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신약설교말씀

[성경지명 설교말씀] 감람산 감람산 강화-종말 신앙의 지혜(마24:3-51)

기혼샘 2021. 9. 25. 19:32
반응형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감람산 강화를 통해서 종말에 대한 말씀을 합니다. 예루살렘 성전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예루살렘이 주후 70년에 로마 티투스 장군에 의해서 무너지는데 그 이전에 30년 전에 제자들에게 먼저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마지막 종말의 때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는 재림하실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감람산 강화를 통해서 우리가 종말의 지혜를 배워야 합니다.

 

감람산 Mount of Olive

 

감람산 강화-종말 신앙의 지혜

마 24:3-51 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가로되…

예수님 당시 유다 백성들은 장엄하고 찬란한 예루살렘 성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황금색 지붕과 빛나는 대리석의 장엄한 색조는 성전의 위용을 더없이 찬란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죄악상을 낱낱이 꿰뚫어 보셨던 예수님은 성전의 쇠락과 유대 민족의 처참한 운명을 예언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마 24:1-2). 이 예언은 실제로 주후 70년경 로마 군대에 의해 예루살렘 성전이 황폐하게 됨으로써 성취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이 예언은 궁극적으로 종말에 이루어질 대환난을 예언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종말과 관련하여 제자들에게 "환난의 때를 대비하라"라고 가르치셨는데, 그 장소가 감람산이기 때문에 '감람산 강화'(講話)라고 부릅니다.

1. 종말 징조를 분별해야 합니다

1) 거짓 선지자들이 미혹함

세상의 종말에는 거짓 그리스도, 거짓 선지자가 출현하여 성도를 미혹할 것입니다(마 24:4-5). 역사적으로 예루살렘 멸망을 전후한 시기에 메시아를 자처하는 자들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당시 로마의 압제 하에 있던 유대를 해방시킬 것이라는 희망을 담은 거짓 메시지로 백성들을 미혹하였습니다. 오늘날에도 세기말적인 종말론 사상이 성도를 유혹합니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거짓 선지자들은 당대의 최대 관심사에 야합하여 백성들을 미혹합니다. 마지막 때에도 거짓 선지자들이 어떤 방법으로 성도를 미혹할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그들은 교회 내의 평화와 하나 됨을 해치고 파멸과 분열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무리들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온전케 하시는 주의 말씀에 의지하여 마지막 때 더욱 날뛸 거짓 선지자들의 미혹을 이겨내야 할 것입니다(딤후 3:16-17).

2) 전쟁과 기근, 자연재해가 일어남

종말이 가까울수록 크고 작은 전쟁과 기근, 그리고 천재지변(天災地變)과 같은 자연재해가 일어날 것입니다(마 24:6-8). 전쟁이나 기근, 천재지변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대혼란입니다. 세상 종말에는 대혼란이 있을 것입니다. 세상 끝날에 사람들은 안정을 잃고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전쟁과 기아만 해도 처절한 상황을 가져올 것인데, 천재지변이 겹친다면 그 혼란이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때에 사람들은 점점 더 포악해지고 날카로워져서 혼란을 더욱 가중시킬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 성도들은 종말에 있을 대혼란에 휘말려 버릴 것이 아니라 대재난 뒤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러할 때 성도는 종말의 환난 가운데서도 이겨낼 수 있는 인내와 담력과 소망을 갖게 될 것입니다.

3) 신앙의 핍박을 받음

세상의 종말이 가까울수록 사단에게는 멸망의 때가 다 되는 것이요, 성도에게는 새 하늘과 새 땅의 복락이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멸망당하기 전에 한 영혼이라도 더 사냥하려는 사단의 세력들이 우는 사자처럼 날뛸 것입니다. 그것은 성도들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힐 극렬한 박해로 나타날 것입니다(마 24:9-10). 예루살렘 멸망 직전에 수많은 초대 교회 지도자들이 순교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은 죽임을 당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종말의 때에 더욱 극심한 핍박이 성도들에게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성도들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수난당하심으로써 새 생명을 얻은 자들입니다. 따라서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위해 고난을 받으며, 십자가를 지기로 결심해야 합니다(마 16:24). 그러므로 성도는 종말의 때에 핍박에 타협하거나 굴복할 것이 아니라 담대하게 고난 받음으로써 그리스도의 제자 된 길을 걸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할 때 도우시는 주께서 핍박을 이기는 힘과 담대한 용기를 부어주실 것입니다.

2. 종말에 대비한 신앙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1) 말씀대로 행해야 함

환난의 때에는 여러 가지 재난을 이기는 방법들이 속출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가 의지할 것은 그리스도 예수뿐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종말의 때에 행하라고 가르치신 말씀대로 행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마 24:16-20). 그 외의 다른 방법은 미혹하는 말이거나 더 나쁜 길로 끌고 가는 편법이 될 것입니다. 특히 종말의 때에는 어느 것 하나 믿을 수 없는 급박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일 것입니다. 그러한 때 성도가 갈 바를 알지 못하고 우왕좌왕한다면 환난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려 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재난이 닥쳐오더라도 오직 생명이신 그리스도의 가르침,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가르쳐 주신 생명의 길을 택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환난의 때에 세상적인 방법을 동원할 것이 아니라 돌이켜 주의 말씀을 의지하고, 우리 온 마음을 다하여 주께 기도하여야 할 것입니다(시 37:39). 그러기 위해 성도는 주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종말의 때를 준비하여야 하겠습니다.

2)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함

아무리 종말의 환난이 극심하다 할지라도 그것의 강도와 기간과 대상을 정하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그러므로 환난 가운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어떤 대상도 아닌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합니다. 세상적인 방법으로는 재난을 극복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세상적인 방법에 귀 기울인다면 성도는 거짓 선지자들(벧전 5:8)의 미혹에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성도는 환난의 와중에서도 택한 백성을 잊지 않으시고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합 3:2). 하나님을 의지하는 신앙은 항상 그분과 교제하는 가운데 쌓인 구원의 확신과 하나님의 끊을 수 없는 사랑을 확인하는 데서 준비되는 종말 신앙입니다.

3) 깨어 준비해야 함

종말은 대환난을 초래하지만 단지 환난과 핍박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후 심판의 때는 성도가 기다리는 때요, 구원이 완성되는 때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가운데 깨어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종말의 때는 도적같이 임할 것입니다(눅 12:39-40). 그러므로 성도는 영적으로 깨어 빈틈없이 경계하고, 주님과 늘 신령한 교제를 나누는 가운데 종말의 때를 준비하여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최후의 만찬 직전에 감람산에서 제자들에게 마지막 때에 대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이 가르침은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동일한 경계가 됩니다. 그리하여 도적처럼 임할 환난의 때를 대비하여야 하겠습니다.

[사사기 2장 히브리어 강해] 사사에게 순종하지 않는 이스라엘(삿 2:14-23)

 

[사사기 2장 히브리어 강해] 사사에게 순종하지 않는 이스라엘(삿 2:14-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사기 2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사사에게 순종하지 않는 이스라엘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패역하자 하나님은 이방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