피의 절반을 단에 뿌리고 언약서를 낭독하고 피의 나머지 절반을 백성에게 뿌리며 언약의 피라고 불렀다. 언약의 피는 속죄의 뜻이 있다. 인간은 죄성과 연약성을 가지고 있어서 행위로 하나님 앞에 설 자가 없다. 우리는 오직 우리의 의가 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의지하자.

[창세기 49장 하나님 말씀] 야곱이 열두 아들들에게 예언함(창 49:1-33)

 

[창세기 49장 하나님 말씀] 야곱이 열두 아들들에게 예언함(창 49:1-33)

창세기 49장에서는 야곱의 죽음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열 두 아들에게 야곱은 축복합니다. 야곱이 축복한 그대로 열 두 지파들의 삶이 성취됩니다. 야곱은 자기가 죽으면 애굽에 묻지 말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