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18장에서는 욥의 대답으로 빌닷이 인과응보적인 해석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악인들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하나님께 재앙을 받는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욥의 결백에 대해서 빌닷이 반박하고 있습니다.
빌닷-악인의 빛은 꺼진다(욥 18:1-21)
[1-4절] 수아 사람 빌닷이 대답하여 가로되 너희가 어느 때까지 . . . .
수아 사람 빌닷이 대답하여 말하였다. “너희가 어느 때까지 말을 찾겠느냐? 깨달으라. 그 후에야 우리가 말하리라.” 빌닷이 욥에 대해 ‘너희’라고 말한 것은 욥에게 그를 지지하는 몇 명의 사람들이 있었음을 보이는 것 같다. 그러나 빌닷이 말하는 주된 대상은 욥이다. “말을 찾는다”는 원어는 “말에 올무를 놓는다”는 뜻이다(BDB, NASB). 빌닷은 욥이 친구들의 말에 올무나 놓고 있다고 비난한다. 그는 욥에게 심지어 “깨달으라”고까지 말한다. 그는 욥을 무지한 자로 몰아댄다.
빌닷은 또 “어찌하여 우리를 짐승으로 여기며 부정하게 보느냐?”고 말한다. ‘부정하게 본다’는 원어(타마)는 (1) 어리석게 여기다(게세니우스, BDB, NASB, NIV), (2) 부정하게 여기다(KJV)는 뜻을 가지는데, 전자가 더 적절한 것 같다. 욥은 친구들에 대해 17:4에서 “주께서 그들의 마음을 가리어 깨닫지 못하게 하셨다”고 말했었다.
빌닷은 또 욥을 “너 분하여 스스로 찢는 자야”라고 부른다. 원문은 “그는 자신의 분노 중에 자신을 찢는도다”라는 뜻이다(KJV). 사람들은 하나님의 공의의 섭리에 불평하고 대항하여 분노를 품으며 자신을 찢고 상하게 만든다. 애굽에서 나왔던 이스라엘 선조들은 광야에서 항상 하나님을 향해 불평하고 원망하며 멸망을 자초하였다(민 11:1; 14:1-3; 20:4; 21:5). 물론 그것은 욥의 경우에는 적절치 않았다.
빌닷은 또, “너를 위하여 땅이 버림을 당하겠느냐? 바위가 그 자리에서 옮기겠느냐?”고 말한다. 하나님의 공의는 불변적이라는 뜻이다.
[5-10절] 악인의 빛은 꺼지고 그 불꽃은 빛나지 않을 것이요 . . . .
빌닷은 또, “악인의 빛은 꺼지고 그 불꽃은 빛나지 않을 것이요 그 장막 안의 빛은 어두워지고 그 위의 등불은 꺼질 것이요”라고 말한다. 빛과 불꽃은 삶의 기쁨과 행복을 가리킬 것이다. 악인의 기쁨과 행복은 사라질 것이다. 그의 가정의 기쁨과 행복도 사라질 것이다. 잠언 13:9는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고 말했고, 잠언 24:20은 “대저 행악자는 장래가 없겠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리라”고 말했다. 악인의 기쁨과 행복은 사라질 것이다.
빌닷은 또, “그 강한 걸음이 곤하여지고 그 베푼 꾀에 스스로 빠질 것이라”고 말한다. 악인들은 일시적으로는 그 걸음이 강한 것 같고 그의 베푸는 꾀가 형통하게 될 것 같다. 그러나 그의 강한 걸음은 곧 곤하여지고 그는 자기가 베푼 꾀에 스스로 빠질 것이다.
빌닷은 “이는 그 발이 스스로 그물에 들어가고 얽는 줄을 밟음이며 그 발뒤꿈치는 창애에 치이고 그 몸은 올무에 얽힐 것이며 그를 동일 줄이 땅에 숨겼고 그를 빠뜨릴 함정이 길에 베풀렸음이라”고 말한다.악인이 스스로 망하는 까닭은 그의 발이 스스로 자기가 만든 그물에 들어가고 올무의 줄을 밟기 때문이다. 그의 발뒤꿈치는 창애에 치이고 그 몸은 올무에 얽힐 것이다. 빌닷은 그를 동여맬 줄이 땅에 숨겨 있고 그를 빠뜨릴 함정이 길에 베풀려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악인은 자기의 올무에 자기가 걸린다. 에스더서에 나오는 하만은 그 생생한 예이다. 악한 하만은 착한 모르드개를 달아 죽이려고 집뜰에 높이 25미터의 장대를 만들었으나 그 자신이 거기에 달려 죽임을 당했다(에 7장). 다니엘을 모함하여 사자굴에 던져 죽게 하려 했던 악한 동료들도 그 처자들과 함께 사자굴에 던지웠다(단 6장).
[11-15절] 무서운 것이 사방에서 그를 놀래고 그 뒤를 쫓아올 . . . .
