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신약설교말씀

[마가복음 부활 주일설교말씀]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막 16:9-13)

기혼샘 2024. 3. 21. 21:58
반응형

마가복음 16장 부활 주일설교말씀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살아 있을 때 죽으면 부활한다고 계속해서 말씀했습니다. 너희들 보다 먼저 갈릴리로 간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에게 예수님이 부활했다고 알렸는데 제자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막 16:9-13)

 

. 믿지 않는 제자들 16:9-13

여기에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모습을 두 번 드러낸 것에 대한 매우 짧은 설명이 나타난다.

1. 그리스도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제일 먼저 나타나심(9-11)

요한복음 20:14-18에는 그리스도와 막달라 마리아 사이에 나눈 특별한 대화가 나온다. 막달라 마리아는 그리스도께서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여자였다. 그 여자는 그리스도에 의해 많은 은혜를 입은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부활하시고 난 뒤에 자신의 모습을 제일 먼저 보이는 영광마저 그 여자에게 베풀어 주셨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더 가까이 다가가면 갈수록 우리는 그를 더 빨리 만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를 더 많이 만날 수 있게 될 것이다.

(1) 그 여자는 자기가 보았던 것을 제자들에게 알렸다. 곧 그 여자는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10절)열 한 명의 제자들 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따랐던 다른 나머지 제자들에게도 그 사실을 고했던 것이다. 그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었던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를 매우 사랑하고 있다는 증거였다. 그들은 하루 밤이나 이틀 밤을 계속해서 슬퍼하며 울었지만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위로를 받았다.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16:22). 눈물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제자들에게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전하는 것 이상으로 더 좋은 소식은 있을 수 없다.

(2) 제자들은 막달라 마리아의 말을 믿을 수 없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셨으며 그 여자가 그리스도를 보았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러나 그들은 믿지 아니했다. 그들은 그 여자의 말이 거짓이며 그 여자가 그리스도를 보았다는 것도 환상에 불과한 것이 아닐까 해서 망설이고 있었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께서 예언하신 많은 말씀들을 믿었다면 그들은 지금 그 여자의 말을 듣고 그렇게까지 의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2. 그리스도께서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12,13)

그리스도는 '저희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12) 나타나신 것이다. 이 글은 누가복음 24:13-35에 나오는 그리스도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사이에 생긴 일을 요약하여 기록한 것일 것이다. 여기서 그리스도는 그가 평상시에 입으시던 옷과는 다른 옷을 입으시고 다른 모양으로 이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다고 기록되었다.

(1) 이 두 증인들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했다.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13). 그들은 스스로 만족했기 때문에 그들의 형제들도 자기들처럼 위로를 얻도록 그들이 느낀 만족을 그들의 형제들에게 주고 싶었다.

(2) 그들의 이 증거는 모든 제자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했다.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13). 그러나 이 안에는 하나님의 현명한 섭리가 역사하고 있었다. 곧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증거가 점진적으로 주어졌으며 또 조심스럽게 인정되었다. 우리가 더디 믿는 사람을 더 많이 신뢰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다. 만일 그들이 그 증거를 즉시로 믿었다면 그들을 경솔하게 여겼을 것이며 그들의 증거도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을 것이다. 처음에 나타난 그들의 불신은 그들이 후에 완전히 확신하기까지는 그 증거를 믿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고난주간 주일설교] 두 강도와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마 27:20-49)

 

[고난주간 주일설교] 두 강도와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마 27:20-49)

마태복음 27장 고난주간 주일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두 강도와 십자가에 달린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로 올라갔습니다.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대신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