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19

[시편 성경공부] 현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지휘자를 따라 부른 다윗의 애가(시 4:1-8)

시편 성경공부에서는 현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지휘자를 따라 부른 다윗의 애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할 때 응답해 달라고 했습니다. 곤란 중에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우리도 환란을 당할 때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구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기도해야 합니다. 현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지휘자를 따라 부른 다윗의 애가(시 4:1-8) 서론 성경학자들은 시편 4편이 3편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두 시편은 표현과 구조에 있어서 모두 위급한 상황 속에서 지은 시이다. 아마도 다윗은 위험 가운데서 밤을 지낸 후에 무사히 밤을 지내게 된 것에 힘을 입고 이 시를 썼을 것이다. 다윗은 (시 4편)에서 계속해서 하나님의 개입을 요구하..

[로마서 1장 성경 강해 말씀] 우리는 누구인가?(롬 1:1-17)

로마서 1장 성경 강해 말씀은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선택받은 백성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은 백성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자기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살면 안 됩니다. 오직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구원받았으니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며 영원한 구원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누구인가?(롬 1:1-17) 파리에서 죄수 한 사람이 여자로 분장하고 탈옥을 했습니다. 목소리도, 몸짓도, 옷차림도 영락없이 여자였습니다. 그런데 도시 중심가에서 아주 쉽게 체포를 당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패숀 의상이 걸려있는 양장점 앞을 이 사람이 그냥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여자라면 그냥 지나갈 리가 있겠습니까? 이와 비슷한 얘기가 한국에서도 있었다는 얘기를 들었습..

[기독교 구원 교리 성경공부] 믿음의 보증이 무엇인가?

기독교 구원 교리 성경공부에서는 믿음의 보증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톨릭에서는 구원은 죽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합니다.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행위로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행위가 온전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이 죽어봐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선택받은 백성은 이미 구원받았고 취소되지 않는다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개혁주의 신앙을 가지고 구원의 확신을 얻어 이 세상을 살면서도 구원받았다는 것을 믿고 천국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믿음의 보증이 무엇인가? 1. 확신할 수 있는가? 1) 보증불능교리 그리스도인이 이 세상 삶에서 구원의 보증을 얻기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① 로마 가톨릭의 가르침. 로마 가톨릭에 의하면 ..

[시편 15편 히브리어 주석강해] 하나님의 장막에 거주할 자(시 15:1-5)

시편 15편 히브리어 원어성경 주석강해 설교말씀은 하나님의 장막에 거주할 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여호와의 장막에 거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백성이 거룩하게 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구원은 믿음으로 받고 성화는 거룩한 행위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의 장막에 거주할 자(시 15:1-5) 성 경: [시15:1-5] 주제1: [주의 장막에 들어갈 조건] 주제2: [하나님의 마음을 좇는 자]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이루어진 본시는 내용상 예루살렘 성소에 들어갈 때 암송한 예배 시였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이스라엘의 절기 때에 예루살렘에 도착한 순례자가 1절을 암송하면 기다리던 제사장이 2절 이하의 대답을 한 것으로 보인다. 성 경: [시15:1] 미즈모르 레..

[마태복음 7장 산상수훈 강해 설교 말씀] 티와 들보(마 7:1-5)

마태복음 7장 산상수훈 강해 설교 말씀은 티와 들보에 대해서 예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것은 쉽게 합니다. 그런데 자기가 비판을 받을 때는 화를 냅니다. 예수님은 상대방을 비판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비판하면 내가 비판을 받게 된다고 했습니다.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보면서 자기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한다고 예수님이 말씀했습니다. 우리는 먼저 내 안에 있는 들보를 깨닫고 다른 사람의 티를 보아야 합니다. 티와 들보(마 7:1-5) "너희는 판단받지 아니하도록 판단하지 말라. 2 너희가 판단하는 그 판단으로 너희도 판단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재는 그 척도로 너희가 도로 재어질 것이니라. 3 너는 어찌하여 네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

