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렙 산 계약의 회고를 통한 모세의 교훈(신 4:9-14)
성 경: [신4:9] 라크 히샤메르 리카 우쉬모르 나피쉬카 메오드 페 티쉬카흐 에트 하디바림 아세르 라우 에네카 우펜 야수루 밀리바비카 콜 이메 하예카 비호다이탐 리바네카 비리비네 바네카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호렙 산 언약 회상]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 직역하면 '네 생명(영혼)을 힘써 지키라'라는 의미이다. 마음은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주체로서 우리로 하여금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게 한다. 또한 마음은 의지적, 도덕적 삶의 중심으로서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하나님께 책임질 수 있는 인격체이다(롬 10:10). 그러나 이러한 마음도 악에 이끌려 미혹당하기 쉽기 때문에 끊임없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쳐서 복종시켜야 한다(고전 9:27). 성경이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잠 4:23)고 강조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네가 그 목도한 일 - 이것은 출애굽 원년(元年)에 호렙 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율법을 받을 때 이스라엘 구세대들이 본 하나님의 현현(顯現) 한 장면을 가리킨다(출 19:16). 그런데 모세가 여기서 당시의 상황을 잘 알지 못하는 새 세대에게 '너'(you)라는 말을 사용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즉 (1) 하나님의 언약 안에서 구세대와 새 세대가 하나의 공동체로 연계(連繫)되어 있다는 사실과 (2) 40여 년 전에 주어진 율법이 지금도 유효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함이었다.
성 경: [신4:10] 욤 아세르 아마디타 리피네 아도나이 엘로헤카 비호레브 베에모르 아도나이 엘라이 하키헬 리 에트 하암 비아쉬미엠 에트 디바라이 아세르 일리미둔 리이리아 오티 콜 하야밈 아세르 헴 하임 알 하아다마 비에트 베네헴 일라메둔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호렙 산 언약 회상]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려 하노라 - 이 말은 '쉐마 본문'(6:4-9)을 상기시켜 주는 말인데, 실상 자녀를 말씀으로 양육해야 한다는 것은 성경에서 거듭되고 있는 하나님의 명령이다(11:19; 잠 22:6; 엡 6:4). 따라서 이는 자녀들이 땅에서도 축복받고 잘되게 하는 길일뿐 아니라, 그 자녀를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유일한 길이니 마땅히 모든 믿음의 부모들이 힘써야 할 것이다.
성 경: [신4:11] 바티키리분 바타아미둔 타하트 하하르 바하하르 보에스 바에쉬 아드 레브 하샤마임 호세크 아난 바아라펠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호렙산 언약 회상]
화염이 충천하고 -맹열히 타오르는 불꽃은 하나님의 강림(降臨)을 나타내 주는 자연적 현상이다(창 15:17; 출 19:18). 아울러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상징하는(5;24) 충천하는 화염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구원의 표증이 되며(출 13:21 ,22), 하나님의 대직자들에게는 심판의 표증이 된다(계 20:9).
유암과 구름과 흑암 - '유암'(幽暗)에 해당하는 원어 '호쉐크'는 '흑암'과 마찬가지로 '어두움'을 가리킨다. 이는 짙은 구름이 하늘을 가득 덮어 생긴 어두움을 뜻하는데(공동 번역), 이 역시 맹렬한 불꽃과 더불어 하나님의 현현 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현상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가까이할 수 없는 빛 가운데 거하시는 분(시 104:2; 딤전 6:16)이기 때문에, 당신을 인간들에게 현시(顯示)하시기 위해서는 그 눈부신 영광의 광채를 반드시 구름과 어두움으로 가려야 했던 것이다(출 19:9, 16). 한편 하나님의 호렙(시내) 산 강림 장면에 대해서는 출 19:16-19 부분을 참조하라.
성 경: [신4:12] 바이다베르 아도나이 알레케스 미토크 하에쉬 콜 디바림 아템 쇼미임 우티무나 에니켐 로임 줄라티 콜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호렙산 언약 회상]
그 말소리만 듣고 - 출 19:19 주석 참조.
