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28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아론 제사장 의복 율법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제사장을 위하여 옷을 만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아론을 선택하셔서 거룩하게 만들기 위해서 옷을 만들라고 했습니다. 아론이 제사장 옷을 입는 것은 신약에서는 구원받은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옷을 입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의의 옷을 입어야 합니다. 율법의 옷을 입으면 하나님께 나갈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만들어주신 예수님의 의의 옷을 입을 때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습니다. 이 시간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나가서 의인이라 칭함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아론 제사장 의복 율법(출 28:1-5)
1절 베아타 하케레브 엘레이카 에트 아하론 아히카 베에트 바나이브 이토 미토크 베네 이스라엘 레카하노 리 아하론 나다브 바아비후 엘아자르 베이타마르 베네 아하론
출 28:1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28:1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 - 아론의 네 아들이다(6:23). 24:1에서는 나답과 아비후만 언급되었는데 여기서는 다 언급되고 있다. 이들 중 나답과 아비후는 이미 언급하였듯이 훗날 하나님께 제사를 잘못 드리다가 죽었고(레 10:1-7), 엘르아살은 아론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이 되었다(민 20:23-29). 그러나 이다말에 대하여서는 더 이상 자세한 언급 사항이 나와 있지 않다.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오직 하나님의 부르심에 의해서 되어지는 것임을 보여 준다. 이와 같은 사실은 오늘날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직분을 받은 모든 자(행 13:1-3)에게 해당된다.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 이때까지는 모세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의 중보자로서의 역할을 했고 따라서 제사도 담당했다. 그러나 이제 아론과 그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세움으로써 모세는 중요한 기능 하나를 이양하게 된다. 즉 지금까지 전체 이스라엘 전 백성을 혼자 이끌어야 했던 모세는 이미 이에 앞서 재판의 기능을 이양했는 데(18:14-26), 이제 종교 담당자마저 따로 정함으로써 종교, 사법, 행정의 3권 분립이 이루어지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백성들을 통솔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2절 베아시타 비그데이 코데쉬 레아하론 아히카 레카보드 우레티프아레트
출 28:2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28:2
거룩한 옷(비그데이 코데쉬) -'옷'이란 뜻의 '베게드'는 '덮다', '가리다'는 동사 '바가드'에서 유래했다. 한편 성경은 이처럼 제사장의 옷에 대해 특별하게 규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제사장이 하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옷을 입음으로써 인간의 '죄를 덮는다'는 의미가 내포되어있기 때문이다.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 이처럼 제사장의 옷을 화려하게 만들도록 지시하신 이유는 하나님에 의해 거룩히 구별된 제사장은 그 복장에서부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어야 했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아름답게 창조하신 것처럼 자신의 성소 또한 아름답게 지으셨으니, 그 속에서 일하는 제사장 역시 아름다운 복장을 갖춤으로써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당신의 속성과 조화를 이루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3절 베아타 테다베르 엘 콜 하크메 레브 아쎄르 밀레티브 루아흐 호크마 베아슈 에트 비그데이 아하론 레카드쇼 레카하노 리
출 28: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28:3
마음에 지혜 있는 자(하크메 레브) - '지혜'를 의미하는 '하크모트'와 '마음'을 가리키는 '레브'가 합하여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히브리어 '하크모트' 혹은 '호크마'는 '지혜'라는 뜻 이전에 '솜씨 좋음', '능숙함'이라는 씌을 지닌다. 따라서 제사장의 옷을 만드는 데 참여한 '지혜 있는 자'란 곧 뛰어난 재단 기술과 바느질 솜씨를 지닌 기술자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NEB는 이를 '기술자'(craftsman)로 번역했는데, 가정이나 조직을 통해 기술을 전수받던 고대 이스라엘에서 이처럼 특별한 기술은 곧 하나님의 선물로 여겨졌다 (사 28:24-29).
그러나 그러한 기술뿐만 아니라 예술적 재능과 학문 등도 모두 결과적으로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이루어지는 것들이다.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 - 여기서 '지혜의 영'(루아흐 호크마) 이란 곧 하나님의 영을 말한다.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영이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임했는데 왕이나(삼상 16:13), 선지자(삼상 19:20), 사사(삿 3:9; 6:34), 제사장(레 4:3,5,16; 6:22) 등이 바로 그들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영이 임한 사람들은 모두가 특별한 일을 수행했던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신약 시대에는 모든 그리스도인들 안에 하나님의 영이 임하며 또한 내재하신다(요 14:16,17; 롬 8:9; 고전 3:16).
4절 베엘레 하베가딤 아쎄르 야아슈 호쎈 베에포드 우메일 우케토네트 타쉐베츠 미츠네페트 베아브네트 베아슈 비그데이 코데쉬 레아하론 아히카 우레바나이브 레카하노 리
출 28:4 그들이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이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28:4
흉패 - 에봇 앞가슴에 달린 일종의 주머니이다. 길이와 넓이가 각각 한 뼘씩 네모 반듯한 모양인데, 이위에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상징하는 보석을 부착했으며, 안에는 우림과 둠밈을 넣었다(15-30절).
에봇 - 대제사장이 제일 겉에 입는 옷으로 일종의 앞치마이다. Modern Languahe Bible은 이를 '위에 입는 긴 옷'(upper garment)으로 번역하였다.
겉옷 - 에봇 밑에 받쳐 입는 옷이므로 일명 '에봇 받침 겉옷'(31절)이라 한다. 동 번역은 이를 '도포'로 번역하였다.
반포 속옷 - 사전적 의미는 '반 물빛의 실과 흰실을 섞어 짠 무명 속옷'이다. 따라서 공동 번역은 '자수 속옷'으로 , KJV는 '수놓은 옷'으로 각기 번역하고 잇는데 '에봇 받침 겉옷'안에 입는 옷이다.
관 - 대제사장이 머리에 쓰던 일종의 사모(紗帽)이다.
띠 -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에봇 위에 매는 것(28절)이고 다른 하나는 반포 속옷 위에 매는 것(39,40절)이다.
거룩한 옷 - 제사장 의복은 제사장의 임무를 수행하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더러움을 덮음으로, 그들을 거룩케 한다는 의미에서 거룩하다. 한편 거룩한 옷을 입고 있는 대제사장의 모습에 대해서는 39:30,31 참조하라.
5절 베헴 이크후 에트 하자하브 베에트 하토켈레트 베에트 하아르가만 베에트 톨라아트 하솨니 베에트 하셰쉬
출 28:5 그들이 쓸 것은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이니라
=======================================28:5
금실과...베실이니라 - 이들 재료 중 금실을 제외하고는 모두 성막 앙장(26:1)과 휘장(26:31,36)의 재료와 동일하다. 그런데 이들 재료의 각 색깔은 성경에서 제마다 상징적 의미를 지니는데 곧 다음과 같다. 금색은 영광과 존기를 뜻하며, 청색은 자비와 사랑을 뜻한다. 자색은 권위와 위엄, 홍색은 희생과 속죄 그리고 베실, 즉 흰색은 순결과 순수를 각기 상징한다. 그런데 이들 각 색깔들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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