[성경 갈멜산 원어설교 말씀] 갈멜 산 הר כרמל(하르 카르멜)

성경 갈멜산 원어설교 말씀은 갈멜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사건을 다룬 말씀입니다. 갈멜산은 엘리야와 우상 숭배자들인 바알의 선지자 450명과 싸워서 하늘에서 불이 내리게 한 사건이 일어난 곳입니다. 엘리야는 바알 선지자들을 모두 기손 시냇가로 끌고 가서 처단했습니다. 하나님은 우상 숭배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우리도 갈멜산을 통해서 오직 십자가 복음을 세상에 전파하는 성도가 되어야 할 것을 다짐해야 합니다. 갈멜 산 הר כרמל(하르 카르멜) 하나님께서 다윗왕조를 통하여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의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솔로몬 때에 나라가 쪼개지는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나라가 쪼개지면서 북이스라엘의 영적 타락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때가 아합 왕 때입니다. 시돈의 ..

[마가복음 부활 주일설교말씀]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막 16:9-13)

마가복음 16장 부활 주일설교말씀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살아 있을 때 죽으면 부활한다고 계속해서 말씀했습니다. 너희들 보다 먼저 갈릴리로 간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에게 예수님이 부활했다고 알렸는데 제자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막 16:9-13) Ⅱ. 믿지 않는 제자들 16:9-13 여기에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모습을 두 번 드러낸 것에 대한 매우 짧은 설명이 나타난다. 1. 그리스도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제일 먼저 나타나심(9-11) 요한복음 20:14-18에는 그리스도와 막달라 마리아 사이에 나눈 특별한 대화가 나온다. 막달라 마리아는 그리스도께서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여자였다. 그 여자는 그리스도에 의해..

[고난주간 주일설교] 두 강도와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마 27:20-49)

마태복음 27장 고난주간 주일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두 강도와 십자가에 달린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로 올라갔습니다.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대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메고 올라갔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렸는데 양 옆에는 두 죄인인 강도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고난주간을 맞이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고통당한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님은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고난 받고 죽었습니다. 고난주간에 우리가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하면서 한 주를 보내야 합니다. 두 강도와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마 27:20-49) Ⅳ. 십자가에 못 박히심 27:30-49 이 본문에선 우리 주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는 내용이 나타난다. 1. 우리 주 예수께서 사형을 당하신 곳(33,3..

[성경 주제별 성경 사건] 가나안 족속: Canaanites

성경 주제별 성경 사전은 가나안 족속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성경 역사에서 가나안 족속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경고하기를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가나안 원주민의 신앙을 본받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들이 섬기는 바알과 아세라신을 섬기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목축에서 농업으로 바뀌면서 농사의 신인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게 됩니다. 이것 때문에 여호와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되었습니다. 가나안 족속: Canaanites 1.가나안의 자손이다 1)가나안의 일곱 족속-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신 7:1). 2)이 가나안 족속 중에는 가나안의 일곱 족속 외에에..

[에베소서 5장 주석 성경말씀] 성도의 새로운 삶에 대한 말씀(엡 5:1-33)

에베소서 5장 주석 성경말씀은 성도의 새로운 삶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새 사람이 되었으니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올바른 생활을 해야 합니다. 세상에서 살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야 합니다. 빛의 자녀의 삶을 살아서 예수님을 세상에 나타내야 합니다. 성도의 새로운 삶에 대한 말씀(엡 5:1-33) Ⅰ. 서로 사랑할 것을 권면함 5:1,2 그러므로 사랑을 입은 자녀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1절).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인하여 너희를 용서하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을 따르는 자들이 되라. 혹은 `하나님을 본받는 자들'이 되라는 말이다. 하나님을 본받는 것은 실제적인 믿음에 크게 영예로운 것이 된다. 우리는 하나님이 거룩하신 것처럼 거룩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