형상은 보지 못하였느니라 - 하나님은 영(靈)이시기 때문에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다(요 4:24).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인간이 가까이할 수 없는 거룩한 빛 가운데 거하시기 때문에 그 누구도 그 형상의 본체를 볼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과 대면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는 모세(민 12:8)도 정작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와 말씀만을 들었을 뿐 그 형상을 직접적으로 본 것은 아니었다(출 33:18-23).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감각적으로 알려고 하는 자들이 많은데, 그것은 영적 무지와 불신앙을 스스로 나타내는 일일 뿐이다.
성 경: [신4:13] 바야게드 라켐 에트 베리토 아세르 치바 에트켐 라아쇼트 아세레트 하디바림 바이키티벰 알 쉐네 리호트 아바님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호렙산 언약 회상]
십계명...두 돌판 - 히브리인들의 숫자가 지니는 상징적 의미에 따르면 10은 '완전성'(完全性)을, 2는 '증언성'(證言性)을 뜻한다. 따라서 '십계명'을 '두 돌판'에 기록했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계명의 완전성과 아울러 그것이 뭇사람들에게 널리 증거 되어야 할 성격의 것임을 의미한다.
친히 쓰신 것이라 - 하나님께서 친히 써주신 십계명의 내용이 두 돌비에 각각 어떻게 조각되었는지에 대하여 여러 견해가 있다. (1) 5-5 구분법 ; 부모 공경을 종교적인 의무로 포함시켜 이하 사회적인 의무와 구분시킨 이 구분법은 요세푸스(Josephus) 이후 초기 4세기까지 주로 교부들의 구분법이었다. (2) 3-7 구분법 ; 3과 7을 각각 삼위일체와 안식을 상징하는 완전 성수(聖數)로 보고 십계명을 구분한 구분법이다. 어거스틴, 로마교, 루터교 등의 견해이다. (3) 10-10 구분법 ; 당시 고대 근동의 종주권(宗主權) 계약 체결 양식이 같은 계약서를 중복하여 만들었다는 데 근거한 구분법이다(M.G. Kline). (4) 4-6 구분법 ; 계명을 대신법(對神法)과 대인법(對人法)으로 요약한 예수님의 증거(마 22:37-40)를 근거로 구분한 구분법이다. 오리겐과 칼빈 그리고 오늘날 대부분의 신교가 지지하는 구분법이다.
성 경: [신4:14] 비오티 치바 아도나이 바에트 하히 리라메드 에트켐 히킴 우미쉬파팀 라아시티켐 오탐 바아레츠 아세르 아템 오비림 샤마 리리쉬타흐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호렙산 언약 회상]
규례와 법도 - 굳이 구분하자면 '규례'(規例)에 해당하는 원어 '후카'는 대개 도덕법, 의식법(儀式法), 시민법, 사회법 등과 같이 세부적으로 규정된 법규를 가리킨다. 그리고 '법도'(法度)에 해당하는 '미쉬파트'는 규례로부터 파생된 인간과 인간, 인간과 하나님 간의 모든 공적, 사적 권리와 의무를 가리킨다(Keil). 그러나 성경에서 이 두 단어는 자주 혼용되고 있기 때문에 엄밀히 구분하기는 힘들다(레 3:17; 수 24:25; 삼상 30:25; 왕상 6:12; 시 119:12-16). 따라서 이 두 단어는 상호 연결되어 '하나님의 모든 율법과 교훈'을 강조하여 지칭하는 중언법적 표현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행하게 - 신명기 율법 역시 이미 계시된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등의 율법 내용과 동일하다. 그러나 신명기 율법은 특별히 그 율법 적용 장소가 가나안 땅이라는 사실에 비추어, 때로 다른 곳에 나타난 율법에 비해 조금 발전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민수기 히브리어 주석 강해] 부정한 자와 손해 배상에 관한 법(민 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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