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신약설교말씀

[요한계시록 20장 설교말씀] “천년왕국”(계20:1-6)

기혼샘 2020. 10. 23. 14:3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계시록 20장 하나님 말씀 중에서 천년왕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년왕국”(계 20:1-6)

 

명제: 천년은 성도에게 왕 노릇하는 기간이며 사탄은 결박되는 기간이다.

목적: 재림 후 영화의 몸으로 부활된 자가 천년 동안 왕 노릇 한다.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에 재림하셔서 심판하게 됩니다. 바벨론 집단들을 심판하여 죽이시고 불신자들도 모두 죽게 됩니다. 이 심판은 한 명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이때에 선택된 자들은 영화의 몸으로 부활하게 되며 천년동안 주님과 함께 왕 노릇하게 됩니다. 이 천년의 시작은 예수님의 재림이 있고 난 후에 시작됩니다. 천년동안 주님과 함께 세상을 통치하려면 구원받고 영화의 몸으로 부활되어야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마지막 때를 생각하고 영원히 살 수 있는 몸으로 부활될 것을 소망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나에게 보여주셨던 부활에 함께 동참해야 합니다. 이 시간 천년의 기간이 무엇인지 천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오늘 말씀을 통해 깨닫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20: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사도 요한이 보고 있는데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오고 있습니다.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내려오는 것입니다. 바로 사탄을 잡기 위해 내려옵니다. 사탄이 결박됨으로 인해 모든 횡포가 끝날 것입니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를 가지고 오는 시기는 예수님의 재림 이후에 하늘에서 내려오고 있습니다.

 

‘무저갱’ תהום(테홈 8415) 깊은 물, 심연, 깊음,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הום(훔 1949) 혼란하게 하다, 큰 소리를 지르다, 편하지 못하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천사는 무저갱의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무저갱은 바닥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깊이를 알 수 없는 깊은 물속을 나타내며 깊이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혼란스럽고 이곳에 빠지면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어서 큰 소리를 지르며 비명이 터져 나오게 됩니다. 무저갱의 고난은 모든 것들이 불편하여 계속적으로 떨어져 깊은 구덩이에 빠지는 것입니다. 구덩이에 빠지면 혼자 스스로 나올 수가 없습니다. 밖에서 다른 사람들이 구출해 주어야 나올 수 있습니다. 천사는 사탄을 잡기 위해 무저갱의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다.

 

‘쇠사슬을’ άλυσις(할뤼시스 254) 족쇄, 수갑, 감금, 이라는 뜻입니다. 천사는 사탄을 잡을 수 있는 쇠사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쇠사슬을 가지고 사탄을 잡아 수갑을 채우듯이 묶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사슬을 천사가 가지고 있는 목적은 사탄을 잡아 무저갱에 빠트려 감금시키고 움직이지 못하도록 족쇄를 채우기 위해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이 재림하신 이후 천사가 사탄을 잡기 위해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하늘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20: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잡으니’ κρατεω(크라테오 2902) 붙잡다, 체포하다, 굳게 지키다, 라는 뜻입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는 사탄을 붙잡는데 무저갱의 열쇠와 쇠사슬을 가지고 붙잡게 됩니다. 이 천사는 영적 경찰입니다.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지금까지 이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을 미혹하고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들을 죽인 사탄을 붙잡기 위해 하늘에서 내려온 것입니다. 영적 경찰인 천사에 의해 사탄이 붙잡히고 체포되어 끌려가는 신세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용이라고 하고 뱀이라고 하며 사탄이 잡힌 것은 실제적으로 일어난 사건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사탄은 이미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에 있었던 자입니다. 악을 저지르고 다니지만 수배자 명단에 올라왔던 자인데 때가 되어 체포된 것입니다. 천사들은 하나님의 전권을 위임받아 강압적으로 사탄을 결박하여 움직이지 못하도록 굳게 지키고 있습니다.

