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원문 성경강해

[전도서 3장 히브리어 주석강해] 세상의 낙은 하나님의 선물(전 3:9-15)

기혼샘 2021. 10. 1. 13:34
반응형

우리가 인생을 살다 보면 앞 날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앞 날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님을 더 의지하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즐겁게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라고 했습니다. 전도서 기자인 솔로몬은 일하는 자가 수고로 말미암아 무슨 이익이 있느냐고 말합니다.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노고를 주셔서 애쓰는 것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창조하셨고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으며 사람들에게 영원을 사랑하는 마음을 주셨다고 말합니다. 솔로몬은 사람이 세상을 살면서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그것이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을 또한 알았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먹고 마실 수 있는 것은 모두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세상의 낙은 하나님의 선물(전 3:9-15)

 

9절 마 이트론 하오세 바아쎄르 후 아멜

성 경: [3:9]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 일하는 자가 ... 이익이 있으랴 - 1:3;1:22의 내용과 유사하다. 본 문맥에서는 특히 이 세상의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정하신 섭리 안에서 되는 바, 죄악 된 인간들이 자신의 목적을 위해 스스로 도모하는 일들은 허무하고 무익하다는 뜻을 나타내는 듯하다.

10절 라이티 에트 하인얀 나탄 엘로힘 리베네 하아담 라아노트 보

성 경: [전3:10]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 보았노라 - 9절에 연이어 죄악 된 인간의 수고에 대한 저자의 견해를 보이고 있다. 저자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고생스럽게 하신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엄밀하게 말하면 이는 아담의 타락 이후 인간들의 죄의 결과로써, 스스로 야기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11절 에트 하콜 아사 야페 베이토 감 에트 하올람 나탄 벨리밤 미벨리 아쎄르 로 이므차 하아담 에트 하마아세 아쎄르 아사 하엘로힘 메로쉬 베아드 소프

성 경: [전3:11]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 하나님이 ... 아름답게 하셨고 - 이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을 보실 때 '좋았더라'(1:31)고 하신 말씀을 생각케 한다. 그러나 본 구절에서는 문맥상 하나님이 2-8절에 암시되는 모든 일들을 당신의 뜻과, 섭리대로 하실 때 아름답고 흠이 없다는 사실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 사람에게 ... 주셨느니라(하올람 나탄 벨리밤) - 이는 '그가 그들의 마음에 영원을 두셨다'(He has also set eternity in the heart of men, NIV; He has also set eternity in their heart, NASB)의 뜻이다. 이는 죄악 된 인생의 유한성과 연약성 및 그로 말미암는 허무 의식을 극복하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서 전체의 사상과 일맥상통한다. 즉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 다른 피조물들과는 달리 당신의 형상대로 창조하사(1:27) 당신과 더불어 영원히 교제를 나눌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으셨던 것이다. 한편 혹자는 여기서 '영원'이란 말을 '세상'(the world, KJV)을 뜻하는 것으로 보기도 하며(Luther), 다른 사람은 '무지'를 뜻하는 것으로 번역하기도 하나(G.A. Barton) 그 근거는 불분명하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주석가들은 이를 한글 개역 성경처럼 '영원' 또는 '영원을 나타내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본다(Delitzsch, Nowack, Ginsburg, Wangeman, Wright).

󰃨 그러나 ...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 하나님께서 인간의 마음속에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두셨으되, 인간은 제한적인 피조물인 바 하나님의 뜻에 대해 온전히 알 수 없다는 뜻이다. 더더욱 인간은 아담의 타락 이후 마음과 생각이 부패되고 왜곡된 바(17:9;1:21) 그런 상태에서는 하는 일마다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대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십상이다.

12절 야다에티 키 엔 토브 밤 키 임 리세모아흐 베라아쇼트 토브 베하야이브

성 경: [전3:12]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 선을 행하는 것(라아소트 토브) -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2:24;3:22;5:17;8:15;9:7 등에 암시된 것처럼 인생 여정 가운데서 삶을 즐기는 것을 뜻한다(Ginsburg, G.A.Barton, D.R. Glenn, M.A. Eaton). 영역본 RSV도 이를 '즐기는 것'(enjoy)으로 번역하고 있다. (2) 7:20에서처럼 하나님의 의를 행하며 도의적, 신앙적 삶을 사는 것을 뜻한다(Hengstenberg, Wright, Ewald, Plumtre). 이중에서 70인 역(LXX), 탈굼역(Targum), 시리아역(Syriac), 제롬역(Jerome) 등은 (2)를 지지한다.

13절 베감 콜 하아담 쎄요칼 베솨타 베라아 토브 베콜 아말로 마타트 엘로힘 히

성 경: [전3:13]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여기서 '먹고 마시는 것'이란 안락하고 행복한 삶의 표시로서 언급되고 있다. 또한 매일의 수고가 이전에는 즐거운 것 혹은 헛된 것이라는 두 가지 대조적인 측면에서 언급되었으나(2:10,11), 여기서는 오직 즐거움이란 측면에서만 언급된다. 이러한 전환의 결정적인 요인은 본절 하반절에서 암시되는 바와 같이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신앙인 것이다.

14절 야다에티 키 콜 아쎄르 야아세 하엘로힘 후 이흐예 레올람 알라이브 엔 레호시프 우미메누 엔 리게로아 베하엘로힘 아사 쎄이르우 밀파나이브

성 경: [전3:14]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 하나님의 행하시는 ... 있을 것이라 - 이는 2-8, 11, 13절과 연관되는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주권적인 섭리와 역사 가운데서 행하시는 모든 일들은 그 속성상 영원히 존재하며 아무도 그것을 훼방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 경외하게 하려 하심인줄 - '경외하게'의 히브리어 '야레'는 단순한 공포감을 말하지 않고 경배심 및 공경심을 아울러 갖는 두려움을 암시한다(85:9). 본 구절에서 이는 온 세상 만물을 당신의 뜻과 섭리대로 역사하시는 절대자이신 하나님을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뜻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 구절은 본서의 결론인 12:13과 그 맥을 같이 한다. 이외에도 성경에서는 '경외'에 대해 지식은 근본(1:7), 지혜의 근본(9:10), 하나님의 친밀함을 얻는 길(25:14),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길(34:7),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얻는 길(103:11, 17), 하나님의 복을 얻는 길(115:13) 등 다양하게 묘사되어 있다.

15절 마 쎄하야 케바르 후 바아쎄르 리흐요트 케바르 하야 베하엘로힘 예바케쉬 에트 니르다프

성 경: [전3:15]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 이제 있는 것이 ... 찾으시느니라 - 이는 1:9, 10과 유사한 내용이지만 그 의미에 있어서는 서로 다르다. 1:9, 10이 반복되는 자연의 무상함과 허무함을 나타낸 것이라면 본절은 앞절들 1-8, 14절과 연관되어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법칙 또는 신적(神的) 질서가 불변하다는 것을 암시한다(Delitzsch, Barton, Deane).

[성경 지명 설교말씀] 감람산 감람산 강화-종말 신앙의 지혜(마 24:3-51)

 

[성경지명 설교말씀] 감람산 감람산 강화-종말 신앙의 지혜(마24:3-51)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감람산 강화를 통해서 종말에 대한 말씀을 합니다. 예루살렘 성전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예루살렘이 주후 70년에 로마 티투스 장군에 의해서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