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5

[창세기 성경인물 성경공부] 아벨의 대를 이은 셋(창 5:3)

창세기 성경인물 성경공부 중에서 오늘은 아벨의 대를 이은 아담의 아들인 셋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속사의 대를 이을 아벨이 가인에 의해서 죽게 됩니다. 아벨이 죽자 예수 그리스도가 오는 통로가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담에게 아벨 대신에 셋이라는 아들을 주셨습니다. 셋은 대를 이을 자라는 의미입니다. 구속사의 대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예수님이 오실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아벨의 대를 이은 셋(창 5:3) 아담의 아들인 가인과 아벨이 있었는데 하나님이 아벨의 제사는 받고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자 화가 나서 동생인 아벨을 쳐 죽였습니다. 아벨은 구속사적으로 보면 예수님의 모형을 닮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아벨이 죽자 구속사의 대가 끊어진 것처럼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탄은 아벨을 죽..

[여호수아 성경공부] 여호수아서의 가나안 정복과 주변 국가

오늘은 여호수아서의 성경공부 중에서 여호수아서의 가나안 정복과 주변 국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호수아서는 가나안 땅을 정복하면서 주변 국가에서 대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서의 가나안 정복과 주변 국가 Ⅰ. 여호수아서와 오경과의 관계 여호수아서는 그 역사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이 모세 오경에 근거를 두고 있어서 오경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데 고등 비평가들은 이러한 유사성을 착각하여 아예 여호수아서를 오경의 한 부분으로 포함시키는 이른바 '육경'(Hexateuch)을 주장함으로써 여호수아서의 독자성을 부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경으로서의 위치를 부정하고 말았다. 그러나 비록 여호수아서가 오경과 많은 점에서 비슷하고, 또한 불가분리의 관계를 맺고 있다 할지라도 여호..

[에스겔 8장 성경 말씀] 우상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질투(겔 8:1-18)

에스겔 8장 성경 말씀은 우상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질투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나 이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십계명에 말씀했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이것 때문에 여호와 하나님은 질투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 이외에 다른 것을 섬기면 안 됩니다. 우상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질투(겔 8:1-18) Ⅰ. 투기의 우상 8:1-6 에스겔은 당시 바벨론에 있었다. 그러나 그가 전장들에서 전했던 진노의 메시지는 예루살렘과 관계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에스겔은 예루살렘에 있었던 일에 대한 환상을 보게 되며 이 환상은 11장 끝까지 계속된다. (1) 에스겔이 보았던 첫 번째 환상은 포로 된 지 제 5년 4개월 5일째 되는..

[레위기 15장 주일 성경말씀] 남자 여자 유출병의 정결 규례(레 15:1-33)

레위기 15장 주일 성경말씀은 남자 여자 유출병의 정결 규례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유출병자는 부정하니 정결하게 해야 됩니다. 유출병자가 만진 것들은 모두 부정하게 됩니다. 그들의 옷을 빨고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남자 여자 유출병의 정결 규례(레 15:1-33) 유출병으로 부정하여지는 경우(1-12) • 15:1-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몸에 유출병이 있으면 그 유출병을 인하여 부정한 자라 그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함이 이러하니 곧 몸에서 흘러나오든지 그것이 엉겼든지 부정한즉 유출병의 원어 (좁)은 “계속 흐르다”라는 동사 (줍)에서 파생된 말로서 유출병은 남자의 성기(性器)에서 분비물이 계속 흘러나오는 질병이다. 그 분비물이..

[주일예배 거룩 찬송가] 찬송가 27장 빛나고 높은 보좌

주일예배 거룩 찬송가 중에서 찬송가 27장인 빛나고 높은 보좌는 웅장하면서도 장엄한 찬송가입니다. 우리가 이 찬송을 부르면 마음에 하나님을 경배하는 마음이 생기고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가 주일예배를 드리면서 찬송가를 부르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경배하는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찬송가 27장 빛나고 높은 보좌 (계 1:12-20, 단 10:5-6) 서론 : 본 찬송가는 가사도 장엄한 맛이 있거니와 찬송을 부르노라면 그 우람한 곡조에 압도되어 버릴 정도로 훌륭한 찬송이다. 대예배 시간에 개회찬송으로 많이 불리는 찬송이다. 이 찬송가 작가 사무엘 스테넬 목사는 영국의 7대 찬송가 작가로 명성을 떨치는 다음의 여섯 명과 더불어 훌륭한 작가로 추앙받는다. ①아이작 ·왓츠(주 달려 죽은 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