 

‘결박하여’ אסר(아싸르 631) 결박하다, 속박을 받다, 감금하다, 택하다, 라는 뜻입니다. 천사는 사탄을 잡았는데 천년 동안 결박하여 움직이지 못하도록 하며 이 사탄은 무저갱의 감옥에 들어가기로 이미 선택된 수배자입니다. 무저갱에서 천년 동안 절대 빠져나오지 못하도록 감금하여 천사가 지키고 이 사탄은 속박을 받아 고통 가운데 있으며 천년의 때가 되기 전에는 사탄이 나오고 싶어도 절대 스스로의 힘으로는 빠져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 사탄의 미혹은 절대 없습니다.

(20: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천사가 하나님의 명을 받아 사탄을 잡고 무저갱에 던져 넣어 감금시켜 버립니다. 그리고 그 위에 인봉하여 절대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며 천년이 차기까지 못 나오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 이 세상을 미혹하여 영적으로 죽이는 일이 없습니다. 모든 마귀와 사탄이 결박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천년이 지난 후에 반드시 잠깐 놓아지게 됩니다.

 

‘미혹하지’ πλαναω(플라나오 4105) 길을 잃게 하다, 빗나가다, 방황하다, 라는 뜻입니다. 이 세상의 공중 권세를 잡고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영적으로 길을 잃게 하여 방황하게 만들고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여 신앙을 잃게 만들었던 사탄이 더 이상 사람들을 미혹하는 일은 끝이 난 것입니다. 이렇게 사탄이 천사들에게 잡혀 무저갱에 떨어질 동안까지이며 천년의 시간이 지난 후에 잠깐 사탄이 무저갱에서 나오게 됩니다.

 

사탄이 미혹하는 일이 무저갱에 잡히지 않았을 때에는 많은 사람들을 죽음의 길로 인도하기 위해 미혹하는 일이 있었지만 무저갱에 감금되고 난 이후에는 미혹하는 일이 절대 없다는 것을 말하며 천년의 기간에는 사탄이 미혹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탄이 능력이 있어도 무저갱의 감옥에 있을 때는 절대 사람들을 미혹하는 짓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놓이리라’ λυω(뤼오 3089) 석방하다, 풀어놓다, 취소하다, 라는 뜻입니다. 사탄이 무저갱에 천년 동안 감금되어 있다가 잠깐 반드시 놓이게 됩니다. 아주 짧은 기간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 동안 하나님께서 석방했는데 영원히 풀어놓은 것이 아닙니다. 집행유예의 기간을 주신 것입니다. 집행유예는 잠시 동안 풀어주는데 기간을 두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 만약에 죄를 저지르면 다시 감옥으로 끌려오게 되는 것입니다. 사탄도 잠시 석방되지만 다시 잘못하면 무저갱의 감옥으로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사탄이 잠깐 무저갱의 감옥에서 풀려나는데 이 사탄은 다시 세상의 사람들을 미혹하고 성도들과 싸우기 위해 방향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사탄은 자신의 습성을 절대 버리지 못합니다. 이 습성은 악하고 하나님과 대적하며 우상을 섬기게 만드는 것입니다. 무저갱의 감옥에서 천년 동안 감금되었어도 회개하거나 뉘우치지 못하고 잠깐 놓이게 되는데 다시 옛날의 습성이 나와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과 싸우게 됩니다. 사탄이 무저갱의 감옥에서 나오는데 혼자 힘으로는 절대 탈출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잠시 풀어 주었기 때문에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천년이 흐른 뒤에 하나님께서는 왜 사탄을 잠깐 풀어주시는 것일까요? 천년 동안 죽어 있었던 불신자들을 부활시키기 위해서입니다.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사도 요한이 보좌들을 보는데 거기에 앉은 자들의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것을 보았습니다. 또한 예수님을 증거하고 진리의 복음을 전하다가 죽은 순교자들의 영혼들과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고 이마와 손에 표를 받지 않은 자들이 살아서 천년 동안 왕 노릇하는 것을 사도요한이 보았습니다.

 

하나님은 사탄을 결박하여 무저갱의 감옥에 집어넣고 불신자들은 천년 동안 죽어 있게 됩니다. 이 천년 기간 동안 주님을 위해 죽었던 자들이 예수님의 재림과 동시에 영화의 몸으로 부활하여 천년 동안 왕 노릇하며 심판하는 권세를 가지고 세상을 통치하는 것입니다. 천년 기간은 사탄이 무저갱에 잡혀있는 기간인 동시에 성도들은 큰 영광을 누리는 기간입니다. 주님과 함께 사는 기간이며 신랑과 신부가 함께 사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 천년 동안 불신자들은 재림하신 예수님께 심판을 받아 죽어있는 기간입니다.