빌닷은 또 “무서운 것이 사방에서 그를[악인을] 놀래고 그 뒤를 쫓아올 것이라. 그 힘은 기근을 인하여 쇠하고 그 곁에는 재앙이 기다릴 것이라”고 말한다. 악인에게는 도적이나 강도나 무서운 짐승이나 무서운 질병과 큰 사고 같은 무서운 것이 임하여 사방에서 그를 놀래며 그 뒤를 쫓아올 것이다. 잠언 10:24는,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라고 말한다. 또 악인의 힘은 기근으로 쇠해질 것이며 그의 곁에는 무서운 재앙이 기다릴 것이다.
빌닷은 또 “그의 백체가 먹히리니 곧 사망의 장자가 그 지체를 먹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의 백체가 먹히리니”라는 원문은 “그것이 그의 피부의 부분들을 먹으리니”라는 뜻이다(NIV). ‘그것’은 그에게 임한 재앙을 말할 것이다. 재앙이 그의 피부의 부분들을 해할 것이며 마침내 그는 사망에 이르게 될 것이다.
빌닷은 또 “그가 그 의뢰하던 장막에서 뽑혀서 무서움의 왕에게로 잡혀간다”고 말한다. 그 의뢰하던 장막에서 뽑힌다는 말은 가족들의 안정을 잃어버린다는 뜻이며, 또 ‘무서움의 왕’에게 잡혀간다는 말은 평안을 잃고 극한 두려움에 떨어진다는 뜻이라고 본다.
빌닷은 또, “그에게 속하지 않은 자가 그 장막에 거하리니 유황이 그 처소에 뿌려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에게 속하지 않은 자가 그 장막에 거한다”는 원문은 “그에게 속한 것은 아무것도 그의 장막에 거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든지(BDB, NASB), 혹은 “그것[무서움의 왕]이 그 장막에 거하므로 그것이 더 이상 자기 것이 아니리라”는 뜻일 것이다(게세니우스). 또 유황이 그 처소에 뿌려질 것이라는 말은 그 집이 완전히 불태워지고 완전히 멸망할 것이라는 뜻이라고 본다.
[16-21절] 아래서는 그 뿌리가 마르고 위에서는 그 가지가 찍힐 . . . .
빌닷은 또, “아래서는 그 뿌리가 마르고 위에서는 그 가지가 찍힐 것이며”라고 말한다. 악인은 그와 그 가정이 일시적으로 번창하는 것 같아도 결국 자신도, 그의 자녀들도 다 멸망할 것이다.
빌닷은 또, “그의 기념[기억]이 땅에서 없어지고 그의 이름이 거리에서 전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의인들의 기억은 세상에 오래 남고 후세의 사람들에게 전해지지만, 악인들의 기억은 땅에서 빠르게 사라지고 그의 이름은 거리에서 다른 사람에게 전함도 없을 것이다. 멸망의 예(例)로서 외에는, 아무도 그를 기억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빌닷은 또, “그는 광명 중에서[광명에서] 흑암으로 몰려 들어가며 세상에서 쫓겨날 것이라”고 말한다. 악인들도 세상에서 일시적으로 기쁨과 행복을 누리지만 곧 불행 속으로 몰려 들어가며 또 세상에서도 쫓겨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심판 전까지는 세상을 적어도 양심 있는 자들에 의해 어느 정도 유지되게 하실 것이다.
빌닷은 또, “그는 그 백성 가운데서 아들도 없고 손자[자손]도 없을 것이며 그의 거하던 곳에는 한 사람도 남은 자가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악인은 대를 이을 자들이 없을 것이며 또 그가 부요하였을 때 그의 집에 머물었거나 드나들던 많은 사람들도 다 그를 떠날 것이다.
빌닷은 또, “그의 날을 인해 뒤에 오는 자가 앞선 자의 두려워하던 것같이 놀라리라. 불의한 자의 집이 이러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의 처소도 그러하니라”고 말한다. 건강하고 부요하고 행복했던 자가 어떻게 그렇게 완전히 망할 수 있는지 이전 사람들도, 후대 사람들도 놀랄 것이다. 이와 같이, 악인은 자기 자신만 망할 뿐 아니라 또한 그의 집과 가정도, 가족들까지 멸망할 것이다.
빌닷이 말한 하나님의 공의는 옳은 말이다. 악인은 일시적으로 강하고 형통한 듯하나 자기 만든 올무에 스스로 걸리고 그의 기쁨과 행복은 곧 사라질 것이다.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고 질병, 사고 등 무서운 것들이 임할 것이다. 악인은 그 자신도, 그의 자녀들도 다 멸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을 기억하고 모든 악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믿음 없고 무지한 자처럼 하나님의 공의의 섭리에 불평하거나 대항하지 말고 범사에 주권자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고 오직 하나님의 계명대로 경건하게 또 의롭고 선하고 진실하게만 살아야 한다.
[시편 25편 주일 예배 설교말씀] 하나님을 경외하며 간구함(시 2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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