천년 동안 왕 노릇할 수 있는 사람의 자격은 진리의 말씀을 전파하여 순교당한 자들과 우상을 섬기지 않은 자들과 짐승에게 표를 받지 않은 자들입니다. 지금도 이단에 빠진 자들은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입니다. 이들은 천년 동안 왕 노릇하는데 참여하지 못합니다. 주님과 함께 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떠한 신앙을 가지고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할까요? 진리의 말씀을 우습게 보면 안 됩니다. 오직 복음을 위해 죽을 각오로 살아야 합니다. 이 세상의 삶은 잠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단의 교리에 절대 빠져서는 안 됩니다. 이단 사상이 내 머리에 박히면 짐승의 표를 받은 것입니다. 이단의 사상이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하고 우상을 섬기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들은 천년 동안 세상에서 왕 노릇하지 못한다는 것을 확실히 깨닫고 오직 십자가의 예수님을 섬기며 복음을 전하는데 최선을 다하며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20: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자들은 하나님께 선택되지 못하고 죽은 자들입니다. 심판이 정해져 있는 자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천 년의 기간 동안 죽어 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첫째 부활입니다. 첫째 부활은 바로 성도들이 부활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님이 재림하시고 성도들은 첫째 부활에 동참하게 됩니다. 이 부활에 동참한 자들은 더 이상 고난이 없습니다.

 

(살전 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에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임하게 됩니다. 이때 죽은 자들이 먼저 영화로운 몸으로 부활하여 주님과 함께 하늘에서 임하게 되고 이 세상에서 예수님을 믿으면서 육신의 몸을 입고 있는 자들은 순간에 영화의 몸으로 변하여 공중으로 끌어올려가 주님을 영접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접하게’ απαντησις(아판테시스 529) 만남, 맞이함, 이라는 뜻입니다. 마지막 날에 주님이 이 세상에 임하실 때에 주님을 영접하는데 이것은 바로 영원한 몸으로 부활하여 주님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신부가 신랑을 맞이하여 영원한 천국의 삶으로 신혼생활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신혼생활에 들어간 신혼부부가 얼마나 기쁘고 즐겁겠습니까? 바로 마지막 날에 신부인 내가 신랑인 예수님을 만나는데 썩어질 몸으로 만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죽지 않는 몸으로 만나 죽음을 생각하지 않고 끝까지 사는 신혼을 꾸미게 되는 것입니다. 이 부활이 바로 첫째 부활입니다. 이 첫째 부활에 들어간 자는 복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으며 거룩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둘째 사망이 다스리는 권세가 없으며 이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하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사망이 없는 것은 영원한 심판이 없다는 것입니다. 천년 동안 하나님을 섬기지 않았던 자들은 죽어 있다가 둘째 부활에 살아납니다. 이들은 영원히 심판받기 위하여 부활되는 것입니다. 바로 심판의 부활로 심판받기로 정해진 자들입니다. 하지만 구원받아 첫째 부활이 된 사람들은 예수님과 함께 천년 동안 기뻐하며 살게 되고 영광을 받은 자들입니다.

이 시간 우리는 주님의 영광에 동참해야 합니다. 이 천년 기간은 반드시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왕 노릇하기 위해서는 신랑 되신 예수님을 만나야 합니다. 구원받지 못하면 절대 왕 노릇 할 수 없습니다. 신부가 신랑이 없으면 얼마나 고통이겠습니까? 우리는 반드시 신랑을 만나야 합니다. 절대 우상을 섬겨서는 안 되며 인간을 높이는 교만에 빠져서도 안 됩니다. 첫째 부활을 소망하며 천년 동안 왕 노릇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서 늘 주님과 함께 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다니엘 7장 설교말씀] “네 짐승 환상”(단7:1-8)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니엘 7장 설교말씀 중에서 네 짐승 환상이라는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 짐승 환상”(단 7:1-8) ♣명제: 네 짐승의 환상은 세상의 나라를 상징하고 있다. ♣목적: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